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腦硬塞 딛고 다시 뛰는 73歲 ‘量싸부’[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腦硬塞 딛고 다시 뛰는 73歲 ‘量싸부’[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2日 12時 00分


코멘트

感氣 한番 모르고 70代 中盤에도 골프 레슨
골든타임 지킨 德分에 쓸어내린 가슴
“健康 過信은 毒이 될 수 있어”
食單 調節과 가벼운 有酸素 運動 必須

‘양싸부’  양찬국 스카이72 골프앤리조트 헤드프로가 힘차게 스윙을 하고 있다. 최근 뇌졸중으로 아찔한 상황을 맞았던 그는 “자신의 건강을 과신하는 것 만큼 위험한 일은 없다는 걸 깨달았다”고 말했다. KPGA 제공
‘量싸부’ 양찬국 스카이72 골프앤리조트 헤드프로가 힘차게 스윙을 하고 있다. 最近 腦卒中으로 아찔한 狀況을 맞았던 그는 “自身의 健康을 過信하는 것 만큼 危險한 일은 없다는 걸 깨달았다”고 말했다. KPGA 提供

골프 敎習가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양찬국 스카이72 골프앤리조트 헤드프로(73)는 얼마 前 生死의 境界를 넘나든 적이 있다.

慶南 統營 로열CC에서 열린 골프 行事에 參席했을 때 일이다. “서울에서 車를 몰고 375km 거리를 내려갔어요. 同乘者와 밤새 번갈아 6時間 運轉을 하고 있었는데 스스로 느끼기에 말套가 異常해진 것 같더라고요. 졸려서 그런 줄 알았죠.”

골프場에 到着해 라운드를 始作한 그는 如前히 自身의 목소리가 語訥해진 느낌을 받았다. 齒科治療(임플란트) 影響으로 생각해 主治醫에게 電話를 했더니 腦卒中의 前兆症狀 같으니 빨리 病院에 가보라는 얘기를 들었다. 救急車를 타고 가까운 病院 應急室을 거쳐 다른 綜合病院으로 移送된 뒤 腦硬塞 專門治療를 받았다. 1週日 入院 後 言語障礙까지 回復할 수 있었던 그는 “빠른 判斷과 迅速한 措置가 이뤄져 多幸이었다”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뇌졸중으로 병원에 입원했던 양찬국 프로. 양찬국 프로 제공
腦卒中으로 病院에 入院했던 양찬국 프로. 양찬국 프로 提供
腦卒中은 腦血管이 막히는 腦硬塞과, 腦血管이 터지는 腦出血을 統稱하는 데 한番 發生하면 永久的인 損傷을 일으키는 境遇가 많아 生命을 威脅하거나 深刻한 後遺症을 남길 수 있다. 代表的인 前兆症狀은 △物件을 들고 있다가 떨어뜨리거나, 걸을 때 한쪽으로 쏠리는 팔다리 힘 빠짐이나 感覺 異常, △얼굴이 痲痹되거나 感覺의 以上 △發音이 語訥하거나 말이 잘 나오지 않는 境遇, △極甚한 頭痛과 嘔吐 △어지럼症 等이 있다. 特히 高齡이거나 高血壓, 糖尿, 高脂血症, 吸煙, 飮酒, 過勞, 睡眠不足 等의 危險要因을 갖고 있는 境遇에는 前兆症狀을 恒常 記憶하고 症狀이 나타나면 빠르게 病院을 찾아 檢査 및 治療를 받아야 한다. 무엇보다 早期 治療 與否가 死亡率과 後遺症에 큰 影響을 미친다.

신희섭 강동경희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경희대 제공
신희섭 江東慶熙大病院 神經外科 敎授. 慶熙大 提供
신희섭 江東慶熙大病院 神經外科 敎授는 “腦卒中은 ‘스피드 싸움’이다. 症狀이 있으면 遲滯 없이 應急室을 찾아야 한다. 큰 腦動脈이 막혀 發生하는 腦硬塞의 境遇 症狀 發生 後 4時間 半 以內에 血栓溶解劑를 靜脈으로 投與하는 것이 治療의 골든타임”이라고 말했다. 申 敎授는 또 “藥물 治療가 失敗하거나, 골든타임을 지났더라도 血管 內 治療를 통해 높은 治療 成功率을 보이고 있어, 症狀 發生 時 最大限 빨리 應急室로 來援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血管 內 治療란 사타구니를 約 2~3㎜ 程度 切開한 後, 大腿動脈을 통하여 腦血管에 導管(카테터)을 넣어 血戰을 빼내어 腦卒中을 治療하는 方法이다.

70대 나이에도 골프 레슨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양찬국 스카이72 골프앤리조트 헤드프로.
70代 나이에도 골프 레슨으로 旺盛한 活動을 하고 있는 양찬국 스카이72 골프앤리조트 헤드프로.
越南戰에 參戰했던 양 프로는 枯葉劑 後遺症을 겪기는 했어도 健康만큼은 늘 自身 있었다. 美國 移民을 떠났다가 2001年 歸國한 그는 63歲의 나이로 韓國프로골프(KPGA) 챔피언스 투어 資格證을 땄기도 했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아競技에는 69歲 나이로 우즈베키스탄 골프 代表팀 監督을 맡아 出戰해 조카뻘 되는 選手들을 指導했다. 여름에는 午前 5時부터 캐디 敎育에 나섰고 1年에 400라운드 가까이 돈 적도 많다. “職業이 골프인지라 定期的으로 라운드를 하고, 레슨도 해서 感氣 한番 걸려본 일이 없었어요. 걷기와 筋力은 同年輩들보다 앞선다는 確信이 있었죠. 드라이버도 240m는 쳤어요.”

하지만 이番 일을 겪은 뒤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됐다. “‘亂 튼튼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 自由로운 食習慣 탓에 時限爆彈을 안고 살았던 模樣이에요. 그동안 제대로 받지 않았던 精密 檢査를 해보니 血壓과 血糖도 높고 高脂血症까지 있다더군요.”

스트레칭을 하고 있는 양찬국 프로. 양찬국 프로 제공
스트레칭을 하고 있는 양찬국 프로. 양찬국 프로 提供
退院 後 그는 醫師 勸誘에 따라 맵고 짠 飮食을 멀리하며 食事量도 70%로 줄였다. “膾덮밥 먹을 때 밥은 半 空器에 醋고추醬도 잘 안 뿌립니다. 빵 떡 국수 라면도 거의 안 먹게 됐어요. 잠은 억지로라도 午後 10時면 들려고 해요.” 規則的인 스트레칭으로 柔軟性도 기른 그는 레슨도 再開했다.

美國心臟協會의 한 硏究 結果에 依하면 平均 年齡 72歲의 골프를 치는 集團의 死亡率은 15.1%로 치지 않는 集團의 死亡率(24.6%)에 비해 顯著히 낮았다. 골프가 아니더라도 適切한 運動은 必須. 申 敎授는 “腦卒中 再發을 막으려면 血管의 彈力性을 길러주는 運動이 必要하다. 血壓을 갑작스레 올리는 웨이트 트레이닝, 숨을 오래 참는 수영 보다는 가볍게 걷는 有酸素 運動이 좋다”고 助言했다. 剛한 햇볕과 高溫에 오래 露出되거나, 찜질房 사우나 같이 溫度 變化가 極甚한 環境은 腦卒中을 일으킬 수 있다. 甚한 溫度 變化에 露出되지 않도록 하고 햇볕을 막기 위한 帽子를 쓰는 게 좋다. 野外活動 中間에 休息을 取하고 適切한 水分 補充을 하는 것이 반드시 必要하다.

量 프로는 “나이는 數字에 不過하다는 생각이 때론 몸을 해치는 毒이 될 수 있다. 골프 스코어나 거리도 數字일 뿐이니 너무 執着하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다.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