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携帶電話 어디에 뒀지?’ 자꾸 깜빡하는 나, 或是 輕度認知障礙?|東亞日報

‘携帶電話 어디에 뒀지?’ 자꾸 깜빡하는 나, 或是 輕度認知障礙?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健忘症 甚하면 認知障礙 疑心을
銀杏잎 抽出物로 血液循環 改善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玄關 앞에서 出入 祕密番號가 생각나지 않아 멍하게 서 있거나, 1秒 前에 봤던 認證番號 5자리가 생각나지 않아 携帶電話를 다시 찾아보거나, 누군가에게 電話를 했는데 用件을 잊어 憫惘했던 經驗 等은 누구나 한番쯤 겪어 봤을 것이다.

이런 境遇 大部分 單純한 健忘症으로 置簿하기 쉽다. 하지만 症狀이 오랜 時間 持續되거나 反復된다고 느낀다면 腦의 健康에 問題가 있는 것은 아닌지 疑心해 봐야 한다.

腦와 關聯된 가장 代表的이고 널리 알려진 疾患은 ‘癡呆’다. 癡呆에 걸리면 日常生活이 어려울 程度로 認知, 記憶 能力이 제 機能을 하지 못하게 된다. 심해지면 言語機能이나 判斷力 等 다른 여러 機能上의 異常을 同伴하기도 하고, 大部分의 日常生活 機能을 喪失하기도 한다.

腦의 神經細胞가 衰退하면서 생기는 疾病


癡呆는 後天的으로 記憶, 言語, 判斷力 等의 여러 領域의 認知 機能이 減少해 日常生活을 제대로 遂行하지 못하는 狀態를 말한다. 癡呆에는 알츠하이머病이라 불리는 老人性 癡呆, 中風 等으로 인해 생기는 血管性 癡呆 等이 있다. 癡呆에 걸리게 되면 記憶力이 減退될 뿐만 아니라, 言語 能力, 時空間 把握 能力, 人格 等 다양한 精神 能力 障礙가 同伴되면서 知的인 機能이 持續的으로 減退하게 된다.

腦 機能의 損傷을 일으키는 다양한 疾患이 癡呆의 原因으로 손꼽힌다. 흔히 알려져 있는 알츠하이머病은 頭腦의 수많은 神經細胞가 徐徐히 衰退하면서 腦 組織이 消失되고 腦가 萎縮되는 疾患으로 原因은 明確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癡呆가 社會的 問題로 擡頭되고 있는 理由는 그 疾患이 個人 健康 問題를 넘어 家族 全體에 深刻한 影響을 주기 때문이다. 日常에서 生活이 不可能한 症狀을 보일 境遇 家族 中 누군가는 生計 活動을 하는 代身 癡呆 患者를 돌보거나 看病費 等 經濟的 負擔을 堪耐해야 한다. 根源的 治療가 不可能하기 때문에 長期間 이러한 狀況이 持續되면 家庭 全體의 삶 自體가 어려워져 社會的 問題로 浮刻되고 있다.

輕度認知障礙, 癡呆로 發展 可能性 높아


多幸히 老人性 癡呆는 갑자기 우리를 찾아오지 않는다. 癡呆 移轉 쉽게 찾아오는 腦機能 疾患은 輕度認知障礙다. 輕度認知障礙는 記憶障礙 또는 다른 認知機能障礙가 있지만 日常生活에 별다른 支障이 없는 狀態를 말하고, 主觀的 認知障礙는 記憶力이 떨어졌다고 생각하지만 神經心理檢査를 해보면 認知機能에 異常이 없는 狀態를 말한다.

65歲가 넘은 境遇 輕度認知障礙 發病率은 約 10∼20%이다. 輕度認知障礙 患者의 20%는 時間이 지나면서 好轉되기도 하지만 完全히 正常으로 回復되지는 않는다. 또 好轉되는 사람도 輕度認知障礙가 發生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癡呆로 進行할 可能性은 如前히 높다. 正常人의 境遇 每年 1∼2%가 癡呆로 進行하는데, 輕度認知障礙 患者는 每年 10∼15%가 癡呆로 進行된다.

輕度認知障礙는 記憶障礙 有無에 따라 記憶喪失型 輕度認知障礙와 非記憶喪失型 輕度認知障礙로 分類할 수 있다. 記憶喪失型 輕度認知障礙는 알츠하이머病으로 進行할 可能性이 높고, 非記憶喪失型 輕度認知障礙는 非알츠하이머 癡呆로 進行할 可能性이 높다.

主觀的 認知障礙는 認知能力 檢査 等에서는 正常 水準의 腦機能을 보이나, 症狀을 보이는 個人은 記憶力이 떨어졌다거나 깜빡깜빡 하는 境遇가 잦아졌다고 느끼는 症狀을 말한다.

學界에서는 이러한 變化는 醫學的 檢査에서는 나타나지 않더라도, 個個人이 認知 能力의 微妙한 變化를 認知해 나타내는 症狀으로, 初期에 症狀을 發見해 最惡의 段階로 發病을 막는 ‘골든 타임’으로 評價하고 있다.

主觀的 認知障礙 또한 客觀的인 認知障礙로 發展할 可能性이 높다. 主觀的 認知 障礙를 呼訴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癡呆가 發病할 可能性이 2倍假量 높다는 硏究結果도 있다.

腦機能 改善制 服用으로 癡呆 豫防


이러한 症狀이 나타난다면 腦機能 改善制 服用 等을 통해 血管 危險 因子를 調節해 症狀이 惡化되는 것을 事前에 管理하는 專門的 治療가 必要하다.

건양대病院 神經科 윤보라 敎授는 “現在 알츠하이머 等 癡呆의 治療劑들은 症狀을 緩和하거나 遲延시키는 役割을 하기 때문에 初期 症狀이 느껴질 때 專門家와 相談을 통해 認知 機能을 評價받고 腦疾患 與否를 正確히 診斷받아서 初期부터 豫防 및 管理하는 것이 重要하다”고 說明했다.

腦機能 改善制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것은 아세틸콜린(콜린알포세레이트)이다. 아세틸콜린 傳達 促進劑인 콜린알포세레이트는 細胞 사이 神經 傳達 物質이 원활하게 供給되도록 도와주는 役割을 한다. 癡呆와 輕度認知 障礙 等 腦 關聯 疾患에 쓰이는 專門 醫藥品으로 醫師의 處方을 통해서만 服用할 수 있다. 하지만 副作用으로 區域, 胃炎, 胃疾患 等의 消化器 副作用과 졸음, 불면, 神經質, 痙攣 等이 나타날 수 있어 注意가 必要하다.

큰 副作用이 없어 一般 營養劑로도 服用되고 있는 血液循環制度 腦機能 改善劑로 널리 使用되고 있다. 腦機能 改善 關聯 血液循環 改善劑로 흔히 쓰이는 成分은 銀杏잎抽出物이다.

銀杏잎抽出物은 血液循環 改善效果와 抗酸化 作用을 통한 細胞保護 效果 等 두 가지 側面에서 作用한다. 피를 굳게 하는 血小板의 凝集을 막아 血液 粘度를 낮추면서 同時에 血管을 擴張시켜 血液을 圓滑하게 하는 기전이다. 抗酸化 作用은 腦 細胞 및 神經細胞를 保護하고 腦의 重要한 神經傳達物質인 아세틸콜린의 흐름을 돕는다. 結果的으로 腦 血管에 흐르는 血液量을 늘려줘 腦細胞에 充分한 酸素와 葡萄糖을 提供할 수 있어 腦 活動에 도움을 주고 있어 認知機能 障礙의 改善을 위해 쓰이고 있다.

銀杏잎抽出物로 만든 血液循環改善劑는 SK케미칼의 기넥신, 悠悠制約의 타나民을 包含해 總 40餘 個가 있다. 가장 많이 販賣, 處方되고 있는 製品은 기넥신으로, 30餘 年間 使用되며 安全性과 效果를 檢證받아 왔다. 最近 製造社인 SK케미칼은 하루 한 番 腦機能 改善에 必要한 成分을 服用할 수 있는 기넥신 240mg 高容量 製品을 出市하며 服藥 便宜性을 높였다.

권혁일 記者 moragoheyaji@donga.com
#健康韓生活 #健康 #健忘症 #輕度認知障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