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애플, 해킹 被害 막으려 ‘해묵은 앱’ 整理한다|동아일보

구글·애플, 해킹 被害 막으려 ‘해묵은 앱’ 整理한다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18日 10時 31分


코멘트
구글과 애플이 앱 스토어에 登錄된 앱 가운데 해묵은 앱, 登錄 以後 오랜 期間 改善(업데이트)되지 않은 앱을 숨기거나 다운로드를 制限한다. 最新 運營 體制의 便宜, 保安 機能과 互換되지 않는데다 자칫 해킹에 惡用될 可能性이 있어서다.

구글은 블로그에 '使用者 保安을 强化할 目的으로 구글 플레이의 앱 登錄 政策을 바꾼다'고 밝혔다. 旣存 政策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 앱 開發者는 구글 안드로이드 새 버전이 나온 後 1年 안에 自身의 앱을 改善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앱과 앱 업데이트를 구글 플레이에 登錄할 수 없었다.

구글 공지. 출처 = 구글 블로그
구글 公知. 出處 = 구글 블로그

2022年 11月 1日부터는 구글 안드로이드 새 버전이 나온 後 2年 안에 앱이 改善되지 않으면 구글 플레이에서 檢索도, 다운로드度 안 된다. 구글이 提示한 앱 改善의 範圍는 運營 體制와 性能 最適化뿐 아니라 性別이나 人種 差別, 嫌惡와 憎惡 助長 防止 等 앱의 內容과 表現에 이르기까지 폭넓다.

애플도 最近 公知한 앱스토어 改善 事項에서 ‘3年 동안 改善되지 않았고 最小 다운로드 값을 滿足(登錄 12個月 後 앱이 全혀 다운로드되지 않았거나 매우 적은 數만 다운로드된 境遇)하지 못한 앱이 있으면, 애플이 開發者에게 이메일을 보낸 後 臨時 削除 可能하다’고 밝혔다. 이메일을 받은 앱 開發者는 90日 以內에 自身의 앱을 改善해야 한다. 그 前까지 該當 앱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臨時 削除된다.

單, 애플은 앱을 앱스토어에서 臨時 削除해도 이름은 維持한다. 다른 앱 開發者가 이름을 쓰지 못하게 保護하는 措置다. 이미 該當 앱을 다운로드해 쓰는 使用者는 인앱 購買를 包含한 모든 機能을 쓸 수 있다.

2년간 개선되지 않은 앱 개수. 출처 = 픽살레이트
2年間 改善되지 않은 앱 個數. 出處 = 픽살레이트

모바일 保安·個人情報 保護 플랫폼 픽살레이트(Pixalate)의 調査에 따르면 2年 以上 改善되지 않은 앱의 個數는 구글 플레이에 86萬 9,000餘 個, 애플 앱스토어에 65萬 個에 達한다. 量 앱스토어에 登錄된 앱 가운데 1/3에 該當할 程度로 많다. 5年 以上 改善되지 않은 ‘放置된 앱’도 구글 플레이에 13萬 個, 애플 앱스토어에 18萬 4,000個 있다.

오랜 期間 改善되지 않은 해묵은 앱들은 옛 運營 體制 基準으로 만들어져, 最新 運營 體制와는 互換되지 않는다. 最新 스마트 機器의 畵面 解像度와 駐演算裝置를 支援하지 않아 앱이 제대로 動作하지 않고, 保安 道具와 人工知能 年産 等 便宜 機能도 쓰지 못한다. 事業者가 바뀌거나 앱 開發者가 倒産한 境遇, 인앱 決濟 時 決濟 誤謬 或은 非正常 決濟가 일어나 使用者에게 金錢 被害를 입힐 可能性도 있다.

무엇보다, 業界는 이들 해묵은 앱이 자칫 해킹 道具로 나쁘게 쓰일 可能性이 있다고 警告한다. 一部 해커들이 앱 開發者의 計定을 사거나 盜用해 해묵은 앱의 업데이트에 트로이 木馬(正常 앱처럼 꾸며져 配布되는 해킹 앱)를 심은 事例가 報告됐다. 人氣 있는 앱의 이름과 겉모습을 巧妙하게 훔쳐 쓴 해킹 앱이 數十萬 番 以上 다운로드된 事例도 있다.

最新 運營 體制와 保安 性能 適用, 使用者 情報 保護 政策 强化를 强制하는 이들 措置는 해킹 被害를 줄일 것으로 期待된다. 一角에서는 個人 앱 開發者나 小規模 開發社의 負擔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憂慮도 나온다. 收益은 많이 나오지 않는 狀況에서 앱 改善을 强制하면, 그 만큼 開發 費用을 消耗해야 해서다.

保安 業界는 해킹 被害를 막으려면 해묵은 앱 外에도 ▲開發者의 正體가 不分明한 앱 ▲人氣 앱의 아이콘과 畵面을 巧妙하게 따라 만든 假짜 앱 ▲使用者 리뷰가 稱讚 或은 酷評 一色이거나 個數가 매우 적은 앱을 警戒하라고 助言했다.

東亞닷컴 IT 專門 차주경 記者 racingca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