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常 속 두근거림은 그저 氣分 탓? ‘不整脈’ 때문일수도[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日常 속 두근거림은 그저 氣分 탓? ‘不整脈’ 때문일수도[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不整脈
心臟 筋肉 信號體系 異常 생겨 發生… 放置하면 어지럼症-失神 危險 招來
電極陶瓷 切除術-藥物 治療法 等 症狀-原因에 따라 治療 方法 多樣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心臟은 1分에 約 60∼100回 範圍 안에서 規則的으로 뛴다. 이 範疇보다 느리게 뛰면 ‘徐脈(徐脈)’, 빨리 뛰면 頻脈‘(頻脈)’이라고 하며, 이 같이 모든 形態의 不規則한 心臟 搏動을 通稱해 ‘不整脈(不整脈)’이라고 한다.

心臟搏動은 너무 빨라도 問題고 느려도 問題다. 心臟 筋肉은 電氣 信號를 통해 收縮하는데 不整脈은 이러한 電氣 信號 體系에 變化나 異常이 생기면서 나타난다.

不整脈이 있으면 日常生活 中 갑자기 두근두근 가슴이 뛰는 經驗을 하지만 大部分은 一時的인 症狀으로 여기고 病院에 가지 않는다. 하지만 緊張되거나 身體活動을 많이 해서 생기는 一般的인 두근거림과 갑자기 생기는 두근거림은 다르다. 갑자기 생긴 두근거림은 不整脈으로 인해 發生하는 境遇가 많다. 放置할 境遇 어지럼症이나 失神, 突然死의 危險까지 招來할 수 있다.

가장 흔하고 代表的인 頻脈性 不整脈은 ‘心房細動 不整脈’이다. 心房細動 不整脈은 腦卒中 發生 原因의 30%를 차지한다. 두근거림 症狀이 始作됐다면 病院을 찾아 檢査를 받아보는 것이 重要하다. 反面 徐脈性 不整脈의 代表的인 症狀은 어지러움과 失神이다.

心臟의 움직임이 不規則해지는 주된 原因은 老化다. 高血壓, 糖尿病 等 基底疾患과 睡眠無呼吸症, 過度한 飮酒와 肥滿, 肺 機能 低下, 甲狀腺 機能 低下 等도 原因이 된다.

不整脈은 60∼65歲를 基準으로 有病率이 크게 增加한다. 心不全, 心筋梗塞症, 心臟瓣膜 異常, 心筋病症 等 心臟疾患이 原因이 되기도 하고, 心臟機能과 構造가 正常인 境遇에서 1次性으로 發生하기도 한다.

心臟疾患으로 發生하는 不整脈은 大部分 治療가 必要하다. 다만 頻脈性 不整脈이나 徐脈性 不整脈과 달리 頂上 心臟機能과 構造에서 發生하는 心房·心室 早期收縮 等 生命維持와 크게 상관없는 不整脈은 治療가 必要 없는 境遇도 있다.

不整脈은 症狀이 다양한 만큼 治療法도 여러 가지다. 크게 ‘高周波 電極陶瓷 切除術’과 ‘心臟 내 機器 揷入術’이 있다.

發作性 上心室性 頻脈은 脈이 빠르게 發現되는 部位를 찾아낸 後 高周波 電極으로 태워서 因子를 除去한다. 이런 高周波 電極陶瓷 切除術로 大部分 完治가 可能하다. 心房細動 같은 難治性 不整脈度 相當數는 藥劑와 施術로 正常脈으로 돌아갈 수 있다. 이정명 慶熙大病院 心臟內科 敎授는 “心房細動을 高周波 電極陶瓷 切除術로 治療한 境遇 豫後가 좋다고 해도 服用하던 藥을 모두 끊기는 어렵다”며 “施術 後에도 平生 禁酒를 하는 等 患者의 注意가 必要하다”고 助言했다.

不整脈 患者는 過飮, 過勞, 肥滿을 避해야 한다. 激한 運動도 不整脈을 악화시킬 수 있어 操心해야 한다. 高血壓, 糖尿病 等 慢性疾患者나 肥滿, 睡眠無呼吸症을 가진 患者에서는 不整脈 發生率이 높다. 基底 疾患을 가진 患者는 定期的인 診療와 心電圖 檢査를 받는 것이 重要하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疾患시그널 #不整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