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柔軟해야 파워업…250야드 60代 長打者 김종덕[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柔軟해야 파워업…250야드 60代 長打者 김종덕[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7日 09時 00分


코멘트

還甲 지났어도 조카뻘 後輩와 골프 競爭
筋力 强化와 食餌 療法으로 體力 維持
챔피언스투어 6年 連續 優勝 꾸준함
“새로운 記錄 向해 挑戰해야죠.”

김종덕(61)은 환갑을 지난 나이에도 한국프로골프(KPGA) 코리안투어 대회에 출전해 후배들과 당당히 실력을 겨뤘다. 철저한 자기관리가 없었다면 불가능한 도전이다. 33세였던 1994년 매경오픈 우승 당시 시상식 때 처럼 주먹을 불끈 쥔 김종덕. 성남=김종석 기자 kjs0123@donga.com
김종덕(61)은 還甲을 지난 나이에도 韓國프로골프(KPGA) 코리안투어 大會에 出戰해 後輩들과 堂堂히 實力을 겨뤘다. 徹底한 自己管理가 없었다면 不可能한 挑戰이다. 33歲였던 1994年 매경오픈 優勝 當時 施賞式 때 처럼 주먹을 불끈 쥔 김종덕. 城南=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마지막 홀에서 波로 홀아웃한 김종덕(61)은 아쉬운 表情을 지었다. 自身의 캐디를 맡아 18홀을 同行한 아들 김민재(33)와 가볍게 抱擁한 그는 ‘아이고’라며 歎息을 내뱉었다. 하지만 그린 周邊에 있던 갤러리는 김종덕을 向해 아낌없는 拍手를 보냈다. 還甲은 넘긴 나이에 조카뻘 되는 後輩 選手들과 堂堂히 對決한 것만으로 充分히 讚辭를 받았다.

● “굳은 살 생길 程度로 準備했는데…”

김종덕이 매경오픈 1라운드에서 드라이버 티샷을 하고 있다. 유연성 강화에 집중한 그는 요즘도 250야드 넘는 장타를 치고 있다. 대한골프협회 제공
김종덕이 매경오픈 1라운드에서 드라이버 티샷을 하고 있다. 柔軟性 强化에 集中한 그는 요즘도 250야드 넘는 長打를 치고 있다. 대한골프협회 提供


김종덕은 6日 京畿 성남시 남서울CC(파71)에서 열린 第41回 GS칼텍스 매경오픈 골프大會 2라운드에서 8오버파 79打를 記錄해 中間合計 9오버파 151打로 3라운드 進出에 失敗했다. 前날 1라운드를 1오버파로 마친 그는 이날 10番 홀에서 티오프해 11番 홀(파3) 버디를 낚으며 上昇勢를 탔다.

김종덕이 컷 通過에 成功한다면 최상호가 갖고 있는 이 部門 大會 最高齡 記錄(62歲 4個月 1日)에 이어 두 番째로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 期待感을 키웠던 그였지만 14番 홀(파5)과 18番 홀(파4)에서 두 次例 트리플 보기를 한 끝에 커트라인(3오버파)을 넘지 못했다.

競技 後 김종덕은 14番 홀 狀況을 細細하게 服朞했다. “그쪽으로 공이 가면 안됐는데요. 거기서 또 無理를 했어요. 나무 맞고 해저드로 가더군요. 6온에 2퍼트했어요. 그때부터 멘崩이 왔다고 해야 할까. 記錄 한番 깨보고 싶었는데. 실망스러운 結果네요.”

그러면서 그는 손바닥을 자꾸 만지작거렸다. 이番 大會를 앞두고 한 달 가까이 强度 높은 訓鍊을 消化하느라 물집도 잡히고 굳은살도 잔뜩 생겼다고 한다. 그만큼 意欲을 보였다.

● 80, 90, 2000年代 모두 코리안투어 頂上


2005년 44세 나이로 역대 최고령 신한동해오픈 챔피언에 오른 김종덕. 동아일보 DB
2005年 44歲 나이로 歷代 最高齡 宸翰東海오픈 챔피언에 오른 김종덕. 東亞日報 DB
2020년 KPGA 시니어오픈에서 우승한 김종덕. 동아일보 DB
2020年 KPGA 시니어오픈에서 優勝한 김종덕. 東亞日報 DB


김종덕은 1985年 韓國프로골프協會(KPGA)에 처음 立會한 뒤 이듬해부터 매경오픈에 出戰했다. 當時 나이 25歲였다. 1994年 매경오픈에서는 先頭와 6打差 劣勢를 克服하고 延長戰 끝에 優勝 트로피를 차지했다. 이날 共同先頭로 마친 아마추어 國家代表 송민혁(18)李 태어나기 10年 前 일이다.

어느덧 40年 가까이 現役 選手 生活을 하고 있는 그는 코리안투어에서 9勝을 거뒀다. 1989年 快남오픈에서 첫 勝을 申告한 뒤 1990年代 6勝을 올렸으며 2000年代에도 2勝을 追加했다. 44歲였던 2005年 스카이힐濟州오픈에서 頂上에 오른 그는 50歲 以上이 出戰하는 챔피언스투어에서 13個의 優勝 트로피를 蒐集했다. 챔피언스 투어에서는 2011年 데뷔 後 2015年 한 해만 빼고 지난해까지 해마다 優勝을 申告하는 꾸준한 페이스를 보였다.

長壽의 祕訣은 徹底한 自己管理다. 김종덕이 40年 가까이 每日 빼놓지 않는 게 있다. 10㎏짜리 啞鈴을 利用한 步디턴 訓鍊과 고무 밴드로 스트레칭을 反復하는 것이다. 집에서 TV를 보면서도 啞鈴을 들고, 大會에 나가면 호텔房에서 고무 밴드를 당긴다. “啞鈴을 兩손에 들고 스윙하듯이 몸통을 돌리면 몸의 柔軟性이 强化되고 下體 筋力도 키울 수 있어요. 스트레칭 效果도 비슷합니다. 그래야 큰 筋肉을 活用한 長打를 치게 됩니다. 헤드 무게도 잘 느낄 수 있고요.”

175cm의 키에 비해 體重이 70kg 未滿인 그는 60代에 접어든 요즘도 드라이버 飛距離가 平均 250야드를 넘긴다. 1週日에 세 番은 헬스場에서 筋力 訓鍊도 한다. 菜蔬와 蛋白質 爲主의 食餌療法과 함께 規則的인 登山을 통해 20年 넘게 一定한 體重을 維持하고 있다.

그 德分에 김종덕은 還甲이었던 지난해 KPGA투어 챔피언스투어 9個 大會에 出戰해 2勝을 거두며 賞金王에 올랐다. 김종덕의 챔피언스투어 賞金王 登極은 3番째. 2011年 韓國과 日本의 챔피언스 투어에서 同時 賞金王을 차지한 뒤 2019年에도 賞金 1位에 랭크됐다.

● “抛棄 하지 않고 機會를 살리는 게 골프”
선수 생활 도중 입은 부상을 계기로 집착과 욕심을 버리게 됐다는 김종덕. 손석규 작가 제공
選手 生活 途中 입은 負傷을 契機로 執着과 欲心을 버리게 됐다는 김종덕. 손석규 作家 提供


김종덕의 KPGA 會員番號는 98番이다. 그는 “내가 처음 프로가 됐던 1980年代 中盤만 하더라도 選手가 100名 안 되던 時節이다. 한해에 大會는 4,5個 程度에 不過했다. 요즘은 코리안투어가 飛躍的으로 成長했다. 하지만 古參 選手들은 生活이 어렵기도 하고 어려움이 많다 보니 투어 活動을 抛棄하는 境遇가 많다. 그들에게 ‘할 수 있다’는 작은 希望이라도 주고 싶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김종덕은 챔피언스투어에 專念하면서 코리안투어인 KPGA選手權과 宸翰東海오픈에 出戰해 까마득한 後輩들과 競爭할 計劃이다. “코리안투어는 戰場이 7000야드가 넘어 쇼트아이언보다는 롱아이언이나 우드가 자주 잡혀요. 그래도 프로 選手로서 앞(一般人들이 치는 화이트티)에서 치는 건 골프가 아니라고 봅니다. 아직 힘이 있으니 繼續 挑戰해 봐야죠.”

그는 平素 골프가 自身과의 싸움이라는 걸 强調한다. 골프에서 가장 까다로운 相對는 슬라이스나 훅이 아니라는 얘기도 했다. 過去 인터뷰에서 “파3 홀에서는 3番, 파4홀에서는 4番, 파5홀에서는 5次例 機會가 있다. 티샷을 失手했다고 나머지를 抛棄하면 안 된다. 주어진 機會에서 한番만 베스트를 하게 되면 파 세이브가 可能하다. 스코어를 만들려면 基本的으로 이런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두 아들을 둔 김종덕은 집에서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孫子들을 가진 할아버지다.

“仁川 松島에 사는 아들은 골프 레슨을 하는 데 아빠는 選手로 뛰네요. 허허. 週末에 손주들과 맛있는 飮食 먹으러 다니는 게 무척 즐거워요.”

和暢한 봄 하늘 아래 河回탈 같은 김종덕의 微笑가 밝기만 했다.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