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5歲 以上 3名 中 2名 蛋白質 不足… 近減少 막아야 健康한 老後|東亞日報

65歲 以上 3名 中 2名 蛋白質 不足… 近減少 막아야 健康한 老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老化는 ‘筋肉’부터 始作된다. 나이가 들면서 筋肉과 筋力이 함께 줄어드는 筋減少症은 中壯年의 삶의 質을 악화시키는 要因으로 알려져 있다. 筋減少症은 癡呆는 勿論이고 腦卒中, 糖尿, 高脂血症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몸의 筋肉을 지키는 일은 활기찬 老後를 위한 必須 課題이다.

中年 以後 健康의 열쇠 ‘筋肉’


筋肉은 30歲 前後에 비해 65歲에는 25∼35%, 80歲에는 40% 以上 減少한다. 나이 들어 筋肉이 줄고 그 자리에 脂肪이 채워지면 體重 變化가 없어 近減少를 알아차리기 어렵다. 뼈가 弱해진 中壯年日 境遇 筋肉이 不足하면 骨多孔症은 勿論 股關節 骨折 等으로 삶의 質이 떨어질 수 있어 注意해야 한다. 筋肉量과 筋力이 지나치게 낮은 사람은 心血管 疾患 發病 危險이 一般 사람들보다 76% 높다는 硏究 結果가 있다. 筋肉量이 적으면 다른 病을 이겨내기가 힘들다. 海外 硏究에 따르면, 老人이 걷지 못하는 狀態에서 4週間 누워 있으면 5名 中 約 2名은 다시 걷지 못한다고 한다.

老人性 難聽 豫防하고 免疫力 높이는 蛋白質


筋肉 減少를 막고 健康한 老年을 보내려면 筋力 運動과 함께 筋肉의 構成 要素인 蛋白質을 充分히 攝取하는 것이 좋다. 老年層의 境遇 蛋白質 不足 狀態에서 運動만 하면 오히려 筋肉이 더 빠지며 蛋白質 吸收率도 靑年層보다 낮아 반드시 充分한 蛋白質을 먹어야 한다. 抗體와 白血球를 構成하는 蛋白質은 免疫力을 높이는 必須 營養素로 우리 몸에 에너지를 供給해 細菌과 바이러스에 對한 防禦力을 키운다. 特히 筋肉에서 分泌되는 칼프로텍틴(calprotein)이란 蛋白質은 癌細胞의 成長을 抑制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動物性 蛋白質은 老人 難聽 豫防에 效果的이다. 保健福祉部 國民健康營養調査를 分析한 結果 地方과 蛋白質 攝取가 不足한 老人은 聽覺 異常이 생길 確率이 56% 增加했다. 抗體와 白血球를 構成하는 蛋白質은 免疫力을 높이는 必須 營養素로 우리 몸에 에너지를 供給해 細菌과 바이러스에 對한 防禦力을 키운다.

蛋白質 吸收率 높이려면 每끼 攝取해야


國內 成人 1萬5639名을 對象으로 分析한 結果 65歲 以上 人口 3名 中 2名이 蛋白質 攝取量 不足으로 나타났다. 老年期 健康을 지키기 위해선 充分한 蛋白質 攝取로 筋肉 減少부터 막아야 하며 蛋白質은 貯藏이 되지 않는 營養素이므로 每끼 必要量을 充分히 攝取하는 게 좋다.

蛋白質은 動植物性으로 나뉘는데 種類에 따라 必須 아미노산 種類가 다르며 體內 消化 時間이 다르다. 따라서 한 種類의 蛋白質만 먹기 보다는 動植物性 蛋白質을 均衡 있게 攝取해야 體內에 必要한 必須 아미노산이 豐富하게 供給된다. 初有 蛋白은 免疫調節 機能에 必要한 免疫글로불린과 成長因子, 抗菌物質人 락토페린 等이 豐富하게 들어 있어 免疫力 增進과 筋肉 生成이 必要한 老年層에게 效果的인 成分으로 알려져 있다.

食事로 補充 힘든 蛋白質… 한 砲로 簡便하게 챙기자
일양藥品㈜의 바로프로틴큐는 中壯年層의 蛋白質 供給에 力點을 둔 맞춤型 製品이다. 한 砲(藥 35g)에 高含量 蛋白質 20g과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B6, 나이아신, 판토텐산 等 6가지 核心 機能性 原料가 들어 있어 中壯年層에 不足하기 쉬운 各種 營養素를 채워준다.

蛋白質은 콩에서 抽出한 擡頭蛋白과 消化吸收가 잘되는 乳淸蛋白, 初有蛋白으로 構成돼 動植物性 蛋白質을 均衡 있게 攝取할 수 있다. 맛도 좋아 물이나 豆乳, 牛乳에 타 食事 代用이나 間食으로 簡便하게 마실 수 있다.

일양藥品㈜은 200세트 限定으로 바로프로틴큐 4박스를 購買하는 顧客에게 2박스를 追加로 贈呈한다.

박서연 記者 sy0091@donga.com
#健康韓生活 #健康 #蛋白質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