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內 導入된 免疫抗癌劑, 轉移 膀胱癌 治療에 活用[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國內 導入된 免疫抗癌劑, 轉移 膀胱癌 治療에 活用[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膀胱癌
尿路系에 發生하는 比較的 흔한 癌
禁煙하고 平素 小便 色 觀察 習慣을

사진=게티이미지
寫眞=게티이미지
健康한 成人은 하루 平均 1200∼1500mL의 小便을 排出한다. 健康한 小便은 밝은 노란色을 띠고 混濁하지 않다. 萬若 小便에 붉은 끼가 보이거나 거품이 나는 等 異常 症狀이 나타난다면 膀胱 健康에 赤信號가 켜진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膀胱癌은 小便을 만들어 排出하는 尿路系에 發生하는 癌 가운데 가장 흔한 癌이다. 患者 大部分이 血尿를 經驗한다. 間歇的으로 짧게 反復되다 사라지기도 해서 平素 小便 色깔을 注意 깊게 살펴보는 習慣을 갖는 것이 重要하다. 血尿와 더불어 드물게 잦은 排尿 或은 排尿 前 下腹部 不便感 等의 症狀이 나타나기도 한다.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膀胱癌의 가장 큰 原因으로 알려진 것은 遺傳的 要因과 吸煙이다. 페인트, 染料, 가죽, 石油 等 化學物質에 露出이 많은 職業도 膀胱癌 發生 危險이 높아질 수 있다.

膀胱癌은 女性보다 男性에게서 많이 發生한다. 2018年 國內 癌 登錄統計에 따르면 男性에게 發生한 癌 中 膀胱癌은 10番째를 차지했으며 2015年부터 發生者 數가 꾸준히 增加하고 있다. 國內 患者의 13.5%는 轉移가 이뤄진 狀態로 膀胱癌 診斷을 받는다. 遠隔 轉移가 進行된 膀胱癌은 5年 生存率이 6%에 不過하다.

膀胱癌 治療는 病의 進行 程度에 따라 決定된다. 特히 治療 方法을 定하는 데 있어 癌細胞가 膀胱의 排尿筋에 侵犯했는지 與否가 重要하다. 膀胱癌은 크게 排尿筋을 侵犯하지 않은 非筋肉浸濕 膀胱癌과 排尿筋을 侵犯한 筋肉浸濕 膀胱癌으로 나뉜다. 非筋肉浸濕 膀胱癌은 再發의 可能性은 높지만 前이 可能性이 낮다. 尿道를 통해 腫瘍을 切除하는 輕擾度 膀胱腫瘍切除術로 膀胱을 保存하며 治療할 수 있다. 하지만 癌 細胞가 排尿筋까지 侵犯했다면 前이 可能性이 높아 癌의 前이 與否를 綿密히 確認한 뒤 治療 方法을 決定해야 한다. 筋肉浸濕 膀胱癌은 膀胱을 除去하는 根治的 膀胱 摘出術이 標準 治療法이다. 다른 臟器로 轉移가 있는 前이 膀胱癌 治療는 複合抗癌化學療法을 施行한다. 1次 治療에도 不拘하고 腫瘍이 늘어나거나 治療 後 再發하면 免疫抗癌療法이나 다른 抗癌化學療法을 使用한다.

지난해 1次 抗癌化學治療 後 ‘維持療法’이라는 새로운 治療 옵션으로 免疫抗癌劑 바벤猜惡가 國內에 導入됐다. 維持療法은 治療 後 再發까지 기다리지 않고 1次 抗癌化學治療로 腫瘍이 安定化되면 免疫抗癌劑를 使用한다. 腫瘍이 惡化될 可能性을 줄여 患者 生命을 延長한다는 것이다. 서호경 國立癌센터 泌尿器癌센터 敎授는 “그동안 轉移 膀胱癌의 境遇 1次 治療 後 治療 옵션이 制限的이었으나 最近 前이 膀胱癌에서도 考慮해볼 수 있는 方法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徐 敎授는 “膀胱癌은 吸煙이 發病에 주된 原因이므로 禁煙과 充分한 水分 攝取가 重要하다”며 “定期的인 小便 檢査를 통해 健康 狀態를 確認하고 血尿가 보이면 반드시 病院을 訪問해야 한다”고 當付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疾患시그널 #膀胱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