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老人性 脊椎 疾患 治療 先驅者… 全國서 每年 7萬 名 찾아|동아일보

老人性 脊椎 疾患 治療 先驅者… 全國서 每年 7萬 名 찾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제일정형외과병원
‘老人脊椎硏究所’ 開設해 20餘 年 硏究… 部分痲醉-最小 切開-無輸血-短期入院
老人 위한 施術法 4가지 原則으로 治療
退行性 脊椎-關節疾患 醫療 나눔 實踐, 1社 1寸 結緣 積極 參與… 奬學金 傳達

사진은 신규철 제일정형외과병원장. 신 원장은 척추 건강을 위해서는 가능하다면 바닥 생활보다는 식탁생활, 의자생활, 침대생활을 할 것을 권장한다. 또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4회 이상 가볍게 걷고 스트레칭을 하면 허리 근육이 좋아질 수 있다고 말한다.제일정형외과병원 제공
寫眞은 신규철 제일정형외과병원腸. 申 院長은 脊椎 健康을 위해서는 可能하다면 바닥 生活보다는 食卓生活, 椅子生活, 寢臺生活을 할 것을 勸奬한다. 또 하루 30分 以上, 一週日에 4回 以上 가볍게 걷고 스트레칭을 하면 허리 筋肉이 좋아질 수 있다고 말한다.제일정형외과병원 提供
제일정형외과병원(病院長 신규철)은 脊椎專門病院이다. 脊椎管狹窄症 等 老人性 脊椎疾患 治療에 集中하고 있다. 每日 300餘 名, 年平均 7萬餘 名의 患者가 아픈 허리와 다리를 이끌고 全國에서 이곳을 찾아온다. 病院을 찾는 患者 80% 以上이 60歲 以上 老年層으로 70∼80代 患者가 主를 이룬다.

20餘 年間 老人 脊椎疾患 硏究… 高齡者 脊椎手術 專門


脊椎 健康은 高齡者 삶의 質을 決定하는 重要한 바로미터다. 하지만 脊椎 疾患은 다른 疾病처럼 治療가 쉽지 않아 어르신을 힘들게 한다. 脊椎管狹窄症만 해도 廣範圍한 節制와 全身痲醉는 勿論이고 痛症, 輸血, 長期 入院 等 어르신이 堪當하기 어려운 큰 手術을 받아야 한다.

脊椎 過剩 治療에 對한 批判의 목소리도 높다. 신규철 제일정형외과병원腸은 “一般的으로 腰痛 患者의 10∼20%만이 手術이 必要하고 大部分은 非(非)手術的 方法으로 얼마든지 治療가 可能하다”며 “꼬부랑 허리를 가진 超高齡 患者도 칼을 안 대고 디스크와 脊椎管 狹窄症을 解決할 수 있다”고 强調한다.

제일정형외과병원은 大學病院조차 忌避하는 高齡者 脊椎手術을 한다. 1999年 新整形外科로 門을 열고 ‘老人脊椎硏究所’를 開設해 20餘 年間 脊椎管狹窄症, 退行性關節炎 等 老人性 脊椎·關節 疾患 治療에 專念했다. 高齡 患者들의 身體的 特性을 勘案해 初期 患者들에게는 神經成形術, 選擇的神經遮斷術, 微細內視鏡술 等 非手術的인 治療를 于先 試圖한다. 이러한 治療가 잘 듣지 않는 境遇에는 微細顯微鏡減壓術 等 最小浸濕的인 手術을 施行한다.

申 院長이 이 分野를 特化한 背景에는 스승의 影響이 컸다. 美國 존스홉킨스대病院에서 硏修를 받을 때 指導 敎授가 老人 脊椎疾患 分野의 世界的 權威者였던 코스투益 博士였다. 이곳에서 老人 脊椎를 專攻한 申 院長은 韓國으로 돌아와 高齡者에게 맞는 施術法을 國內에 紹介했다.

그의 施術法은 4가지 原則으로 要約된다. 部分痲醉, 最小 切開, 무(無)輸血, 短期 入院이다. 老人 手術醫 關鍵은 手術로부터의 損傷을 줄이는 것이다. 적게 째고 痲醉 時間과 痛症을 줄여야 하며 寢牀에서 빨리 벗어나 再活을 받도록 해야 한다.

當時 寢牀 安定 外에 별다른 治療法이 없던 脊椎壓迫骨折의 治療法인 脊椎成形術을 1999年 國內에 처음 紹介한 것도 申 院長이다. 脊椎壓迫骨折의 脊椎成形術이란 骨多孔症이나 落傷으로 因해 짜부라진 脊椎 뼈에 風船을 불어넣어 空間을 確保하고 風船을 통해 骨시멘트를 注入함으로써 原形에 가깝게 復元하는 方法이다.

흔히 脊椎管狹窄症에는 神經으로 가는 血流를 改善하는 藥劑를 注射하거나 硬膜外 空間에 스테로이드를 놓는다. 神經의 炎症과 浮腫을 가라앉히는 效果가 卓越하지만 자주 使用하면 몸이 붓거나 血糖이 올라가고 뼈가 물러질 수 있어 1年에 2∼3回 程度만 조심스럽게 使用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런 方法으로 效果가 없거나 다리 쪽으로 放射痛, 痲痹, 저림증이 심해지면 手術을 考慮해야 한다. 微細顯微鏡 減壓術은 節槪 部位를 줄이고 部分痲醉로 進行해 1時間 안에 手術이 끝난다. 3∼5倍率의 手術顯微鏡으로 患部를 보며 手術하므로 精密度가 높다. 周邊 組織의 損傷을 最少化하고 出血이 적은 利點이 있다. 一週日이면 退院해서 日常生活로 돌아갈 수 있다.

新醫療技術 빠르게 導入하고 專門家 協診


申 院長은 이를 더욱 발전시킨 일側接近 微細感押收(UBF)도 선보였다. UBF는 狹窄 部位의 右側 또는 左側의 한 方向으로 接近해 脊椎管을 깨뜨려 反對便까지 兩쪽을 減壓하는 方法이다. 그만큼 頂上組織을 損傷하지 않고 手術하는 長點이 있다. 手術 部位는 平均 1.5cm 程度에 不過하다. 回復이 빨라 運動 不足에 依한 여러 合倂症의 危險性을 줄일 수 있다.

申 院長은 “어르신은 體力이 弱하고 다른 內科的 疾患을 同伴해 治療가 어렵지만 그렇다고 手術 結果가 좋지 않다는 것은 先入見”이라며 “나이에 맞는 적합한 治療를 하면 便安한 老後生活이 可能하다”고 强調했다.

제일정형외과병원은 新醫療技術을 빠르게 導入하고 關節센터, 血管映像醫學센터, 再活醫學센터, 內科 센터와 痲醉痛症醫學科, 映像醫學科 等 25名의 專門醫가 緊密하게 協診한다. 訪問 當日 基本 診療는 勿論 檢査, 結果 相談, 約 處方까지 한 番에 받을 수 있는 원스톱 檢事와 診療 서비스 시스템을 施行하고 있다. 2005年부터는 內科센터도 運營하고 있다. 이는 糖尿病, 高血壓, 心臟疾患 等을 複合的으로 앓는 高齡 患者에게 더욱 安全하고 體系的인 診療 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한 措置다.

病棟에는 看護·看病 統合 서비스 導入으로 保護者나 看病人이 患者 곁에 머물지 않아도 專門 看護 人力이 24時間 入院 患者를 直接 돌본다. 保護者는 看病費가 健康保險에 適用돼 看病費 負擔이 적고 保護者가 病室에 常住하지 않아도 되므로 日常生活에 專念할 수 있다.

醫療 死角地帶 解消하고 社會 疏外階層 돌봄 活動


‘엄마의 봄날’ 사례자 현장 사진
‘엄마의 봄날’ 事例子 現場 寫眞
2015年부터 한 TV放送 ‘엄마의 봄날’에 出演해 退行性 脊椎·關節疾患 患者들에게 醫療 나눔을 實踐하고 있다. 2017年 12月엔 放送에 紹介된 感動的인 事緣을 嚴選한 冊 ‘엄마의 봄날’을 펴내기도 했다. 申 院長은 “人體의 기둥인 脊椎와 關節도 退行 過程을 겪는다”며 “어르신 大部分이 極甚한 痛症과 放射痛, 저림 症狀으로 인해 正常的인 日常生活이 不可能할 만큼 苦痛의 나날을 보낸다”고 말했다. 이어 “簡單한 非手術的 治療만으로도 좋은 經過를 期待할 수 있는 境遇가 많은데 이런 治療法으로 接近하는 脊椎 專門病院이 많지 않다”며 “이마저 都市에 몰려 있어 農漁村 山間僻地 어르신은 醫療 死角地帶에 놓여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제일정형외과병원은 ‘農村사랑 汎國民運動本部’가 主管하는 1社1寸 結緣 運動에도 積極 參與하고 있다. 2004年 11月 京畿 驪州市 산북면과 姊妹結緣을 맺고 姊妹 마을의 健康 增進을 위한 無料 診療, 毒感豫防백신 無料接種, 各種 마을 行事 等을 支援해왔으며 2005年에는 講院 橫城郡 서원면과 姊妹結緣을 맺었다. 또 2007年부터 姊妹結緣 地域인 京畿 驪州市 산북면과 講院 橫城郡 서원면 地域學校에 每年 奬學金을 傳達하고 있다.

2019年에는 障礙人 職場運動競技部 스포츠選手팀을 新設해 運營 中이다. 서울市가 主管하는 ‘障礙人 職場 運動 競技部 活性化’ 事業의 一環으로 障礙人 選手들에게 就業機會를 提供하며 社會 疏外 階層의 雇傭 擴大에 앞장서고 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베스트 專門病院 #헬스東亞 #健康 #醫學 #제일정형외과병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