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家族歷 있거나 40歲 以上이면 每年 血壓 測定하세요”|동아일보

“家族歷 있거나 40歲 以上이면 每年 血壓 測定하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强化된 高血壓 基準과 管理 方法
心血管疾患 앓기 쉬운 高危險群… 治療 目標 血壓 10mmHg 下向
아스피린 服用은 醫師와 上衣를… 食習慣만 바꿔도 血壓 降下 뚜렷
술 줄이고 有酸素 運動하면 좋아

대한고혈압학회 이사장인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 임상현 순환기내과 교수가 이번에 더 강화된 고혈압 환자의 치료 목표 혈압 기준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부천성모병원 제공
大韓高血壓學會 理事長인 가톨릭대 富川聖母病院 임상현 循環器內科 敎授가 이番에 더 强化된 高血壓 患者의 治療 目標 血壓 基準을 仔細히 說明하고 있다. 富川聖母病院 提供
最近 國民健康保險公團과 大韓高血壓學會가 調査한 資料에 따르면 國內 20歲 以上 高血壓 患者는 2007年 708萬 名에서 2021年 1374萬 名으로 666萬 名이 늘어났다. 14年 동안 2倍 가까이로 늘어난 것이다. 高血壓으로 인해 心筋梗塞, 狹心症 等 心血管系 合倂症 疾患을 앓는 사람도 每年 增加하고 있다.

大韓高血壓學會는 이런 合倂症을 줄이기 위해 最近 高血壓 治療 基準을 强化하는 指針을 내놨다. 大韓高血壓學會 理事長인 가톨릭대 富川聖母病院 임상현 循環器內科 敎授와 學會 診療指針委員인 원광대 산본병원 이은미 循環器內科 敎授의 도움말로 새로 바뀐 高血壓 基準과 高血壓 管理 方法에 對해 仔細히 알아봤다.

○ 診斷 基準은 그대로, 治療 時 目標 强化
現在 高血壓 診斷 基準은 收縮期 血壓 數値가 140mmHg 以上, 弛緩期 血壓數値 90mmHg 以上일 때다. 이 數値를 넘는 高血壓 患者들이 症狀이 없어도 治療받는 理由는 合倂症인 心筋梗塞, 狹心症 等 心血管疾患을 줄이기 爲해서다.

旣存엔 高血壓 患者들이 高血壓 藥을 服用하고 收縮期 140mmHg 未滿, 弛緩期 90mmHg 未滿으로 血壓을 管理하면 됐다. 하지만 學會는 이番에 心血管疾患이 同伴된 高血壓 患者와 함께 心血管疾患을 일으킬 수 있는 ‘高危險 高血壓’ 患者의 境遇 治療 時 目標 血壓을 收縮期 血壓 130mmHg 未滿, 弛緩期 血壓 80mmHg 未滿으로 充分히 떨어뜨릴 것을 勸告했다.

여기서 말하는 高危險 高血壓 患者는 △高脂血症 △吸煙 △年齡(男子 45歲, 女子 55歲 以上) △心血管疾患 家族歷 △肥滿 △糖尿病 前 段階 等 心血管系 疾患 發生 危險因子가 3個 以上인 境遇 또는 心血管系 危險因子 1個 以上인 糖尿病 患者다. 이 外에도 小便에 蛋白尿가 同伴된 慢性콩팥病이나 작은 腦血管이 막히는 熱孔性 腦梗塞이 同伴된 高血壓도 治療 目標 血壓을 130/80mmHg 未滿으로 强化했다. 林 敎授는 “特히 高血壓 前 段階(130/80mmHg 以上∼140/90mmHg 未滿)나 肥滿, 高血壓 家族歷이 있거나 40歲 以上의 境遇엔 1年마다 血壓을 測定하도록 勸告基準을 새로 마련해 高血壓을 빨리 發見할 수 있도록 했다”며 “高血壓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合倂症을 最少化하는 것이 이番 指針의 核心”이라고 말했다.

흔히 心血管疾患에 使用되는 아스피린도 服用 指針이 바뀌었다. 그동안 아스피린의 境遇 出血 副作用이 있기 때문에 心臟病이 없는 사람이 아스피린을 먹으면 心臟病을 豫防할 수 있는지에 對한 論難이 적지 않았다.

이番 指針에서는 70歲 以上 高齡者이면서 心血管疾患의 發生 危險度가 낮은 高血壓 患者는 아스피린을 服用하지 말 것을 勸告했다. 李 敎授는 “이미 아스피린을 먹고 있는 患者는 擔當 醫師와 心血管疾患 危險度를 把握해서 持續 投與 與否를 決定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生活習慣만 管理해도 藥 服用 效果
高血壓을 잘 管理하기 위해서는 健康한 食習慣을 지켜야 한다. 卽 소금과 動物性 地方의 攝取를 줄이고 野菜, 과일, 生鮮, 乳製品 攝取를 늘리는 食餌療法을 하는 것이 좋다. 食習慣 改善만 잘해도 血壓은 10∼20mmHg가 떨어진다. 特히 體重을 10kg 줄이는 境遇 血壓이 5∼20mmHg 준다.

李 敎授는 “술은 男性은 하루 2盞, 女性은 하루 1盞 以下만 마셔야 하고, 걷기나 山行 等 有酸素 運動을 하면 血壓이 떨어지는 效果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만큼 積極的으로 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좋은 生活習慣을 지키면 高血壓 藥 한 個 程度의 血壓 降下 效果가 나타나는 것과 함께 다른 心血管疾患 危險을 同時에 감소시키는 效果를 얻을 수 있다.

血壓은 여러 要因에 따라서 數値가 달라질 수 있다. 이 때문에 平素에 血壓을 자주 재보는 것이 重要하다. 特히 高血壓 患者는 1年에 몇 次例 病院 診療室을 찾는 것만으로는 自身의 血壓 狀態를 正確히 알기 어렵다. 最近에는 正確性이 檢證된 家庭血壓計가 많이 普及된 만큼 이를 利用해 血壓을 자주 재면 自身의 狀態를 더 잘 알 수 있다.

家庭血壓計는 팔목으로 재는 것보다는 팔뚝으로 測定하는 게 正確하다. 아침에 잴 境遇 化粧室을 다녀온 뒤 椅子에 앉아 便安한 마음으로 재면 된다. 每日 아침저녁 두 番 程度 재서 數値를 確認하는 것이 좋다.

林 敎授는 “病院에서 잰 血壓은 높은데 家庭에서는 正常 血壓으로 나오는 患者도 적지 않다”며 “이를 ‘白衣高血壓’이라고 하는데 이 境遇엔 家庭 血壓을 재서 血壓 調節이 잘되고 있는 것을 確認해야 不必要한 藥物 治療를 줄일 수 있다”고 助言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家族歷 #血壓 #高血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