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위癌|東亞日報

[즐거운 人生]위癌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醫師 記者의 팩트 체크

《 韓國人에게 胃癌은 떨치기 힘든 恐怖다. 男子 癌 發生率 1位고, 癌 死亡率은 肺癌에 이어 2位일 程度로 높다. 女子는 胃癌이 癌 死亡率 3位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韓國人에게 代表的으로 發生하는 韋菴의 原因, 治療, 豫防 等을 한눈으로 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을 紹介한다. 》


 
Q. 韋菴은 遺傳이라는데, 아버지가 胃癌이었으니 저도 걸리겠네요?

A:
NO. 大部分 癌은 外部의 環境要因에 依해서 誘發되는 境遇가 많다. 特히, 胃癌처럼 食餌 習慣과 헬리코박터菌이 原因이 되는 境遇엔 더욱 그렇다. 따라서 韋菴은 遺跡的인 要因보다는 外部環境의 影響이 約 90%假量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지만 10% 程度는 遺傳的인 要因이 있기 때문에 家族 中에 유난히 胃癌이 많다면 遺傳相談이 必要하다.

Q. 胃炎診斷을 받았는데, 張差 胃癌에 걸리겠네요?

A:
NO. 胃炎은 말 그대로 위에 炎症이 있다는 말이다. 胃炎의 種類는 다양하다. 卽 糜爛性 胃炎, 出血性 胃炎, 표재성 胃炎, 萎縮性 胃炎, 急性胃炎, 慢性胃炎, 火生成 胃炎 等이다. 精神的 스트레스를 包含한 다양한 刺戟과 담배, 술, 藥물 等의 有害한 物質 때문에 胃炎이 誘發되며, 普通은 一時的이며 스트레스나 刺戟이 사라지면 正常으로 回復된다.

다만 萎縮性 胃炎으로 알려진 胃炎은 火生成 胃炎으로 進行하고 이는 다시 胃癌으로 進行하는 危險因子다. 하지만 萎縮性胃炎이라도 모두 胃癌으로 進行하는 것은 아니며 報告에 따르면 萎縮性 胃炎을 가진 사람의 2% 未滿이 胃癌으로 進行한다. 萎縮性 胃炎은 特히 헬리코박터 菌과 密接한 聯關이 있고 헬리코박터 菌의 治療에 對해서는 專門家의 診療와 相談이 必要하다.

Q. 매운 飮食이 胃癌을 誘發하는 直接 原因이 되나요?

A:
NO. 日本은 傳統的으로 매운 飮食을 먹지 않는데도 胃癌이 우리나라만큼 많다. 우리보다 매운맛을 즐기는 印度나 泰國은 反對로 胃癌患者가 적다. 매운 飮食이 위에 좋지 못하다는 一般人의 믿음과는 달리 매운 飮食은 胃癌에 크게 相關이 없다. 하지만 짠 飮食은 胃癌과 많은 關聯이 있다. 最近 日本의 論文에서 3萬 餘名을 14年 동안 觀察한 結果 짠 飮食을 먹은 사람이 싱겁게 먹는 사람에 비해 胃癌이 30% 더 많이 發生했고 더 짜게 먹을수록 最大 60%까지 增加했다. 剛한 胃酸으로부터 保護하기 위해 胃粘膜 細胞는 自體 防禦膜을 가지고 있는데 짠 飮食은 이 防禦膜을 弱하게 만들어 胃炎症을 더욱 誘發하고 헬리코박터菌이 浸透해있다면 癌을 誘發하는 炎症까지 쉽게 일으킨다.

Q. 胃癌을 手術없이 治療할 方法은 없나요?

A
. 예전부터 韋菴은 胃癌 덩어리를 除去하는 것이 가장 重要한 治療 方法이다. 抗癌治療方法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腫瘍을 남김없이 物理的으로 除去하는 것이 가장 좋은 方法이라는 點에는 異見이 없다. 胃癌으로 診斷되어 治療를 苦悶하고 있다면 腫瘍을 除去하는 治療法 以外의 다른 方法은 賢明한 選擇이 아니다.

腫瘍除去 治療法은 크게 胃內視鏡 粘膜切除術 方法과 外科的 胃切除 手術方法이 있다. 胃內視鏡 粘膜切除術로 治療하는 比率은 漸漸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胃內視鏡 機械의 發達과 早期胃癌 檢診의 比率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如前히 胃內視鏡으로 治療할 수 있는 胃癌은 많지 않다. 韋菴의 模樣과 크기, 細胞形態, 位置에 따라 手術方法이 달라지므로 擔當醫師와 相談을 통해 決定한다.

胃內視鏡 切除術 以外에는 傳統的인 開腹 胃切除手術 方法과 腹腔鏡 胃切除術이 있다. 腹腔鏡手術은 15餘年前 부터 漸次 施行되어 安全性과 效果가 立證된 治療. 腹腔鏡手術은 最小侵襲手術이라는 槪念 下에 患者에게 苦痛을 덜 주고 手術 뒤 回復이 빠르다. 한便 國內 胃癌 手術 水準은 病院마다 큰 差異는 없다. 胃癌으로 診斷되어 治療를 苦悶하고 있다면 가까운 病院에서 도움을 求하고 治療를 받으면 된다.

Q.胃癌을 다 除去했다면 內視鏡 檢査는 一般人들 水準으로 받으면 되나요?

A.
韋菴은 治療 後에도 定期的인 內視鏡 檢査가 必要하다. 韋菴의 內視鏡 切除術은 病變만을 除去하는 長點이 있고 5年 生存率이 96% 以上 나온다. 하지만 위가 保存되다 보니 癌을 除去한 部位 外에 위의 다른 部位에서 癌이 다시 생길 수 있다. 胃癌 內視鏡 切除術의 約 10%에서 위의 다른 部位에서 癌이 再發한다. 再發한 胃癌도 定期的인 內視鏡 檢査를 통해 早期에 發見하는 것이 重要하다. 定期的인 檢査가 必要하다. 手術 後 첫 1, 2年은 3¤6個月 間隔, 以後는 6¤12個月 間隔으로 施行하는 것이 좋다.

Q. 病院에서 免疫抗癌劑라는 말을 하던데…

A:
癌細胞를 直接 攻擊하는 旣存의 抗癌劑와 다르게 患者 自身의 免疫力을 强化시켜 癌과 싸우게 하는 癌 治療法으로 3世代 癌治療 方法이라 불린다. 다양한 癌을 治療하기 위한 다양한 免疫抗癌劑가 開發되고 있다. 胃癌分野는 옵디보, 키드루다 等이 免疫抗癌劑로서 臨床 中이다. 最近 美國 食品醫藥局(FDA)은 키드壘다를 胃癌治療劑로 承認했다.

하지만 國內에선 키드壘다는 肺癌에서만 醫療給與가 認定되었다. 그 外의 癌에 對해선 事前申請에 依해 制限的으로 許容해준다. 1回 使用에 費用이 數百 萬원이 넘어 患者의 負擔이 크다. 또 胃癌에서는 다른 癌에 비해 그 效果가 못 미치는 便인데 3次, 4次 療法으로 免疫抗癌劑를 投與 받은 全體 患者 中 20% 程度의 患者에서 生命을 延長시키는 效果를 보였다. 現在 免疫抗癌劑가 各 癌에서 엄청난 注目을 받는 게 事實이지만 明確한 使用範圍와 더 綿密한 效果檢證이 必要하다.

도움말=大寒胃癌學會
인포그래픽=경희의료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2000年 서울대 醫大 卒業, 統合醫學 博士 兼 醫師. 2001年부터 동아일보 記者로
醫學 健康 分野의 수많은 單獨記事와 深層 解說 記事를 써왔음.
#胃癌 #檢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