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 核心은 體質 改善… 腸內 有益菌 늘리면 體脂肪率度 뚝↓|東亞日報

다이어트 核心은 體質 改善… 腸內 有益菌 늘리면 體脂肪率度 뚝↓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腸內 有害菌 많으면, 肥滿-疾病에 露出
食餌纖維 많이 먹어… 有益菌 먹이 늘려야
體脂肪 減少 機能性… 프로바이오틱스 도움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2020 國民健康統計에 따르면 肥滿率이 男子 48%, 女子 27%로, 2019年 對備 男子는 約 6%, 女子는 約 2% 增加하였다. 特히 男子는 折半에 가까운 數値가 肥滿으로 나타났다. 팬데믹의 長期化로 身體 活動이 줄었을 뿐만 아니라 바쁜 現代人들이 아침 食事를 거르고, 하루 1回 以上 外食을 하는 것 等이 主要 原因으로 꼽힌다.

이렇듯 늘어나는 肥滿率과 더불어 ‘다이어트’는 꾸준히 登場하는 키워드 中 하나다. 最近 本格的인 여름 休暇철에 對備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다짐하는 이들이 늘고 있지만 다이어트 成功은 쉽지 않다. 特히, 다이어트에 여러 番 挑戰했지만 番番이 失敗한 사람이 많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食餌療法과 飮食 調節 外에도 根本的으로 體質을 改善하는 것도 重要하다. 特히 ‘腸內細菌(場內 微生物)’에 注目할 必要가 있다.

肥滿人에게 높게 나타나는 腸內細菌이 따로 있다?


腸內 微生物은 消化, 吸收, 免疫, 호르몬 分泌 等 다양한 役割을 遂行한다. 이러한 腸內 微生物은 機能에 따라 有益菌과 有害菌으로 나뉘는데, 有害菌이 많아져 均衡이 깨지면 肥滿을 誘發할 수 있다.

特히 肥滿人은 腸內 有害菌 中 하나인 ‘퍼미큐테스(Firmicutes)’가 正常人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 境遇가 많다. 퍼미큐테스는 腸內 有害菌 中 하나로 몸속 糖分의 發效를 促進시켜 地方을 過하게 生成하게 만들며, 脂肪酸을 生成해 肥滿을 誘導한다. 또한 食慾 抑制 호르몬 ‘렙틴’의 活性化에도 惡影響을 준다.

反對로 날씬한 사람의 章에는 ‘朴테로이데테스(Bacteroidetes)’가 많다. 朴테로이데테스는 地方 分解 酵素를 活性化하고, 體內 地方 燃燒와 體重 減量에 肯定的인 役割을 한다. 臟 機能을 向上시키고 免疫力을 높여 살이 잘 찌지 않도록 돕는다.

2006年 腸內 微生物總 硏究의 先驅者인 美國 워싱턴대의 제프리 고든 硏究팀은 12名의 肥滿 患者를 對象으로 1年 동안 다이어트 食餌療法(炭水化物 制限 또는 地方 制限)을 進行하면서 腸內 細菌銃의 變化를 調査했다. 그 結果, 다이어트 始作 前에 肥滿이었던 사람들은 마른 體型의 사람들에 비해 朴테로이데테스문이 적고 퍼미큐테스文이 相對的으로 많은 特性을 보였다. 그러나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進行하면서 살이 빠지자 마른 體型의 사람들과 類似하게 朴테로이데테스문이 높아지고 퍼미큐테스文이 漸次 낮아져 둘의 比率이 變化했다. 腸內 細菌과 肥滿의 相關關係가 높다는 事實이 밝혀진 것이다.

腸內 環境 變化로 根本的인 體質 改善


이처럼 腸內 環境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影響이 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成功하고 그 以後에도 減量된 體重을 維持하기 위해서는 腸內 微生物을 꾸준히 管理하는 것이 좋다.

腸內細菌의 分布는 個人마다 제各各 다르다. 태어날 때부터 油田, 食習慣, 生活習慣에 따라 個人別로 다양한 群集 構造를 갖는다. 이러한 腸內 微生物의 群集을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이라고 부른다. 사람은 저마다 손가락의 指紋처럼 各其 다른 마이크로바이옴을 지녔으며, 이 差異에 依해 身體의 健康이 左右된다. 똑같은 飮食을 먹어도 누구는 쉽게 배頉이 나거나 살이 찌는 것도 이러한 腸內 微生物 때문이다. 腸內 微生物의 均衡이 깨지면 몸에 이로운 有益菌은 줄고 해로운 菌이 得勢하면서 炎症과 酸化스트레스가 發生해 各種 疾病의 原因이 된다. 最近 마이크로바이옴 硏究가 活性化되고 있는 理由다.

때문에 健康한 場 環境을 위해서는 有害菌은 抑制하고, 有益菌은 증가시켜야 한다. 有益菌 增加를 위해서는 有益菌의 먹이인 食餌纖維를 꾸준히 攝取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食餌纖維는 加工하거나 搗精하지 않은 桶穀類와 菜蔬, 과일, 콩類, 堅果類 等에 많이 含有되어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攝取하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란 體內에 들어가서 健康에 좋은 效果를 주는 살아있는 菌을 말한다. 가장 代表的인 것이 ‘乳酸菌’이다. 乳酸菌을 攝取하면 場에 到達하여 章에서 젖酸을 分泌해 腸內 環境을 酸性으로 維持시킨다. 이 過程에서 酸性 環境을 견디지 못하는 有害菌은 減少하고 有益菌은 增加함으로써 腸內 均衡을 맞춰 腸을 健康하게 만들어 준다. 이를 통해 腸內 菌銃이 正常化될 수 있다.

乳酸菌으로 體脂肪 減少, 腸 健康 改善을 한 番에


最近에는 ‘體脂肪 減少’ 機能性을 가진 프로바이오틱스度 開發됐다. 바로 ‘락토바실러스 複合物 HY7601+KY1032’이다. 락토바실러스 커베터스(HY7601),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KY1032) 等 2種 菌株의 複合物로서 식약처로부터 ‘體脂肪 減少’라는 機能性을 認定받은 原料다. 프로바이오틱스가 張에 定着해 脂肪細胞의 合成을 抑制하며 腸內 細菌銃을 변화시켜 根本的으로 體脂肪을 감소시키는 原理다.

人體適用試驗을 통해 過體重인 韓國人 男女 120名을 對象으로 12週 동안 하루 100億 CFU의 락토바실러스 複合물을 攝取하게 한 後 다이어트와 關聯한 6가지 指標를 測定했다. 그 結果 體脂肪率, 體重, 腹部脂肪面積, 皮下脂肪面積, BMI(體質量指數), 體脂肪量의 有意的 減少를 確認했다.

또한 이 硏究結果에서 注目할 點은 ‘諸地方輛’에는 變化가 없었다는 點이다. 第脂肪量은 體重에서 體脂肪量을 뺀 量이다. 筋肉, 無機質, 數分 等을 包含한다. 이러한 諸地方量에 變化가 없다는 것은, 우리 몸에 必要한 筋肉이나 水分의 減少 없이 오로지 體脂肪만 빠졌다는 것을 뜻한다. 乳酸菌으로 筋肉 減少 없이 健康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조선희 記者 hee3110@donga.com
#健康韓生活 #健康 #다이어트 #有益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