•  


前立샘肥大症 患者 6年間 30萬名 增加… 副作用 없이 治療하려면|동아일보

前立샘肥大症 患者 6年間 30萬名 增加… 副作用 없이 治療하려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프라우드泌尿器科議員
非手術的 治療法 ‘유로리프트’… 性機能 低下 없고 高齡者도 安全
15分間 施術로 當日 退院 可能… 집도 經驗 많은 醫療陣 選擇해야

특수 결찰사로 비대해진 전립샘을 당겨 묶는 유로리프트 시술을 집도하고 있는 이지용 프라우드비뇨기과의원 원장. 프라우드비뇨기과의원 제공
特需 結紮絲로 肥大해진 前立샘을 당겨 묶는 유로리프트 施術을 執刀하고 있는 이지용 프라우드泌尿器科議員 院長. 프라우드泌尿器科議員 提供
前立샘은 男性의 膀胱아래 位置해 小便이 排出되는 尿道를 감싸고 있는 機關이다. 무게는 15∼20g 程度로 호두 알맹이만한 크기다. 前立샘은 老化로 인해 크기가 漸次 커지게 되는데 이를 ‘前立샘肥大症’이라고 부른다. 前立샘肥大症은 尿道를 壓迫해 小便 길을 좁게 만들고 各種 排尿障礙를 일으킨다. 發病原因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다른 慢性疾患과 마찬가지로 老化, 男性호르몬 影響 等 여러 가지 複合的인 要因이 作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지용 프라우드泌尿器科議員 院長은 “中年男性이 小便을 자주 보거나 排尿 時 不便함을 持續的으로 느낀다면 前立샘肥大症을 疑心해볼 必要가 있다”며 “疾患을 長期間 放置할 境遇 삶의 質에도 큰 影響을 미치기 때문에 前立샘 檢査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中壯年의 代表 苦悶거리… 放置 時 合倂症 誘發


前立샘肥大症은 중長年 男性들의 代表的인 苦悶거리다. 나이에 比例해 發病率이 增加하는 것이 特徵인데 50代 男性의 50%, 60代 男性의 60%, 70代 男性의 70% 程度에서 發生한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 資料에 따르면 지난해 前立샘肥大症으로 病院을 찾은 總 患者 數는 135萬4026名이었다. 하루 平均 約 3700名 程度가 病院을 訪問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年 總 患者 數가 105萬餘 名이었던 것과 比較하면 6年間 約 30萬 名(29%) 以上 늘어난 것이다.

前立샘肥大症으로 나타나는 主要 症狀은 △小便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 △小便 줄기가 가늘어지는 세뇨 △참기 어려울 程度로 小便이 마려운 切迫뇨 △夜間에 小便이 마려워 잠에서 깨는 夜間尿 症狀 等이 있다. 또 膀胱 속 停滯돼 있는 小便으로 인해 膀胱炎이나 尿路結石이 發生할 수 있으며 더 進行되면 腎臟 機能이 惡化되면서 腎不全이나 腎盂腎炎 또는 急性前立샘炎 等 合倂症까지 誘發될 수 있다.

李 院長은 “男性이라면 누구나 겪게 되는 前立샘肥大症을 자연스러운 老化 現象으로 생각해 그대로 放置하는 境遇가 많다”며 “하지만 治療 時期가 늦어질수록 各種 排尿症狀으로 삶의 質은 낮아지고 腎臟 機能이 低下돼 腎不全症까지 招來할 수 있다”고 말했다.

藥물治療 于先 適用 後 症狀 改善 없으면 施術 高麗


治療 方法은 藥물治療와 手術治療로 나뉜다. 藥물治療는 初期 前立샘肥大症人 境遇 勸奬하는데 前立샘 筋肉의 緊張을 緩和시켜 小便 排出을 돕는 알파遮斷劑와 호르몬 分泌를 줄여 前立샘肥大를 막는 호르몬抑制劑 等으로 이뤄진다. 服用 卽時 改善 效果를 볼 수 있지만 一時的인 症狀 緩和로, 長期間 效果를 보기 爲해선 持續的으로 藥물을 服用해야 한다는 負擔이 있다.

藥物治療로 效果가 없거나 持續的인 藥물 服用에 對한 負擔이 있는 患者들은 手術治療를 選擇할 수 있다. 代表的인 前立샘肥大症 手術法으로는 肥大해진 前立샘 組織을 節制하는 ‘前立샘切除術’이다. 組織을 直接 節制하는 만큼 改善 效果는 뛰어나지만 節制하는 過程에서 尿道·射精管이 損傷돼 尿失禁, 逆行性事情 같은 副作用이 發生할 危險이 있다. 또한 全身痲醉로 進行되기 때문에 高齡者나 慢性疾患者에게는 어려움이 있다.

最近에는 이러한 前立샘切除術의 短點을 改善한 ‘유로리프트’ 施術이 있다. 유로리프트는 內視鏡을 통해 特殊 製作된 니켈·티타늄 合金 실로 前立샘을 당겨 묶어 尿道 空間을 넓히는 非手術的 治療法이다.

유로리프트는 2013年 美國食品醫藥局(FDA) 公式 許可를 받았고 2015年 保健福祉部로부터 新醫療技術로 指定돼 安全性을 立證 받았다. 李 院長은 “유로리프트 施術의 長點으로 前立샘 組織을 節制하지 않아 施術 以後 性機能 副作用이 없고 局所痲醉로 高齡者나 心血管疾患者度 쉽게 받을 수 있다”며 “施術 時間도 約 15分 程度로 짧고 入院을 하지 않고 當日 退院으로 卽時 排尿 改善效果를 볼 수 있어 前立샘肥大症 患者들의 滿足度가 높다”고 말했다.

크기, 模樣 제各各… 前立샘 크기 100g도 施術 可能


유로리프트 施術은 많은 長點이 存在하지만 모두가 다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우리 몸의 前立샘은 老化 過程에서 個人마다 크기나 肥大해진 模樣이 各各 다르게 發達된다. 前立샘 크기가 80g 以上이거나 前立샘 中葉이 過度하게 올라와 있는 患者는 尿道 空間 確保가 어려워 유로리프트 單獨 施術만으로는 治療 效果를 期待하기 어렵다.

이런 境遇 前立샘 兩 側面 組織을 유로리프트 結紮絲로 묶어주고 前立샘 中葉 部分은 플라스마 氣化술로 一部 組織을 태워 除去하는 ‘하이브리드 施術’로 治療가 可能하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施術은 醫療陣의 經驗이나 熟鍊度에 따라 差異가 發生될 수 있다.

유로리프트 施術 500례 異常을 執刀한 李 院長은 “前立샘 模樣은 사람마다 各各 다르게 發達되기 때문에 患者 個人에 맞는 맞춤施術이 必要하다”며 “重症 患者의 境遇 유로리프트 單獨 施行보다는 하이브리드 施術을 통해 더 넓은 尿道 空間을 確保하여 排尿改善 效果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태現地 記者 nadi11@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프라우드泌尿器科議員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