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언로켓 “消費者·市場이 願하는 人工知能으로 새로운 콘텐츠 時代 열 것”|東亞日報

라이언로켓 “消費者·市場이 願하는 人工知能으로 새로운 콘텐츠 時代 열 것”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23日 12時 11分


코멘트
使用者의 목소리 命令을 듣고 다양한 作業을 遂行하는 스마트 스피커. 使用者의 趣向과 過去의 習慣을 分析해 가장 알맞은 서비스와 商品을 推薦하는 個人化 서비스. 눈부시게 發展한 이들 人工知能 技術 德分에 우리는 더 便利하고 豐足한 삶을 산다.

人工知能은 便宜 道具를 넘어 創作의 道具로 進化했다. 世上을 떠난 音樂家와 畫家의 感覺을 再現해 藝術 作品을 만든 人工知能, 文章이나 說明을 듣고 이를 그대로 寫眞과 그림으로 描寫하는 人工知能이 登場해 話題를 모았다. 사람의 목소리만 듣고도 抑揚과 높낮이를 分析, 그 사람의 생김새를 描寫하는 人工知能도 있다. 모두 人工知能 陰性·映像 合成 技術이 낳은 結果다.

정승환 라이언로켓 대표. 출처 = 라이언로켓
정승환 라이언로켓 代表. 出處 = 라이언로켓

神奇하고 재미있는 人工知能 陰性·映像 合成 技術로 成果를 낸, 나아가 人工知能을 便宜 道具가 아닌 創作의 道具로 만들려는 土種 스타트업이 있다. ‘라이언로켓’이다. 라이언로켓을 이끄는 정승환 代表는 不過 서른 한 살의 젊은이지만, 앞서 美國 經濟誌 포브스(Fobes)로부터 ‘注目할 20代 CEO’로 選定될 程度로 業界에서 頭角을 나타냈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 創業者는 倉庫에서 會社를 세웠다고 합니다. 라이언로켓도 제가 大學校 3學年 때 漢陽大學校 寄宿舍에서 세운 스타트업이에요. 同期 두 名과 人工知能 목소리 生成 技術로 視覺 障礙人을 위한 오디오 북을 만들자는 것이 첫 아이디어였지요.”

視覺 障礙人들은 冊을 읽을 때 點字에 依存한다. 冊을 목소리로 들려주는 오디오북도 있지만, 種類가 매우 적다. 願하는 冊을 오디오북을 만들려면 費用이 數百萬 원 以上 들고 만드는 時間도 한 달 以上 걸린다고 한다. 정승환 代表는 人工知能 목소리 生成 技術을 쓰면 低廉하게, 今方 오디오북을 만들 것으로 豫測했다.

라이언로켓 임직원들. 출처 = 라이언로켓
라이언로켓 任職員들. 出處 = 라이언로켓

“글을 목소리로 바꾸는 人工知能 技術을 硏究했어요. 그 部門의 硏究가 얼마나 힘든지 나중에 알았어요. 막상 硏究를 始作하니 모든 곳에 硏究費가 들어가더라고요. 데이터도, 人工知能을 가르칠 GPU(Graphics Processing Unit)도 必要했는데, 처음에는 돈이 없어서 팀員들이 十匙一飯 돈을 모아서 GPU를 빌려 썼어요.

硏究를 하루하루 艱辛히 이어가다시피 하니, 이래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때까지 만든 成果를 들고 여러 곳의 創業 公募展에 志願했어요. 열 곳을 支援했는데 多幸히 그 中에 아홉 곳에서 1位~3位를 受賞했고 資金 餘裕가 생겼어요. 德分에 GPU를 살 돈이 모였고 硏究도 한결 원활해졌어요.

목소리를 錄音할 때도 처음에는 라이언로켓 팀員들이 錄音하거나 學校 안에서 資源 奉仕者를 찾아 付託했어요. 그러다가 聲優를 모셔야겠다는 생각에 人氣 外國 드라마의 主演을 맡은 한 有名 聲優를 찾아갔습니다. 라이언로켓의 技術과 目標를 말씀 드리니 欣快히 돕겠다며, 좋은 일 한다며 應援해주신 德分에 힘이 났어요.”

2019年 3月 門을 연 라이언로켓은 人工知能 技術을 硏究 開發해 成果를 내고, 投資金으로 GPU와 人力을 모아 硏究 開發을 거듭했다. 人工知能 部門에는 수많은 스타트업이 進出했다. 그만큼 技術과 會社 弘報, 投資 誘致 競爭이 甚하다. 이 가운데 정승환 代表는 競爭力으로, 事業을 短時間에 본 軌道로 올려놓을 方法으로 分業化와 빠른 意思決定 構造, 豐富한 데이터 確保를 選擇했다.

전시회에서 기술을 소개하는 라이언로켓. 출처 = 라이언로켓
展示會에서 技術을 紹介하는 라이언로켓. 出處 = 라이언로켓

“라이언로켓의 創業者는 저를 包含해 세 名이에요. 처음에는 세 名 모두 硏究에만 集中했는데 只今은 役割을 나눠 遂行합니다. 저는 事業에만 集中하고 한 名은 硏究, 또 한 名은 데이터를 다루는 데 沒頭합니다. 그러다보니 事業과 硏究, 데이터를 有機的으로 運營하며 醫師 決定을 빠르게 할 수 있었어요.

人工知能을 만드는 것은 데이터입니다. 처음 硏究할 때부터 데이터가 重要하다는 것을 알고 데이터 팀을 키웠어요. 라이언로켓의 人工知能 技術 實驗 回數는 다른 스타트업의 그것보다 두 倍 以上 많다고 自負합니다. 앞서 說明한 分業化 德分이에요.

人工知能 技術 實驗 節次는 데이터 라벨링과 實驗, 檢收입니다. 팀 全體가 여기에 매달리는 게 非效率的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데이터 라벨링과 檢收는 데이터 팀이, 硏究는 硏究 팀이 各各 邁進하도록 하는 構造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같은 時間에 더 많은 實驗을 했어요.”

라이언로켓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목소리로 시를 읽는 것을 재현한 모습. 출처 = 라이언로켓
라이언로켓이 文在寅 前 大統領의 목소리로 詩를 읽는 것을 再現한 모습. 出處 = 라이언로켓

라이언로켓이 선보인 人工知能 陰性·映像 合成 서비스들은 業界와 消費者로부터 열띤 呼應을 얻었다. 처음에는 使用者가 파워포인트 資料를 업로드하면 글字를 목소리로 옮기고 字幕도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2020年에는 MBC 國會議員 選擧 開票 放送에서 政治人의 목소리를 合成하는 技術을 試演했다.

使用者가 이름을 넣으면 大統領이 그 이름을 말하며 새해 人事를 건네는 서비스는 單 3日만에 25萬 名이 利用할 程度로 人氣를 모았다. 文化財廳과 有名 俳優의 목소리를 人工知能으로 再現해 點字 感覺冊 音聲 解說을 만든 經歷도 있다. 이들 技術을 網羅해 人工知能 映像 製作 서비스 ‘온에어스튜디오’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를 쓰면 누구나 쉽게 뉴스, 유튜브, 講義 等 다양한 動映像을 만들 수 있다.

라이언로켓은 創業 2年餘 만에 시리즈 A 投資를 誘致한다. 많은 스타트업이 投資를 機會로만 여기지만, 정승환 代表는 오히려 이를 反省의 契機로 活用했다고 말한다

라이언로켓의 인공지능 영상 제작 프로그램 온에어스튜디오. 출처 = 라이언로켓
라이언로켓의 人工知能 映像 製作 프로그램 온에어스튜디오. 出處 = 라이언로켓

“스타트업이 시리즈 A 投資를 誘致하면 흔히 成長의 발板이 될 것이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저는 되려 投資 誘致를 苦悶과 反省의 契機로 삼았어요. 라이언로켓의 目標와 비전은 明確한데, 果然 只今 그 方向으로 잘 가고 있는 지 平素에도 苦悶이 들었거든요.

곰곰이 생각해보니, 저 自身이 開發者였기에 只今껏 人工知能 技術을 硏究 開發하는 데에만 沒頭했었습니다. 라이언로켓이 그 동안 消費者의 意見과 市場의 要求를 듣고 反映하는 데 疏忽했다는 것을 느끼고 놀랐습니다. 잠깐은 事業이 잘 될 수도 있겠지만, 消費者와 市長이 正말 願하는 것을 주지 못하면 外面 받고 나아가 成長할 수 없으니까요.

바로 비즈니스 專門家를 迎入해 消費者가 느낀 不便, 願하는 서비스를 찾으려 努力했습니다. 消費者 인터뷰와 事業 리뷰를 反復해서 只今까지 市場에 없던, 저희 技術을 充分히 活用하면서도 消費者들이 正말 願하는 서비스를 찾았어요.”

라이언로켓은 2022年 3分期 안에 새 人工知能 서비스를 公開한다. 나라나 言語 關係 없이, 누구나 活用하며 內面의 傷處를 어루만지고 治癒하도록 돕는 새 人工知能 서비스를 앞세워 世界 市場에 進出한다. 只今 運營하는 온에어스튜디오도 高度化한다. 言語 互換 性能을 높이고 콘텐츠 市場 規模가 큰 美國에 進出한다. 이를 위한 글로벌 세일즈 팀도 꾸렸다.

회의 중인 라이언로켓 임직원들. 출처 = 라이언로켓
會議 中인 라이언로켓 任職員들. 出處 = 라이언로켓

정승환 代表는 ‘스타트업이라면 늘 客觀化를 게을리하지 말라’고 助言한다. 그래야 會社의 方向을 定하고, 消費者와 市場이 期待하는 것이 分明히 보인다는 理由에서다.

“스타트업을 이끄는 代表는 客觀的이어야 한다는 敎訓을 배웠어요. 代表는 피드백을 받기가 어려워요. 그렇다고 해서 내가 이 部門에서 가장 잘 한다고, 앞서 있다고 생각하는 陷穽에 빠지면 안됩니다. 그럴 땐 構成員을 찾아가서 虛心坦懷하게 물어보세요. 잘 하고 있는지, 못 하고 있으면 辱을 해 달라고 하세요. 構成員이 못 하겠다고 하면 멘토나 다른 스타트업 代表에게 要請하세요. 이렇게 辱을 사서 먹으면 自身을, 스타트업을 돌이켜볼 契機가 되고 方向이 보일 거에요.”

고 안중근 의사의 모습과 목소리를 인공지능으로 재현한 모습. 출처 = 라이언로켓
고 安重根 義士의 모습과 목소리를 人工知能으로 再現한 모습. 出處 = 라이언로켓

시리즈 A 投資 誘致 後 消費者, 市場의 要求를 滿足할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정승환 代表는 라이언로켓을 다시 整備한다. 人材를 모으고 構成員의 內實을 다지면서 꿈을 더 鮮明하게 그린다.

“다른 스타트업도 그렇지만, 라이언로켓의 業務 雰圍氣는 아주 자유로워요. 能力 있는 人材가 便하고 자유롭게 일 하는 企業입니다. 代表로서 構成員 모두와 함께 잘 살고 함께 富者가 될 方法도 마련 中이에요. 競爭力 있는 水準의 스톡 옵션을 提供하는 것이 그 例입니다.

人工知能 合成 미디어 市場은 아주 크게 成長할, 競爭力 있는 部門이에요. 라이언로켓에게는 이 市場에서 이룰 明確한 꿈과 鮮明한 理想鄕이 있습니다. 入社 志願者들에게 恒常 이것을 보여드려요. 앞으로 脚光 받을, 機會로 가득 찬 이 市場에서 꿈을 펼치려는 志願者에게 가장 좋은 企業이라고 自負합니다. 라이언로켓의 退社者는 거의 없는 것이 證據에요.”

정승환 代表는 人工知能 技術을 活用해서 새로운 콘텐츠 카테고리를 現實로 이끄는 靑寫眞을 그린다. 人工知能은 萬能이 아니며 앞으로 解決해야 할 問題도 많다. 하지만, 人工知能 硏究가 世上을 바꾼 것처럼 이들 問題도 解決할 것으로 그는 믿는다.

정승환 라이언로켓 대표. 출처 = 라이언로켓
정승환 라이언로켓 代表. 出處 = 라이언로켓

“勿論, 人工知能이 풀어야 할 問題도 있어요. 딥 페이크처럼 나쁘게 쓰일 可能性이 있고, 倫理 問題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問題를 認識하면 解決 方法도 찾을 수 있습니다. 라이언로켓은 이를 解決하도록 딥 페이크를 探知하는 技術을 包含, 사람들이 디지털 空間에서 安全하게 自身을 表現하도록 돕는 技術을 開發 中이예요.

라이언로켓이 硏究하는 콘텐츠 生成 技術은 흔히들 생각하는 '빅 브라더(監視者)' 같은, 특정한 權力을 위한 人工知能이 아니에요. 사람들이 自身의 생각을 더 잘 表現하도록 돕는, 사람을 위한 技術이예요.

人工知能은 우리 삶의 樣相을 아주 다양한 모습으로 바꿀 거에요. 이 多樣性이 바로 人工知能 硏究를 좋아하는 理由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람의 일을 代身하고 最適化하는 것이 人工知能의 役割이라고 말해요. 제 생각은 다릅니다. 人工知能은 사람의 創作을 돕는, 想像을 現實로 이끄는 가장 좋은 技術이에요. 個人의 꿈을 이루기 알맞은 技術입니다.

라이언로켓은 想像을 現實로 만들고 콘텐츠의 힘을 기르는, 사람들이 只今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콘텐츠 카테고리를 現實로 이끄는 스타트업이 되겠습니다.”

東亞닷컴 IT 專門 차주경 記者 racingca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