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卵巢癌 家族歷 없어도 子宮 健康檢診 必須[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卵巢癌 家族歷 없어도 子宮 健康檢診 必須[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卵巢囊腫

난소낭종은 대부분 증상이 없어 건강검진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크기가 작고 복통 등 증상이 없으면 정기적인 검사로 경과를 관찰해 볼 수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卵巢囊腫은 大部分 症狀이 없어 健康檢診으로 發見되는 境遇가 많다. 크기가 작고 腹痛 等 症狀이 없으면 定期的인 檢査로 經過를 觀察해 볼 수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卵巢는 卵子를 성숙시켜 排卵하고 女性 호르몬을 만드는 곳이다. 우리 몸은 어느 곳이든 혹이 생길 수 있는데 卵巢度 그렇다. 이를 卵巢 或 또는 卵巢囊腫이라고 한다.

卵巢囊腫은 大部分 症狀이 없어 健康檢診으로 偶然히 發見되는 境遇가 많다. 卵巢癌 家族歷이 있다면 특별한 症狀이 없더라도 子宮超音波와 血液檢査 等 定期檢診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卵巢囊腫 破裂이나 卵巢가 꼬이는 鹽田과 같은 合倂症이 發生했을 때는 甚한 腹痛이 갑작스럽게 생기며 鎭痛劑로 잘 調節되지 않는 特徵이 있다. 卵巢囊腫 破裂은 應急手術이 必要해 되도록 빨리 病院에 가야 한다.

卵巢囊腫의 原因은 明確히 밝혀진 것이 없다. 家族歷, 初更과 閉經 나이, 子宮內膜症, 不妊, 肥滿, 糖尿病, 高齡 等이 原因일 것으로 推測한다.

젊은 女性에게서 發見되는 卵巢囊腫의 相當 部分은 排卵과 關聯된 生理的인 물혹人 境遇가 많다. 囊腫의 크기가 작고 囊腫 內部의 超音波 陰影이 나쁘지 않으며 關聯된 不便한 症狀이 없는 境遇는 대게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卵巢는 한 달에 한 番씩 卵子를 성숙시켜 排卵하는데 이 過程에서도 卵巢에 一時的인 囊腫이 發生할 수 있다. 이것을 ‘卵胞 낭’이라고 하며 이 囊腫은 生理週期에 따라 吸收돼 消滅된다.

卵巢囊腫은 超音波를 包含한 이미지 檢査上 腫瘍의 크기가 작고 患者가 呼訴하는 특별한 症狀이 없는 陽性 腫瘍일 境遇 手術的 治療보다는 經過를 觀察해 볼 수 있다. 手術이 必要한 子宮內膜症이 疑心되는 境遇라 할지라도 手術하기 어려운 內科的 問題가 있거나 手術을 決定하기 어려운 境遇 藥물的 治療를 먼저 해볼 수 있다.

應急手術이 必要한 卵巢囊腫 鹽田 外에 手術이 必要한 境遇는 △卵巢 陽性 囊腫이 크거나 △크기가 작아도 鎭痛劑로 痛症이 調節되지 않거나 △追跡 觀察 때 크기가 漸漸 커질 때 等이다. 子宮內膜種, 纖維腫, 成熟畸形腫은 手術的 治療가 必要한 陽性 腫瘍이다. 卵巢의 惡性 腫瘍이 疑心되는 境遇에도 手術的 治療가 必要하다.

卵巢癌 또는 卵巢 腫瘍의 家族歷이 있거나 BRCA 遺傳子 異常이 있다면 定期檢診이 必要하다. 特히 BRCA 遺傳子 以上은 妊娠·出産 計劃이 끝나면 豫防的 次元에서 卵巢 喇叭管 摘出術을 할 수 있다.

血友病, 特發性 血小板 減少症 等 血液凝固 疾患이 있거나 常習的으로 卵巢囊腫 破裂이 發生하는 境遇는 現在 妊娠을 試圖하는 中이 아니라면 排卵 防止를 위해 警句 避妊藥을 服用하는 것이 卵巢囊腫 破裂로 인한 穴腹腔의 發生을 줄일 수 있다.

卵巢의 腫塊는 일정한 크기 以上으로 커지거나 亂鐘과 關聯된 合倂症이 發生해 發見되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卵巢癌이 發生했다 하더라도 大部分은 復讐가 차거나 이미 다른 곳으로 轉移가 있는 3期 以上에서 發見되는 境遇가 흔하다. 기은영 大田聖母病院 産婦人科 敎授는 “平素 自身의 身體의 變化나 症狀에 注意 깊은 觀察이 必要하다”며 “過去力이 없는 健康한 女性일지라도 健康檢診 時 子宮 超音波를 定期的으로 施行한다면 卵巢囊腫 또는 卵巢癌을 早期에 發見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疾患시그널 #卵巢囊腫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