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女性癌 死亡率 1位 ‘卵巢癌’…定期 檢診과 早期 發見 重要|東亞日報

女性癌 死亡率 1位 ‘卵巢癌’…定期 檢診과 早期 發見 重要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19日 11時 03分


코멘트
國內 卵巢癌 患者가 增加하는 趨勢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 保健醫療빅데이터에 따르면 國內 卵巢癌 患者는 지난 2019年 2萬4134名으로, 2016年 1萬8115名 對備 3年 동안 33.2% 늘었다.

무서운 것은 女性癌 中 卵巢癌의 死亡率이 가장 높다는 것이다. 審評院 集計 結果, 2019年 癌으로 死亡한 女性의 47%는 卵巢癌으로 死亡했다.

宋喜卿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産婦人科 敎授는 “卵巢癌은 早期에 發見해 治療하면 完治率이 80~90% 以上으로 올라가지만, 初期에는 뚜렷한 症狀이 없어 發見이 어려운 境遇가 많다”며 “患者의 2/3 以上이 腹腔 內에 癌이 相當히 퍼진 3期 以上 進行된 狀態에서 發見되고, 이 境遇 5年 生存率이 44%로 크게 떨어진다”고 말했다.

지난 2019年 基準 全體 卵巢癌의 5年 相對 生存率은 64.5%로 乳房癌 93.6%, 子宮體部癌 89%, 子宮頸部癌 80.5%에 비해 매우 낮은 水準이다.

◆閉經 以後 發見된 卵巢 腫瘍은 卵巢癌 可能性 높아


卵巢 腫瘍은 卵巢에 생긴 腫瘍을 말한다. 機能性 囊腫, 畸形腫 等 ‘陽性腫瘍’과 卵巢癌人 ‘惡性腫瘍’, 養成과 惡性의 中間인 ‘警戒性 腫瘍’ 等을 包含한다.

靑少年期와 可妊期 年齡에서 나타나는 卵巢 腫瘍은 大部分 陽性이다. 가장 頻度가 높은 것은 물혹으로 불리는 ‘機能性 囊腫’으로, 生理 週期에 따른 호르몬 變化로 3~6個月 안에 自然的으로 좋아지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또 治療받은 다음 再發 可能性 亦是 낮은 便이다.

다만 陽性이지만 子宮內膜 組織이 子宮 以外의 部位에서 자라나 生理痛 같은 症狀을 誘發하는 ‘子宮內膜種’은 젊은 女性에게 不妊을 招來할 수 있어 注意가 必要하다.

反面 閉經期 以後 女性에게 卵巢 腫瘍이 發生했다면 積極的인 治療를 考慮해야 한다.

宋喜卿 敎授는 “肺經 以後 發生하는 卵巢 腫瘍은 惡性인 卵巢癌日 可能性이 높다”며 “肺經 以後 定期的인 産婦人科 檢診이 重要한 理由도 바로 이 때문이다”고 說明했다.

◆初期 症狀 없어 發見 어려워…40세 以後 定期檢診 必要


卵巢 腫瘍은 超音波, CT(컴퓨터單層撮影), MRI(磁氣共鳴映像撮影) 等으로 診斷할 수 있다. 陽性腫瘍이라도 크기가 5㎝ 以上으로 커지거나 腫瘍標識자 數値가 非正常的으로 增加했을 땐 産婦人科 專門醫의 診療와 함께 手術을 考慮한다.

卵巢癌의 約 90%인 上皮性 卵巢癌의 遺傳的 要因에 對한 硏究도 最近 活潑히 進行되고 있다. ▲BRCA 1/2 遺傳子 突然變異가 있는 境遇 ▲大腸癌, 子宮內膜癌, 小腸癌 泌尿器癌을 同伴하는 린치 症候群 等에서도 卵巢癌의 有病率이 增加하는 것으로 報告된다. 遺傳的인 要因 外에도 ▲年齡 40歲 以上 ▲不妊이거나 出産 經驗이 없는 境遇에 卵巢癌의 有病率이 增加한다.

卵巢癌은 初期 症狀이 거의 없거나 輕微해 診斷이 힘든 便이다. 以後 卵巢癌이 進行되면서 痛症, 腹部 膨脹, 質 出血 等이 나타나고 漠然한 胃腸 障礙, 腹部 異常感, 消化 障礙, 僞裝 不安, 가벼운 食慾減退, 月經 前 緊張, 甚한 乳房 膨脹, 月經 過多, 機能性 出血 等이 있을 수 있다.

治療는 手術로 癌이 퍼진 部位를 最大限 除去하는 것을 目標로 한다. 以後 組織 檢査를 통해 癌의 進行 程度, 癌細胞의 種類, 患者의 全身 狀態, 再發 與否에 따라 抗癌 治療를 竝行할 수 있다. 다만 診斷 當時 全身 狀態가 手術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땐 抗癌 治療를 먼저 施行하기도 한다.

특별한 豫防法은 없다. 早期 診斷과 빠른 治療가 重要한 理由다. 30代 後半부터 1年에 한番 질 超音波와 피檢査를 包含한 定期的인 夫人癌 檢診을 推薦한다. 또 家族 中 BRCA 遺傳子 變異가 있는 境遇 BRCA 遺傳子 變異 檢査 施行을 勸告한다.

宋喜卿 敎授는 “最近 標的 抗癌劑에 對한 活潑한 硏究로 卵巢癌 治療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始作됐다”면서도 “卵巢癌의 5年 生存率은 아직 64.5%로 다른 癌腫에 비해 크게 낮은 水準이다”고 强調했다.

이어 “卵巢癌의 治療에 있어 早期 發見이 가장 重要한 理由도 바로 이 때문이다”며 “定期的으로 病院을 찾아 診療와 檢査를 받는 것이 좋다”고 助言했다.

[仁川=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