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은 앞과 뒤가 다르네… “뒷面 흙이 앞面보다 단단”|東亞日報

달은 앞과 뒤가 다르네… “뒷面 흙이 앞面보다 단단”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中國 無人 달探査 로버 ‘玉토끼-2’
最近 새로운 地質學的 特性 確認
‘韓國型 달 軌道船’ 8月 發射 豫定

중국의 무인 달 탐사선 ‘창어4호’에서 분리된 탐사 로버 ‘옥토끼-2’가 달 뒷면에서 바퀴 자국을 남기며 이동하고 있다. 위키미디어 제공
中國의 無人 달 探査船 ‘嫦娥4號’에서 分離된 探査 로버 ‘玉토끼-2’가 달 뒷面에서 바퀴 자국을 남기며 移動하고 있다. 위키미디어 提供
地球에서 달은 한쪽 面만 보인다. 自轉軸을 中心으로 24時間마다 自轉하면서 낮과 밤이 생기는 地球처럼 달도 自轉을 하기 때문이다. 地球에서 보이는 달이 아닌 永久 陰影 地域인 달의 뒷面은 아직 베일에 싸여 있다.

2019年 1月 人類 最初로 달 뒷面에 발을 내디딘 中國의 探査 로버 ‘玉토끼-2(위투-2·Yutu-2)’가 約 3年 동안 探査한 結果를 分析한 硏究에서 달의 뒷面은 表面 地質 强度가 앞面에 비해 더 단단하다는 事實이 確認됐다. 各國이 宇宙人을 달에 보내려는 誘引 달 探査 計劃을 갖고 있는 가운데 달의 뒷面과 南北極 等 永久 陰影 地域도 人類의 달 探査 候補地가 될 수 있을지 關心이 모인다.

리앙 딩 中國 하얼빈工業臺 敎授 硏究陣과 베이징 航空宇宙飛行統制센터 硏究陣은 玉토끼-2 探査 結果 地球에서 가까운 달과 먼 달 뒷面의 地質學的 差異를 確認한 硏究 結果를 國際學術誌 ‘사이언스 로보틱스’ 20日子(現地 時間)에 發表했다. 玉토끼-2는 2019年 1月 3日 中國의 無人 달 探査船 ‘嫦娥4號’에서 分離돼 人類 最初로 달 뒷面의 폰 카르만 噴火口에 着陸했다.

玉토끼-2는 時間當 最大 200m 移動할 수 있으며 最大 20cm 높이의 障礙物을 넘어갈 수 있다. 파노라마 카메라, 可視光線 및 近赤外線 이미지 分光計, 레이더 等 觀測 裝備가 실려 있다. 中性子 에너지 및 이온 測定 裝備도 있다.

硏究陣은 玉토끼-2 바퀴에 附着된 土壤과 흙의 成分을 分析해 달 뒷面의 表面土價 달의 앞面에 비해 더 단단하다는 事實을 새롭게 밝혀냈다. 달 뒷面은 앞面에 비해 더 긴 時間 동안 宇宙 風化를 겪으며 단단해졌을 것으로 硏究陣은 推定했다. 中國 硏究陣의 앞선 發表에서는 달 南極에 鐵과 마그네슘 成分이 豐富한 輝石과 橄欖石이 存在한다는 硏究도 있었다. 現在 玉토끼-2는 38個月間의 探査 任務를 마치고 再整備에 들어갔다. 當初 任務 期間은 3個月이었지만 無慮 38個月로 延長되면서 探査 業務를 이어오고 있다.

김경자 韓國地質資源硏究院 責任硏究員은 “人類가 그동안 달의 巖石을 地球로 가져와 硏究를 多數 進行했는데 豫想하지 못했던 巖石과 地質學的 特性이 달의 뒷面에서 續續 나오고 있어 科學的 意味가 크다”며 “表面 紙質이 단단하다면 宇宙人이 活用해 構造物을 만들 수 도 있고 鑛物 自體 組成이 다르다면 現在로선 確認하기 어렵지만 鑛物을 찾아낼 수도 있다”고 說明했다.

달 뒷面은 아니지만 韓國과 美國도 올해 8月 달의 永久 陰影 地域 觀測에 나선다. 8月 發射 豫定인 ‘韓國型 달 軌道船(KPLO)’에는 美國航空宇宙局(NASA)李 開發한 觀測 裝備 ‘섀도캠’이 裝着됐다. 섀도캠은 달에서 太陽빛이 全혀 닿지 않는 달의 南北極 衝突區 속 永久 陰影 地域을 撮影하는 高精密 카메라다. 2024年 달에 사람을 보내는 ‘아르테미스 計劃’의 着陸 候補地를 찾는 任務다.

달의 뒷面인 永久 陰影 地域은 地球에서 觀測하기 어렵다. 물이 存在할 것으로 推定돼 未來 主要 着陸 候補地로 꼽힌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豫定대로 8月 KPLO가 發射되면 12月 달에 到着해 點檢을 거친 後 1年間 달 軌道를 돌며 달 探査 任務를 遂行하게 된다”며 “섀도캠은 2024年 NASA의 誘引 달 着陸 候補地를 探索하며 물이나 資源의 存在 與否, 地形的 特性을 測定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金玟秀 동아사이언스 記者 reborn@donga.com
#달 #뒷面 #玉토끼-2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