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高齡化時代 注目받는 有望職業, 保險設計士|東亞日報

[즐거운 人生]高齡化時代 注目받는 有望職業, 保險設計士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停年 걱정 없는 職業으로 즐거운 人生 만들어 볼까

高齡化에 따른 醫療費 增加와 길어진 老後에 對備하기 위해 保險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화재는 顧客에게 財務 컨설팅 서비스를 提供하는 金融專門家를 리스크 컨설턴트(Risk Consultant)의 머리글字를 따 ‘RC’라고 부른다. 單純히 保險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專門知識을 바탕으로 人生의 危險으로부터 顧客을 지키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三星火災 RC 役割은 財務狀態를 把握해 人生週期에 맞는 資金設計를 해주는 財務設計 專門家, 健康과 家族歷을 土臺로 적합한 保險을 찾아주는 保險設計 專門家, 住宅과 事業場 等의 危險要素를 알려주는 危險 컨설팅 專門家 等으로 다양하다.

자유로운 時間 活用, 일과 삶의 均衡

RC는 요즘 關心事인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日과 삶의 均衡) 職業이다. 業務 스케줄을 스스로 짤 수 있어 時間 活用이 比較的 자유롭다. 業務와 家庭生活에 充實할 수 있어 子女와 關係 形成은 勿論 健康한 家庭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損害保險은 ‘生命에서 生活까지’ 保障해 顧客에게 다가가기 쉽다. 死亡과 疾病, 傷害, 老後에 集中된 生命保險과 달리 損害保險은 自動車, 健康, 子女, 年金, 運轉者, 火災, 賠償責任 等 商品이 다양하고 保障 範圍도 넓다.

‘1인 事業家’로 불리는 RC는 다른 事業과 달리 初期 資本 投資 負擔이 없다. 會社가 事務空間과 敎育 等 成長 基盤을 支援한다. 일하는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며 顧客에게는 人生 파트너, 家庭에서는 能力 있는 配偶者와 父母로 認定받아 삶에 對한 滿足度가 높은 便이다.

停年 없는 職業, 安定的 老後資金 마련

三星火災 RC는 努力한 만큼 所得으로 補償받는다. 活動 期間이 길수록 旣存 顧客이 紹介하는 顧客이 많아 營業基盤이 탄탄하고, 力量이 뛰어날수록 高所得을 올린다. 保有契約에 따른 인센티브와 祝賀金 等으로 所得을 持續的으로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며 얻는 活力은 長期間 活動할 수 있는 原動力의 하나다.

RC는 停年이 없다는 게 代表的인 長點이다. 雇傭 不安에 對한 걱정 없이 自身이 願하는 때까지 일할 수 있다. 老後資金을 安定的으로 마련해 老年期를 좀 더 풍요롭게 보내는 든든한 安全瓣을 確保할 수 있다.

三星火災가 2010年 導入한 家業承繼制度는 優秀 RC가 나이, 健康 等으로 더 以上 活動하기 어려울 때 子女가 뒤이어 顧客을 맡는 制度다. RC와 顧客 모두 滿足感이 높아 家業承繼 RC가 늘어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원스톱 契約管理

삼성화재는 모바일 時代를 맞아 스마트한 顧客 컨설팅을 위해 태블릿PC 營業 環境을 提供한다. 모바일 시스템과 ‘保險 加入 바로 確認’ 서비스를 통해 顧客과의 첫 만남부터 契約 締結, 管理까지 원스톱으로 處理할 수 있다.

顧客의 家族歷을 分析해 發病 可能性이 있는 疾病에 對한 保障을 提案하는 ‘家族歷 컨설팅’ 앱과 ‘세븐 컨설팅’ 技法은 三星火災만의 시스템이다. 어린이의 身體 및 마음 健康狀態를 診斷해 助言하는 ‘마이키즈 컨설팅’ 앱도 簡便하고 꽤 正確하다는 評價다. 이런 專門 컨설팅 技法은 初步 RC의 自信感은 勿論 顧客의 信賴感을 높이는 效果가 있다.

體系的 敎育시스템으로 保險專門家 養成

삼성화재는 ‘敎育의 三星’ 名聲답게 專門 RC로 活動할 수 있게 體系的인 敎育을 支援한다. 保險을 몰라도 生涯設計(稅金, 不動産, 醫學, 補償) 컨설팅, 金融商品 專門過程 等 1年間 敎育을 통해 保險 專門家로 養成한다. 社內 保險專門大學(SSU), 成均館大와 連繫해 MBA 過程도 運營한다.

RC에게 慶弔費, 弔意物品, 名節膳物은 勿論 健康檢診, 子女 學資金, 育兒支援費, 營業 販促費를 주는 等 業界 最高 水準의 福利厚生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優秀 RC에게는 特級호텔에서 休養할 수 있는 리프레시 패키지를 提供한다.

삼성화재는 6月 損害保險協會가 活動期間, 保險契約 乳脂率, 不完全販賣율 等을 評價해 發表한 2017年 優秀引證設計士에서 5979名으로 生命·損害保險 中 가장 많았다. 損害保險 全體 優秀引證設計士(1萬5589名)의 38.3%가 삼성화재에 屬해 있다. 이런 成果의 背景으로 RC를 이끌어주는 育成·支援體系, 優秀 RC와의 交流를 통해 노하우가 共有되는 環境이 꼽힌다.

世界的으로 認定받은 브랜드 파워

삼성화재는 글로벌 信用評價社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로부터 ‘AA-(Stable)’ 等級을 獲得했다. 또 世界的 保險 專門 信用評價機關 A.M.Best로부터 最高 等級인 ‘A++(Superior)’를 받았다. 아시아에선 東京海上과 三星火災 2곳뿐이다. 올 3分期 支給餘力比率은 360.84%로 國內 最高 水準이다. 支給餘力比率은 保險金을 加入者에게 제때 支給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保險社의 健全性 指標다.

삼성화재는 韓國 産業의 顧客滿足度(KCSI) 金融會社 最初 20年 連續 1位, 國家顧客滿足度(NCSI) 17年 連續 1位, 韓國서비스品質指數(KS-SQI) 16年 連續 1位, 損害保險業界 最初 韓國서비스對象 ‘名譽의 殿堂’ 獻額 等 國內 最高의 브랜드 파워로 RC 營業을 뒷받침하고 있다 .

김상철 專門記者 sckim007@donga.com
#保險設計 #職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