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호박粥부터 누룽지닭白熟粥까지… 제대로된 한 끼 ‘비비고 죽’|東亞日報

單호박粥부터 누룽지닭白熟粥까지… 제대로된 한 끼 ‘비비고 죽’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CJ第一製糖

新鮮한 쌀알의 食感, 깊은 맛의 肉水, 豐盛한 元物… 最近 죽 市場에서 突風을 일으키고 있는 CJ第一製糖 비비고 죽 맛의 祕法들이다.

비비고 죽은 CJ第一製糖만의 常溫 HMR 技術과 노하우를 담아 아침 代用食, 間食, 夜食 等으로 큰 人氣를 얻고 있다. 好評을 쏟아내는 消費者들이 共通的으로 꼽는 것은 ‘粥 專門店과 比較했을 때 品質이 뒤지지 않고 價格은 훨씬 더 低廉하다’는 點이다. 商品밥의 代名詞인 햇반과 비비고 국물料理의 製造 노하우를 모두 椄木해 消費者 입맛을 제대로 충족시켰다는 評價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비비고 죽은 지난해 11月 中旬 出市 以後 꾸준히 月平均 賣出 35億 원假量을 記錄하며 市場 占有率을 높여가고 있다. 올해 3月 末 基準으로 累積 賣出 180億원을 넘어섰고 累積 販賣量은 約 700萬 個에 이른다.

商品죽 市場에서의 立地도 빠른 速度로 다져가고 있다. 닐슨 코리아 데이터 基準으로 비비고 죽은 지난해 12月 市場占有率 20%臺에 單숨에 進入했다. 特히 便宜店과 슈퍼 等을 除外한 大型마트(이마트 等 割引店)와 체인슈퍼(GS수퍼마켓 等)에서는 40% 以上 占有率을 記錄하며 이미 1位에 올라섰다.

비비고 브랜드 여러 製品 中 短期間에 이 같은 成果를 낸 製品은 비비고 粥이 唯一하다. 이는 ‘제대로 만들어 그대로도 맛있는 비비고 죽’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差別化된 硏究開發(R&D) 競爭力을 基盤으로 獨步的인 맛과 條理 簡便性, 價性比 等을 고루 갖춘 ‘제대로 된 한 끼’ 製品으로 具現했기 때문이다.

죽을 일常識으로 즐기고자 하는 消費 트렌드와도 잘 맞아떨어졌다. 일부러 專門店에 가거나 包裝해 오지 않아도 집에서 常溫 保管해 두고 必要할 때마다 簡便하고 맛있게 죽 메뉴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特히 粥 專門店 메뉴와 비슷한 맛과 品質이면서도 價格은 折半 水準이라는 點은 消費者에게는 매우 魅力的인 要素이다. 또 積極的인 試食 活動을 통해 비비고 죽의 ‘맛의 差別化’를 浮刻한 마케팅 活動도 奏效했다.

製品을 1∼2人分 容量의 파우치(450g)와 1人分 勇氣型(280g)) 두 가지로 내놓아 記號와 狀況에 따라 選擇할 수 있도록 한 點도 人氣 要因이다. 大型마트와 체인슈퍼에서 達成한 市場占有率 1位 成果도 旣存에 없었던 常溫 形態의 1∼2人分 容量 죽을 파우치刑으로 商品化한 點이 核心 포인트로 作用했다. 旣存 市中에 나와 있는 勇氣型 죽의 적은 容量으로 인한 아쉬움을 解消하면서, 비비고 肉개醬 等 파우치에 親熟한 3045 主婦를 主 타깃으로 勇氣 中心의 商品죽 市場 패러다임을 勇氣型과 파우치兄의 兩分化로 進化시킨 것이 市場에서 통한 것이다.

現在 비비고 죽은 파우치 4種, 勇氣型 6種으로 모두 10種이다. 파우치 製品은 全鰒粥, 소고기죽, 버섯野菜粥, 단호박粥이 있으며 勇氣型 製品은 全鰒粥, 소고기죽, 버섯野菜粥, 단호박죽, 桶단팥粥, 누룽지닭白熟죽이 있다.

全 製品 모두 精誠 들여 끓인 後 原物을 큼직하게 썰어 넣어 家庭이나 粥 專門店에서 먹던 깊은 맛을 再現했다. 가장 人氣가 좋은 全鰒粥은 쫄깃한 顚覆을 豐盛하게 썰어 넣고 다시마와 陽地肉水를 더했다. 亦是 人氣가 높은 메뉴 中 하나인 소고기죽은 四骨을 우려내 고소하게 볶은 소고기와 표고버섯을 더했으며, 버섯野菜죽은 새송이버섯과 갖은 野菜를 넣어 各各 메뉴의 風味를 더욱 살렸다. 間食이나 別味로도 人氣가 좋은 단호박죽은 늙은 호박과 단호박 베이스에 固形物로 단호박 元物과 桶단팥을 듬뿍 넣어 元物이 살아있으면서도 집에서 끓인 듯한 자연스러운 傳統 단호박죽 맛을 만들어냈다.

CJ제일제당은 最近 消費者의 뜨거운 反應과 呼應에 힘입어 비비고 죽 브랜드 廣告를 선보였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죽의 競爭 相對를 單純히 商品粥뿐 아니라 外食 專門店까지 아우르는 5000億 원臺 市場으로 보고 있는 만큼, 廣告 온에어를 契機로 죽 全體 市場에서의 支配力 擴大를 위해 더욱 攻擊的인 마케팅 活動을 펼치겠다는 計劃이다.

이를 爲해 비비고 죽 廣告는 ‘드디어 죽 맛을 살리다’를 메인 카피로, 地上波 TV 放送用 1篇과 유튜브 等 온라인 채널龍 1篇 等 두 가지로 製作됐다. 廣告에서는 죽이라는 飮食에서 消費者가 가장 重要하게 생각하는 本質인 ‘죽의 맛’을 强調하며, 旣存 粥과는 次元이 다른 비비고 죽만의 差別化된 맛 品質을 浮刻하는 데 集中했다.

地上波 放送用 廣告에서는 俳優 박서준을 모델로 起用해 살아있는 밥알의 씹는 맛을 살리고 精誠 들여 끓여 낸 肉水와 豐盛한 材料로 깊은 맛을 끌어올린 죽이라는 點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온라인 채널龍 廣告에서는 어린이 모델도 參與해 어린아이부터 靑少年, 成人까지 多樣한 年齡層이 日常 속 여러 狀況과 必要에 따라 즐길 수 있는 製品이라는 點도 함께 强調했다.

이주은 HMR常溫마케팅擔當 常務는 “비비고 粥이 國內 代表 商品죽 地位를 보다 確固히 하면서 次世代 家庭簡便食의 代表 品目으로서 市場 成長과 트렌드를 主導하는 製品으로 키워나가는 데 모든 力量을 集中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비고 죽의 差別化된 技術力

① 쌀 自家道政 技術

粥에서 가장 基本이 되는 原料인 쌀을 徹底히 管理하고 優秀한 品質의 쌀을 直接 도정해 使用한다. 特히 햇반 製造 技術 노하우를 基盤으로 自家道政 技術을 適用해 元物 本然의 맛과 形態를 最大限 保存하는 데 集中했다. 이 過程을 통해 普通 市販 粥에서 消費者 不滿 要素 中 하나였던 쌀알이 풀어지거나 뭉개지는 現象을 制御하고 비비고 죽만의 新鮮하게 씹히는 쌀알의 살아있는 食感을 살렸다.

② 肉水 技術

비비고 국물料理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肉水 技術을 適用해 집에서 끓인 듯한 自然스러운 肉水 맛을 具現했다. 全鰒粥의 境遇 쫄깃한 顚覆을 豐盛하게 썰어 넣고 다시마와 陽地肉水를 使用해 顚覆 맛을 한層 더 살렸고, 소고기죽은 고소하게 볶은 소고기와 표고버섯에 四骨을 우려낸 소고기 肉水로 風味를 올렸다.

③ 元物 前處理 技術 및 殺菌技術

비비고 죽 硏究陣은 쌀, 肉水, 固形物 等 모든 材料가 잘 어우러져 最適의 맛을 내도록 配合하고 檢證하는 데에 硏究開發 力量을 쏟아부었다. 特히 5年 前부터 硏究한 元物 前處理 技術과 殺菌技術을 適用해 原材料 自體의 맛과 食感을 最大限 살리는 데 集中했다. 다양한 죽 메뉴에 들어가는 제各其 다른 固形物들도 原材料의 種類, 量, 크기는 勿論 맛과 食感을 살리는 最適의 配合을 具現했다.

④ 죽 物性 및 향미 屬性 制御 技術

비비고 죽은 죽 物性 制御 技術을 통해 消費者가 粥에서 期待하는 적합한 物性을 찾아내 家庭에서 만든 것 같은 自然스러운 죽 外觀을 具現해냈다. 또 향미屬性 制御 技術을 통해 流通期限 동안 이就家 생겨나는 것을 制御해 旣存 레토르트 粥에서 느껴지던 죽 맛이 아닌 죽 本然의 깊은 風味가 維持되도록 했다.

태現地 記者 nadi11@donga.com
#enjoy life #즐거운 人生 #cj第一製糖 #비비고 죽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