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對話하며 成長하는 SKT의 새 AI 祕書, ‘에이닷’|동아일보

對話하며 成長하는 SKT의 새 AI 祕書, ‘에이닷’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16日 17時 52分


코멘트
“對話를 통해 成長하는 人工知能(AI) 祕書, 에이닷(A.)을 紹介합니다”

SKT가 새로운 AI 基盤 對話型 祕書 서비스, 에이닷(A.)의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을 16日 公開했다. 이 會社는 유저가 스마트폰을 使用하며 겪는 不便함이나 必要한 作業을 에이닷을 통해 解決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具現했다며, 對話를 거듭할수록 서비스가 더욱 精巧해질 것이라고 强調했다.
에이닷 出市 說明會를 進行하는 이현아 SKT AI&CO 擔當. 出處=IT東亞

自然語處理 技術 基盤…데이터 쌓일수록 서비스 高度化

SKT가 에이닷을 對話型 AI 祕書로 명명하며 顧客과 함께 成長하는 서비스라고 紹介한 理由가 있다. 該當 서비스는 自然語處理(Natural Language Processing) 技術 基盤의 巨大言語모델(GPT-3)을 바탕으로 製作됐기 때문이다.

自然語 處理는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같이 人工的으로 만든 言語가 아닌, 사람과 사람 사이 實生活에서 使用하는 言語를 分析하고 處理하는 技術이다. 實際 사람 間 對話를 얼마나 많이 學習하느냐에 따라 에이닷이 具現할 수 있는 서비스 水準이 달라진다. 컴퓨터가 經驗을 통해 學習하는 過程인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活用한 言語 모델이기 때문이다.

學習이 必要한 AI 言語 모델의 特性上 데이터가 不足한 初期에는 願하는 答辯이 아니거나 脈絡을 벗어난 對話가 나올 수 있는데, 이는 對話를 持續하며 피드백을 통한 데이터 蓄積으로 解決할 수 있다. SKT가 에이닷 베타 서비스에 對한 피드백을 提供하는 顧客에게 惠澤을 提供하기로 한 理由다.

SKT는 서비스 高度化를 위해 現存하는 自然語處理 言語 모델 中 가장 뛰어난 性能을 發揮하는 GPT-3를 基盤으로 삼았다. GPT-3는 오픈 AI社가 開發한 GPT시리즈 最新 버전으로, 1750億個 媒介變數와 데이터세트 3000億個를 事前 學習해 對人 間 日常的인 對話뿐 아니라 通譯과 飜譯, 醫學知識과 같은 專門知識을 담은 文書도 整理할 수 있을 程度로 高度化된 言語모델로 評價받는다.

SKT는 GPT-3街 事前 學習한 1750億個의 媒介變數 中 一部를 活用해 韓國語로 對話가 可能한 韓國語 特化 버전의 AI 祕書 開發을 自體 推進한 結果, ‘에이닷’을 선보일 수 있었다.
에이닷 出市 說明會를 進行하는 이현아 SKT AI&CO 擔當. 出處=IT東亞

이날 서비스 示現을 擔當한 이현아 AI&CO 擔當은 “人工知能 技術에서 가장 끝단에 있는 것이 推論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를 爲해선 偏向되지 않은 事實을 말할 수 있는 AI가 必要하다”며 “에이닷이 偏向되지 않으면서도 事實을 말할 수 있도록 開發 過程에서 最善을 다했다”고 말했다.

에이닷, 무엇을 할 수 있나

SKT의 에이닷 베타서비스는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接할 수 있으며, 아직 안드로이드 基盤 스마트폰 使用者만 利用할 수 있다. iOS 버전은 6月쯤 公開할 豫定이다.

이현아 AI&CO 擔當은 “iOS의 多少 까다로운 保安 規定 等을 充足하는 데 時間이 더 必要해 안드로이드 버전보다 出市가 늦어지고 있다”고 說明했다.

원스토어 또는 구글스토어를 통해 에이닷 오픈 베타 버전을 設置한 유저는 初期 設定을 통해 나만의 關心事와 音樂, 비디오 等의 趣向과 캐릭터 外形, 목소리, 이름 等을 定해 맞춤型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물어보며 初期 設定을 도와주는 에이닷. 出處=IT東亞

또 FLO, 웨이브(Wavve) 等 OTT 서비스와의 聯動을 통해 趣向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 再生할 수 있고 티맵과 캘린더, 電話와 文字 等의 서비스도 에이닷을 통해 利用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알람, 一定 管理, 電話 걸기, 文字 보내기도 可能하며, 날씨와뉴스, 運勢, 百科事典, 證券 等 生活에 關聯된 情報들도 제공받을 수 있다.

SKT는 下半期 中으로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알아서 再生해 주는 ‘My TV’를 비롯해 게임 等 新規 機能을 에이닷에 追加할 豫定이다. 이 밖에도 英語學習과 寫眞管理 等의 서비스와 第三者(3rd party) 提携를 통한 서비스 領域 擴大도 꾀하고 있다.

누구(NUGU)는 B2B 焦點…에이닷은 B2C 겨냥

그렇다면 SKT가 2016年 선보인 音聲認識 基盤 人工知能 서비스인 누구(NUGU)와 에이닷은 무엇이 다를까.

이현아 AI&CO 擔當은 “에이닷은 누구 서비스의 基盤 플랫폼을 그대로 使用한다”며 “差異라면 누구는 AI 스피커나 無線 이어셋, BTV 셋톱 等에 搭載해 供給하는 B2B(Business to Business) 形態의 서비스로 具現되고 있고, 에이닷은 누구 서비스를 進化시켜 消費者에 密着하는 B2C(Business to Consumer) 形態의 서비스로 선보였다는 點이다. 消費者에 더욱 密着하기 위해 새로 出帆한 서비스라고 보면 된다”고 說明했다.
에이닷 브랜드 이미지. 출처=SKT
에이닷 브랜드 이미지. 出處=SKT

SKT는 에이닷을 통해 消費者와 親密한 關係를 形成하면서 人間과 技術, 人間과 人間을 連結할 수 있는 個人化 서비스를 具現하겠다는 目標를 提示했다.

日常을 共有하며 모바일 環境에서 消費者와 더욱 密着하는 디지털 메이트(Digital Mate)로 에이닷을 발전시키겠다는 게 SKT가 提示한 窮極的인 目標다.

東亞닷컴 IT專門 김동진 記者 (kdj@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