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Old Boxer, 나도 복서다.|東亞日報

[즐거운 人生]Old Boxer, 나도 복서다.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복싱의 매력에 흠뻑 빠진 치과의사 도승진 씨(54). 사진 강동영 전문기자 kdy184@donga.com
복싱의 魅力에 흠뻑 빠진 齒科醫師 도승진 氏(54). 寫眞 강동영 專門記者 kdy184@donga.com
《 사라테는 사모라를 잡고, 고메즈는 사라테를 잡고,산체스는 고메즈를 잡고…. 이 대목에서 벌써 가슴이 부르르 떨린다면 當身도 ‘올드복서’ 候補다. 1970∼80年代 輕量級 KO王들의 꼬리 무는 名勝負를 恍惚하게 지켜봤고, 홍수환의 映畫 같은 4錢5期에 戰慄했으며, 김태식 장정구 유명우 박종팔을 흉내내면서 虛空에 주먹 몇 番 휘둘러본 世代라면 언젠가는 드레스셔츠와 실크 넥타이를 벗어 던지고 샌드백 앞에 설 지 모른다. 》
 
요즘 복싱짐 아침반의 주축은 40, 50대다. 홍수환스타복싱체육관 제공
요즘 복싱짐 아침班의 主軸은 40, 50代다. 홍수환스타복싱體育館 提供
이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 서니 찌든 낯빛과 처진 뱃살에 憤痛이 터진다. 주먹이 운다. 더 以上 셔츠 소매를 끌어 내려 떨리는 주먹을 감추지 않는다. 주먹에 壓迫繃帶를 감고 글러브를 낀다. 아드레날린이 끓어넘치던 思春期 時節 以後 로망으로만 간직해온 복싱의 꿈에 다가가며 몸과 마음에 값진 補償을 안겨준다….

치과의사 도승진 씨가 국제복싱클럽에서 섀도복싱을 하고 있다. 강동영 기자
齒科醫師 도승진 氏가 國際복싱클럽에서 섀도복싱을 하고 있다. 강동영 記者
도승진 누가齒科 院長(54)은 診療가 끝나면 近處 복싱 體育館으로 달려가 두 番째 日課를 始作한다. ‘剛한 男子’를 向한 靑年期의 渴望을 實踐에 옮긴 건 齒科 開院 5年 後인 38歲 때부터다.

“齒科醫師는 스트레스가 많은 職業이다. 患者들의 痛症과 不便함이 主觀的인 느낌일 때가 많고, 別것 아닌 걸로 여긴 症狀이 막상 들여다보면 深刻한 狀況인 境遇도 흔해 醫師와 患者 사이에 微妙한 緊張이 있다. 하루 終日 같은 姿勢로 진료하다 보면 몸도 굳는다. 복싱은 스트레스 解消와 힐링에 最適의 運動이다. 어쩌다 복싱 練習을 빼먹으면 아내가 ‘當身 눈빛이 너무 날카롭다’며 단박에 알아본다.”

충분한 준비운동은 필수. 홍수환스타복싱체육관 제공
充分한 準備運動은 必須. 홍수환스타복싱體育館 提供
한석정 동아대 總長(64)은 每日 아침 레프트잽 100番을 내뻗는 것으로 하루를 연다. 42歲 때부터 22年째 복싱 體育館을 내 집처럼 드나들었다. 지난해 總長에 就任한 그는 “總長이 되니 복싱을 그만둬야 할 理由가 100가지쯤 생겼지만 週 1回 以上은 體育館을 찾으려 한다”며 아쉬운 대로 總長室 한쪽에 펀칭백을 매달고 오갈 때마다 툭툭 두들기면서 더운 피를 식힌다.

“복싱은 人間의 攻擊 欲求, 내가 세다는 걸 보여주려는 男子의 本能을 스포츠로 發現하는 通路다. 個人的으로는 劣等感을 肯定的으로 解消하는 契機도 됐다. 나는 大學入試 4首를 했고, 落第와 學事警告 끝에 學科에서 쫓겨났고, 職場을 몇番 옮기면서 失業者 生活도 했다. 失敗를 많이 맛본 사람은 복싱과 親해지기 쉽다. 복싱에선 맞아도 버텨내고 넘어져도 일어서는 게 攻擊만큼이나 重要하니까.”

요즘은 健康管理에 關心이 크고 經濟力을 갖춘 中壯年 복서를 長期 會員으로 維持하는 게 복싱 體育館의 生存과 直結된다. 더욱이 이들 世代는 韓國 복싱의 全盛期를 記憶하는 로맨티스트들이다. 相當數 體育館들이 ‘손 많이 가고 돈 안 되는’ 選手 志望生을 받지 않는 代身 中壯年 會員들의 로망을 刺戟하려 애쓰는 理由다.

이충섭 홍수환스타복싱體育館腸은 “아침 職場人班은 40, 50代가 主軸이다. 작고 精巧한 動作으로 筋力運動과 有酸素運動을 竝行할 수 있어 中壯年 복서 志望生은 꾸준히 늘고 있다”고 傳했다.

訓鍊 프로그램도 一般人과 中壯年層 中心으로 짠다. ‘6個月間 샌드백 接近 禁止’니 ‘1年 동안 줄넘기와 스텝만 배웠다’는 얘기들은 이제 傳說이다. 임휘재 國際복싱클럽 館長은 “3個月 안에 모든 基本技를 마스터해 준다. 지루하지 않도록 繼續 進度를 나간다. 6個月이면 제대로 된 스파링도 可能하다”고 했다. 이충섭 館長은 登錄 첫날부터 미트를 대주며 때려보게 한다. ‘손맛’을 느껴봄으로써 잠자는 本能을 깨우려는 意圖에서다.

미트를 받아주는 유제두 관장(오른쪽). 이형삼 기자
미트를 받아주는 유제두 館長(오른쪽). 이형삼 記者
올드복서 入門의 主目的이 體重減量과 健康管理라면 꽤 만족스러운 結果를 期待할 수 있다고 한다. 지난해 初부터 복싱을 배운 이동현 氏(52·纖維會社 任員)는 “아침에 1時間만 運動해도 바로 1, 2kg이 빠진다. 昨年에 입던 바지를 다 줄여 입고 있다. 業務上 州 3¤4回 술자리를 갖지만 복싱 練習으로 主櫝이 빠져서인지 몸이 늘 개운하다”며 洽足해했다. 주니어미들級 世界 챔피언이었던 유제두 유제두拳鬪體育館長은 “배 나오고 肥滿한 40, 50代는 한 달 동안 每日 샌드백 3라운드(3分 1라운드 X 3回)만 쳐도 確實한 效果를 본다”고 壯談했다.

앉은 자세로 오래 일하는 굴삭기 기사 정진우 씨(41)는 복싱으로 하체를
단련한다. 강동영 기자
앉은 姿勢로 오래 일하는 掘削機 技士 정진우 氏(41)는 복싱으로 下體를 鍛鍊한다. 강동영 記者
도승진 院長은 172cm에 83kg이다. 醫學的으로는 ‘過體重’일지 몰라도 군살 하나 없이 다부진 ‘完全 筋肉質’이다. 복싱 修鍊 6個月 만에 일어난 變化다. 그는 복싱이 中壯年 健康에 좋은 理由를 끝없이 이어갔다. 卽 △모든 筋肉을 골고루 발달시킨다. 假令 펀치를 제대로 뻗으려면 발목-허벅지-허리-어깨-팔-손목을 調和롭게 使用해야 한다. △持久力 瞬發力 柔軟性 心肺機能 免疫力 運動感覺 等 身體機能을 두루 活性化한다. △兩손을 쓰느라 兩쪽 腦를 고루 使用하며, 줄넘기를 많이 하면 腦 血流量이 增加해 老化와 癡呆 豫防에 좋다. △血管 擴張, 血液循環 改善에 效果的이라 性機能 向上에 도움을 준다….

身體가 不實하면 精神도 흔들리게 마련. 몸의 變化는 內面에도 影響을 미친다. 한석정 總長은 “복싱 德分에 相對方을 制壓할 수 있다는 自信感이 생겼다. 이건 뒷골목에서 是非가 붙었을 때나 活用되는 게 아니다. 쉽게 興奮하지 않고, 참을性이 있고, 스태미너가 든든하기 때문에 業務와 비즈니스에도 肯定的으로 作用한다”고 말한다. 복싱 修鍊 3年째인 배진형 한국성서대 敎授(48·女)는 “하루를 始作하는 퀄리티(質)가 다르다. 이젠 日常에 끌려다니면서 버둥거리지 않는다. 요즘 어디에서 體育館에서처럼 마음껏 소리 지르고 뛰어보겠나”라며 엄지를 치켜세웠다.

많은 사내들이 궁금해하는 疑問 하나. 格鬪技, 護身術로서의 복싱은 果然 어떤 威力을 지녔을까. 러시아 복서가 組織暴力輩 서너 名을 볼링핀 쓰러뜨리듯 一擊에 잠재우는 유튜브 動映像은 現實에서도 놀라울 게 없는 場面일까. 두 사람의 答辯으로 說明을 代身한다. 熱血 拳鬪人들의 意見임을 헤아려서 듣기 바란다.

“只今껏 누구와 ‘맞짱’ 떠본 적 있나? 거의 없을 것이다. 實戰은 經驗이 左右한다. 복싱인은 每日 주먹을 휘두르고 避하면서 實戰 練習을 한다. 더 무슨 말이 必要한가. 그들의 눈빛과 걸음걸이는 戰士(戰士)를 닮았다. 어딜 가도 是非 거는 사람이 없고, 건다 해도 주눅 들지 않는다.”(도승진 院長)

“손이 발보다 빠르기에 좁은 空間에선 복싱이 最高다. 上體와 正面만 攻擊하니 迅速하고 正確하다. 누군가가 挑發해도 더킹(上體를 낮춰 避하는 技術)과 위빙(머리와 上體를 左右로 흔들어 避하는 技術)만 할 줄 알면 다 避한다. 相對를 때리기보다 相對의 攻擊을 避하고 흘려보냄으로써 큰 싸움을 막는 것이 虎神(護身)의 意味에 더 가깝다.”(이충섭 館長)


■“복싱은 쉽고, 安全하고, 經濟的”

복싱은 運動量이 많고 過激해 平素 몸 管理에 疏忽했던 中壯年이 挑戰하기엔 버거워 보일 수 있다. 탄탄한 基礎體力 없이는 强度 높은 練習을 消化하기 어렵고 負傷 危險도 크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복싱人들은 “쉽고 安全하게 基礎體力을 다질 수 있는 運動으로 복싱만한 게 없다”고 입을 모았다.

體育館에서 1時間¤1時間 半 運動할 境遇 體操, 스트레칭, 줄넘기, 서킷 트레이닝, 인터벌 트레이닝 等 準備運動만 30分쯤 한다. 몸을 充分히 풀어 負傷 要因을 줄일 뿐더러 이것만으로도 效率的인 體力訓鍊이 된다.

복싱 體育館에선 스파링이 없을 때도 쉼 없이 공(gong)이 울린다. 實戰에서처럼 ‘3分 運動 後 1分 休息’ 리듬이 몸에 배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렇게 强弱을 調節하면서 運動하기 때문에 心臟에 無理가 덜 간다고 한다. 안면부 衝擊을 덜어주는 헤드기어, 손과 손목 負傷을 막는 壓迫繃帶와 글러브, 齒牙를 保護하는 마우스가드 等 ‘安全 도우미’들의 役割도 크다. 初步者는 스파링도 約束大連 式으로 할 때가 많다.

임휘재 館長은 “中壯年 入門者들의 各其 다른 體力 條件에 맞도록 프로그램을 細分化해 練習시킨다”며 “1週日에 2, 3日씩 3個月만 버티면 새 世上이 열린다”고 말한다. 이충섭 館長은 “選手들 줄넘기 하는 것 보고 질려서 복싱 못하겠다는 사람도 있던데, 줄넘기와 비슷한 效果를 내는 다른 運動法도 많다”고 했다. 一般人의 接近性을 높이기 위해 복싱 매뉴얼을 그만큼 柔軟하게 適用한다는 얘기다. 요즘은 날씬한 몸매를 위해 글러브를 끼는 女性 會員들도 體育館의 主要 顧客이라 함께 運動하는 중長年 男性 복서들의 訓鍊 熱氣를 높인다.

값비싼 裝備 없이 맨손으로 始作할 수 있다는 것도 복싱의 長點. 大部分의 裝備는 體育館에 있는 것을 함께 쓴다. 個人用으로 갖출 만한 것은 壓迫繃帶와 백掌匣(샌드백 치는 글러브) 程度다. 試合 때 신는 복싱 슈즈는 쿠션이 없어 長時間 運動하기 不便하다.

一般 조깅化를 신고 練習하면 된다. 복싱 體育館 會費는 月 8萬∼15萬원線. 3個月 以上 長期登錄하면 큰 幅으로 割引해주는 곳이 많다.

이형삼 專門記者 hans@donga.com
#복서 #스트레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