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리號 性能檢證衛星 交信 成功…‘큐브 衛星’ 射出 挑戰|東亞日報

누리號 性能檢證衛星 交信 成功…‘큐브 衛星’ 射出 挑戰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22日 11時 17分


코멘트
김기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기술과장이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누리호 성능검증위성과 지상국 간 교신에 관한 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2022.6.22/뉴스1 © News1
김기석 科學技術情報通信部 宇宙技術課長이 22日 午前 政府世宗廳舍에서 누리號 性能檢證衛星과 地上局 間 交信에 關한 事項을 發表하고 있다. 2022.6.22/뉴스1 ⓒ News1
性能檢證衛星과 交信이 成功하며, 누리號의 衛星 輸送 能力 檢證이 完了됐다. 이에 이어 衛星 開發陣들은 ‘큐브 衛星 投入’이라는 새로운 課題에 挑戰한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22日 브리핑을 開催해, 누리號 性能 檢證 衛星의 交信 結果를 發表했다.

21日 硏究陣은 南極 세종기지와 大田 韓國航空宇宙硏究院 지상국 안테나를 통해 性能檢證衛星의 基本狀態 情報를 受信한 데 이어, 22日 午前에는 性能檢證衛星과 大戰 航宇硏 지상국 간 兩方向 交信까지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누리號의 衛星軌道投入 性能은 完全하게 確認됐다.

누리號의 性能 檢證은 이番 交信으로 一段落되었지만, 搭載 衛星을 만든 韓國航空宇宙硏究院 衛星宇宙探査體系設計部의 任務는 本格的으로 始作된다.

性能 檢證 衛星이 700㎞ 軌道에서 安定的인 姿勢로 2年間의 任務를 遂行할 수 있는 지 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안상일 航宇硏 衛星宇宙探査體系設計部 責任硏究員은 “(衛星의) 信號하고 狀態데이터는 確認을 해보니까 생각했던 것보다 누리號에서 分離될 때 너무나 安定的이었다”고 說明했다.

衛星을 安定的으로 分離할 수 있는지는 發射體의 完成度를 評價할 수 있는 基準이 된다.

(왼쪽)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제작 큐브 위성 (오른쪽 위부터) 조선대학교·서울대학교·연세대학교 큐브 위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2022.06.10 /뉴스1
(왼쪽) 韓國科學技術員(KAIST) 製作 큐브 衛星 (오른쪽 위부터) 朝鮮大學校·서울大學校·延世大學校 큐브 衛星 (韓國航空宇宙硏究院 提供) 2022.06.10 /뉴스1

다음 挑戰은 큐브 衛星 射出이다. 性能檢證衛星에는 조그만 더미 큐브와 4個의 國內 大學에서 開發한 큐브衛星이 실려있다.

衛星은 29日부터 2日 間隔으로 大學에서 開發한 큐브衛星이 하나씩 射出된다. 問題는 큐브衛星이 射出되는 것은 性能檢證衛星에서 조그만 發射가 일어나는 것과 같다는 것. 安定的이었던 性能檢證衛星이 흔들리거나 도는 等 安全性이 떨어질 수 있는 危險이 있다.

김기석 科學技術情報通信部 宇宙技術科長은 “性能檢證衛星은 一旦 軌道에 잘 들어갔고, 그다음에 衛星 自體의 狀態라든지 情報들은 完全하게 잘 된 것으로 判斷이 된다. 남은 人舞는 큐브衛星이 제대로 射出되는 것과 射出된 큐브衛星이 잘 作動하는 것”이라며 “檢證衛星에 카메라가 달려 있기 때문에 그 映像을 보면 어느 程度 判斷이 될 것 같다. 큐브衛星 自體가 宏壯히 超小型이다 보니까 世界的으로 봐도 失敗할 때도 많이 있다”고 說明했다.

性能檢證衛星은 앞으로 2年 동안 地球 太陽動機軌道를 하루에 約 14.6바퀴 軌道運動을 하도록 設計되어 있으며, 向後 1달間 初期 運營 期間을 거친 以後 本格的인 任務를 遂行할 豫定이다.

性能檢證衛星에는 國內 技術로 開發된 發熱電池, 制御모멘트자이로, S-Band 안테나가 搭載되어 있는데, 性能檢證衛星의 運用 동안 이러한 搭載體가 實際 宇宙環境에서 設計된 性能을 잘 發揮하는지에 對해 確認할 豫定이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