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케일업] 트랜쇼 (3) 팀長클럽 “풀筆먼트 서비스, 온라인쇼핑몰의 問題를 解決합니다”|동아일보

[스케일업] 트랜쇼 (3) 팀長클럽 “풀筆먼트 서비스, 온라인쇼핑몰의 問題를 解決합니다”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24日 17時 32分


코멘트
[SBA X 스케일업코리아] SBA와 스케일업코리아가 有望한 스타트업을 選定해 이들의 苦悶을 解決하고, 다음 段階 跳躍을 돕는 '스케일업 프로젝트 2022'를 進行합니다. 'BM 分析'을 土臺로 '專門家 助言'과 '팀長級 實務 人力과의 協業'을 이끌고, 이렇게 이룬 '成果를 點檢'합니다.

2022年 스케일업에 選定된 優秀 스타트업 다섯 곳(딥波인 / 트랜쇼 / 드리머리 / 웍스메이트 / 不엔까미노)을 만나봅니다.

東大門은 全 世界 어디와 比較해도 꽤나 特異한 패션市場입니다. 東大門市場에 자리한 都小賣點은 15萬 個 以上이며, 그 안에서 이뤄지는 年間 去來額은 15兆 원에 達하죠. 流行과 트렌드에 敏感한 東大門市場은 그 어느 곳보다 빠르게 變化에 對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이커머스의 登場은 東大門의 變化를 加速化시켰습니다. 特히, 스마트폰의 登場과 함께 始作한 모바일 時代는 時空間의 制約을 破壞했죠. 트랜쇼는 이러한 變化에 맞췄습니다. 그렇게 꺼내든 카드가 ‘풀筆먼트’입니다. 東大門에서 生産된 수많은 패션 아이템을 온라인 또는 모바일을 통해 販賣하는 小賣商(인터넷쇼핑몰, 소호몰, 編輯샵 等)을 위한 서비스를 始作했죠.

이에 스케일업팀은 人事이터스 황현철 代表와 함께 트랜쇼의 BM을 分析했고, 프레人글로벌 이훈주 理事와 이유진 部長과 함께 풀筆먼트에 적합한 B2B 마케팅을 提案했습니다. 그리고 인터비즈가 運營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 ‘팀長클럽’을 통해 여러 企業의 팀長級 管理者와 만날 수 있는 미팅을 周旋했는데요. 現業에서 活動하고 있는 各 企業의 팀長과 스케일업 參與 企業이 對話를 나누면, 意外의 協業 포인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비즈 事務室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N社의 B 次長(왼쪽 두 番째)과 트랜쇼 이종환 代表(郵), 出處: IT東亞

팀長클럽을 통해 트랜쇼에게 關心을 보인 팀長님은 20年間 골프웨어 한길을 걸으며 P 브랜드를 선보인 N社의 온라인팀을 이끌고 있는 B 次長입니다(B 次長 要請으로 實名을 公開하지 않습니다). B 次長은 ‘成長하고 있는 國內 골프 市場에 맞춰 트랜쇼와 連繫할 수 있는 方法은 없을까’라는 생각으로 이番 모임에 參席했습니다..

패션 온라인 領域으로의 擴張, 東大門과 連結할 수 있을까요?

B 次長: P 브랜드를 生産하는 N 사는 全國의 直營店과 代理店을 中心으로 오프라인 中心으로 事業을 擴張했다. 京畿道 光州에 自體 物流센터도 運營하고 있고…. 나름의 事業 領域을 굳건히 지키고 있다. 다만, 最近 코로나19 以後로 골프 産業이 急成長하면서 온라인으로 事業 領域을 넓히고자 한다. 이에 트랜쇼를 통해 東大門에서 골프웨어를 取扱하고 있는지 確認하고 싶었다. 協業할 수 있는지 與否도 궁금하고.

이종환 代表(李 代表): 골프웨어를 專門으로 取扱하는 곳이 많지는 않지만, 있긴 하다. 다만, 注文하는 物量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部分부터 체크해야 한다. 東大門의 流通 構造를 簡單히 說明드리고 싶다.

東大門에서 活動하는 사입三寸들의 業務는 크게 두 가지다. 먼저 契約하고 있는 業體(온/오프라인 쇼핑몰 等)가 都賣商에 注文한 物品을 받아 보내주는 業務와 都賣商이 새롭게 선보인 製品의 샘플을 契約 業體에게 보내는 業務다. 이 中 샘플 確保가 東大門에서 오래 活動한 사입三寸들이 지닌 競爭力 中 하나다.

質問에 仔細하게 答辯하고 있는 트랜쇼 이종환 代表, 出處: IT東亞

東大門에서는 하루에도 수많은 製品을 生産한다. 가장 流行과 트렌드에 敏感하다. 가장 빠르게 製品을 市場에 선보이는 構造도 갖췄다. 때문에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컨셉의 수많은 패션 아이템이 나타났다 사라진다. 이러한 패션 아이템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이 사입三寸이다. 卽, 都賣商(工場)과 販賣社(契約 業體) 사이를 원활하게 連結해주는 것이 사입三寸이다. 때문에 오랜 時間 東大門에서 活動한 사입三寸은 패션 MD(Merchandiser)와 같은 役割을 한다.

老鍊한 사입三寸은 契約한 수많은 業體에 맞춰 샘플을 選擇하고 보내준다. 各各의 業體가 願하는 컨셉, 디자인, 製品 材質 等을 몸으로 體得해 把握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人氣를 끌지 못해 버려진 아이템을 記憶해두었다가 다시 活用할 수 있도록 推薦도 한다. 契約 業體 立場에서 오래 去來한 사입三寸과 繼續 因緣을 맺는 理由다.

B 次長: 맞다. 東大門의 構造를 모르지는 않다. 個人的으로 東大門을 통해 패션 아이템을 온라인으로 販賣해 본 經驗도 있다. 무엇보다 市場 狀況에 빠르게 對應할 수 있다는 것에 集中했다. 새롭게 始作하고자 하는 온라인 事業은 小品種 大量 生産 方式이 아닌 多品種 少量 生産을 통해 市長에 柔軟하게 對應해야 하기 때문이다.

링크샵스의 사입서비스, 출처: 프리미엄 경영매거진 DBR
링크샵스의 사입서비스, 出處: 프리미엄 經營매거진 DBR

李 代表: 方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많은 패션 아이템 中 選擇하는 過程, 方式만 다를 뿐이다. 重要한 것은 샘플이다. 샘플을 어떤 形態로 提供할 수 있느냐가 競爭力이다. 수많은 샘플을 一一이 業體에게 發送하는 것도 일이다. 發送 費用도 만만찮고. 이에 寫眞, 動映像 等을 통해 샘플을 提供하는 境遇도 있지만, 製品을 生産하는 都賣商에서 提供하지 않을 境遇 사입三寸이 모두 챙겨야 한다.

때문에 이러한 業務에 對해 協議가 必要하다. 大部分의 業體는 샘플을 直接 받아 實物로 確認하기를 願한다. 事實 이 方式이 가장 좋다. 다만, 샘플을 發送하는 費用과 中間에서 調律하는 過程에 發生하는 時間 等을 考慮해야 한다. 이 部分은 서로 맞춰가는 수밖에 없다.

東大門은 온라인 이커머스의 成長에 맞춰 變化하고 發展했다. 수많은 패션 아이템이 登場하고, 사라지는 環境에 最適化한 시스템이다. 主要 몇몇 製品이 크게 人氣를 끌어 大量生産하는 方式에서 脫皮했다.

B 次長: 그래서 궁금했다. 샘플을 받을 수 있는지, 또는 샘플 寫眞만이라도 받을 수 있는지 말이다. 그것만으로도 큰 惠澤이다.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트랜쇼 이종환 代表(左), 出處: IT東亞

李 代表: 샘플 寫眞을 提供할 수 있는지에 對해서도 알아봐야 한다. 어디까지나 사입三寸들의 主 業務는 어디까지나 東大門 內 物流다. 하루 밤 사이에 契約 業體가 要請한 패션 아이템을 收去해 보내는 것이 主 業務다. 샘플 寫眞을 確保할 수 있는 사입三寸이 얼마나 있는지는 內部에서 한番 따로 確認해봐야 할 事項이다.

다만, 트랜쇼의 週 서비스는 ‘풀筆먼트’다. 사입三寸과 密接하게 協力하고 있지만, 製品 샘플을 確保해 提供하는 것은 富 業務에 가깝다. 物流센터를 갖추기 어렵고, 製品 發送에 많은 費用을 들이기 어려운 中小 온라인쇼핑몰을 위한 製品 保管 및 包裝, 發送 서비스 等을 돕는 데 注力하고 있다. B 次長님이 要請하신 部分은 한番 確認한 뒤에 協力할 수 있는 方法이 있는지 苦悶해보겠다.

B 次長: 온라인에서는 多品種으로 迅速하게 對應해야 한다는 것을 皮膚로 느끼고 있다. 샘플 提供과 關聯해 協議할 수 있는 內容은 會社로 돌아가 內部에서도 다시 한番 論議해보겠다.

‘풀筆먼트의 必要性’, 中小 온라인쇼핑몰을 위한 便宜 서비스

B 次長: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앞서 言及했던 過去 經驗이 떠오른다. 只今은 N社에서 業務의 한 軸을 擔當하는 팀長으로 일하고 있지만, 個人的으로 온라인쇼핑몰을 運營할 때 일이다. 어떤 理由에서인지 하루 數十件 程度에 不過했던 注文이 몇 百件으로 늘어나 하루 終日, 밤 새도록 包裝하고 發送했던 記憶이 난다. 只今 다시 생각해도 아찔하다.

製品을 注文한 顧客들의 督促 電話, 오/配送 關聯 電話,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바꿔 달라던 電話 等도 잊을 수 없다. 트랜쇼의 풀筆먼트는 이러한 部分을 對應해주는 것인가.

李 代表: 맞다. 트랜쇼의 풀筆먼트 서비스 ‘디소터’의 1次 타겟 業體가 바로 온라인쇼핑몰이다. 大部分의 온라인쇼핑몰은 東大門에서 生産한 製品을 사입三寸을 통해 받는다. 直接 디자인해 製品을 生産해 販賣, 發送하는 業體도 있지만, 規模가 작은 中小 온라인쇼핑몰은 이러한 競爭力을 하루아침에 갖추기 어렵다. 때문에 發送 誤謬, 品質 檢證, 오/配送 對應 等에 對處하기 어렵다.

트랜쇼의 풀筆먼트 서비스 ‘디소터’, 出處: 트랜쇼

B 次長님처럼 작게 생각하고 始作했다가 몰려드는 注文에 제대로 對應하지 못해 몸만 苦生하는 境遇도 흔하다. 金錢的인 損害를 보기도 일쑤다. 이러한 流通 構造를 잘 모르는 사람이 보면, ‘그래도 商品 注文을 많이 받았는데 損害를 본다고?’라며 疑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製品을 注文 받고, 注文 받은 製品을 東大門에서 받은 뒤에, 다시 包裝해 顧客에게 發送하는 그 사이에서 미처 豫想하지 못한 費用을 支出하게 된다.

갑자기 人氣를 끈 작은 온라인쇼핑몰 創業者가 밀려오는 注文을 堪當하기 위해 엄청난 物量의 옷이 쌓여 있는 房 안에서 包裝만 하는 일도 있다.그런 狀況에서 顧客들이 品質 不滿이나 單純 變心 等으로 還拂 또는 搬送을 要請한다? 暴發하지 않으면 多幸이다(웃음).

이름만 들으면 아는 東大門 사입三寸을 통해 提供하는 샘플을 모아 놓은 플랫폼(身上마켓 等), 여러 中小 온라인쇼핑몰들이 모여 規模를 키운 플랫폼(스타일난다 等) 等이 登場하고 빠르게 成長했지만, 製品 保管, 包裝, 오/配送 等에 對한 部分은 미처 對應하지 못했다. 그래서 풀筆먼트가 關心을 받기 始作한 理由기도 하고.

出處: 身上마켓 홈페이지

B 次長: 쏟아지는 物量이라고 해야 하나… 當場 거기에 對應하다가 綜合所得稅 申告하며 損害를 볼 수도 있겠다라고 생각했었는데.

李 代表: 하하. 맞다. 流行과 트렌드에 敏感하고, 製品이 뜨고 지는 時間이 워낙 짧은 패션 生態系 從事者 中에서 間或 ‘決濟해주면 남는 게 없다’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다. 그게 弄談처럼 들리겠지만, 아니다. 재미있는 일이 참 많다. 엄청나게 많은 注文을 받아 製品을 잘 보내고 販賣를 마무리까지 했는데, 남는 게 없을 수 있다(웃음).

때문에 처음 작게 패션 온라인쇼핑몰을 始作하신 분들이 一定 部分 規模를 늘려 成長하기 始作했다면, 우리 트랜쇼의 디소터와 같은 풀筆먼트 서비스를 導入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트랜쇼 이종환 代表, 出處: IT東亞

앞서 要請했던 샘플 提供의 關한 部分은 B 次長님이 內部에서 論議한 뒤에 連絡을 주면 그에 맞춰 對應하도록 하겠다. 트랜쇼의 풀筆먼트 서비스 디소터와는 크게 連結點이 없다더라도… 트랜쇼와 함께 協力하고 있는 東大門 사입三寸과의 交集合을 찾을 수 있을 듯하다. 앞으로도 우리 트랜쇼에 많은 關心과 應援을 付託드린다.

東亞닷컴 IT專門 권명관 記者 (tornadosn@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