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醫師記者의 팩트 차트]가슴成形|東亞日報

[즐거운 人生/醫師記者의 팩트 차트]가슴成形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7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나도 가슴 해볼까?…’

相當數 女性들이 한番쯤은 마음에 품었을 생각이다.

手術 過程의 痛症, 심심찮게 터져나오는 手術 副作用 消息들에도 不拘하고 如前히 적잖은 女性들이 乳房成形의 誘惑에 시달린다. 얼굴보다 健康한 몸매를 더욱 重要視 하는 社會的 雰圍氣가 그런 誘惑을 더욱 부채질 하고 있다.

10 餘年 前만해도 가슴成形은 눈, 코 成形을 한 女性들이 다음으로 試圖하는 成形으로 認識돼 演藝人, 遊興業所 從事者 等의 比率이 越等히 높았다. 그러나 漸次 主婦나 職場人들의 比率이 높아져 이젠 職業이나 階層의 區分 없이 相當數 女性들의 關心事가 되는 듯 하다. 가슴이 貧弱한 女性들은 豐滿해 지기 위해, 너무 큰 女性들은 巨大乳房의 不便함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適當한 크기를 가진 女性일지라도 出産 後 처지고 彈力 잃은 가슴을 矯正하기 위해 乳房成形을 苦悶하는 境遇가 많다.

가슴 成形 市場이 急速度로 커지면서 保形物度 急激하게 發展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들 最新 保形物은 正말 安心할 수 있는 것일까? 나이들면 手術 部位가 變하는건 아닐까? 수유엔 支障이 없을까? 手術後 痛症이 너무 甚하다는데?… 相當數 女性들이 갖고 있을 궁금症을 國內 乳房 成形 專門家로 꼽히는 순천향대病院 서울病院 成形外科 심형보 敎授와 엠디클리닉 이상달 院長의 도움말을 통해 풀어본다.



Q. 異物質인데 乳房癌 危險은 없나?

A. 이 質問은 뜨거운 감자에 屬한다. 乳房 保形物과 關聯된 림프腫(ALCL, 逆形成 큰細胞림프腫)李 最近 이슈가 되고 있다. 이 特殊한 림프腫은 美國人 3萬 名 中 한 名꼴로 發生하는 稀貴癌이며 特徵的으로 表面이 매우 거친 材質의 ‘텍스처 保形物’을 使用한 境遇에만 發生한다. 이에 食藥處는 텍스처 保形物을 揷入한 女性에게서 逆形成 큰 細胞 림프腫이 드물게나마 發生한다는 事實을 醫師가 患者에게 알리도록 했다.

多幸히 韓國人을 비롯한 아시아人이나 中東人, 美國 內 居住하는 아시아人에게는 發生한 적이 없다. 比較的 豫後도 좋은 便이며 림프腫으로 생긴 被膜을 除去하는 것으로 完治되는 것이 普通이다. 豫防하려면 手術 後 定期的인 超音波 診斷이 必須的이다. 定期的인 超音波 診斷 等은 乳房癌 診斷을 妨害하지 않고 오히려 乳房癌 早期 診斷에 도움을 줄 수 있다.
Q. 施術 痛症은 어느 程度인가?

A. 乳房成形은 흔히 手術後 痛症이 매우 甚한 成形手術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事實 痛症은 施術하는 意思에 따라 差異가 크다. 같은 手術을 받아도 病院에 따라 몹시 아플 수도, 別로 아프지 않을 수도 있다. 主로 手術 途中 이루어지는 外相의 程度에 달려있다.

組織 損傷이나 出血이 거의 없을수록 痛症이 적다. 一般的으로 2,3日 程度 不便하고 그 다음부터는 日常生活이 可能한 것이 요즘 手術醫 趨勢이다. 保形物 種類에 따라서는 組織 構築(딱딱해짐)이나 避幕(炎症으로 因해 乳房 保形物 周圍에 만들어진 炎症 막)을 豫防하기 위해 3¤6個月 間 마사지를 定期的으로 받아야 하는 境遇도 있다.
Q.나이 들면 오래前 施術한 가슴保形物이 어떻게 되나?

A. 乳房成形 保形物은 永久的인 것이 아니다. 平均 壽命을 가지고 있다. 大略 10¤20年 程度다. 오래되면 外皮가 弱해져 破裂될 可能性이 높아진다. 하지만 破裂되지 않은 保形物을 但只 오래됐다고 해서 반드시 除去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破裂되면 保形物을 除去하거나 새것으로 交替해야 한다. 保形物이 破裂돼도 乳房 形態의 變形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本人도 모른채 數年間 放置할 수 있다. 定期的인 乳房癌 檢診 時에 超音波 檢診을 받는 것이 必須다.

유방보형물 수술 중인 순천향대 서울병원 성형외과 심형보 교수. 유방 보형물 수술 마무리 중인 엠디클리닉의 이상달 원장(오른쪽).
乳房保形物 手術 中인 順天鄕大 서울病院 成形外科 심형보 敎授. 乳房 保形物 手術 마무리 中인 엠디클리닉의 이상달 院長(오른쪽).


Q.가슴成形 後 出産이나 授乳에는 支障이 없나?

A.乳房成形術은 出産이나 授乳에 支障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手術 後 基本的인 管理는 必須的이다. 最近 乳房 保形物이 破裂돼 母乳 授乳할 때 실리콘이 섞여 나와 큰 衝擊을 줬다. 食品醫藥品安全處는 收入 실리콘 겔 保形物 8個 製品의 安全性을 調査한 結果 問題가 없는 것으로 結論을 내렸지만 授乳 直前에는 반드시 超音波 檢診을 받는 것이 좋다.

Q. 乳房 보형 手術 말고 簡便한 乳房 成形術度 있다던데?

A.乳房成形術은 最近 들어 價格이 내렸지만 500萬~800萬원 程度의 費用이 든다. 保形物 手術 以外에 乳房 成形 方法으로는 地方移植術이 있다. 腹部나 허벅지의 地方을 採取해 脂肪細胞를 分離한 다음, 가슴에 移植하는 方法이다. 하지만 有방보형술 처럼 費用이 비싼 便이며, 最近에는 精製하는 方法들이 發達해 地方種이나 石灰化 等의 副作用이 많이 줄었지만 如前히 地方生存率은 10~50%로 그리 높지 않은 게 欠이다. 또 많은 境遇 脂肪壞死라는 副作用이 생긴다. 脂肪壞死로 인해 가슴이 작아지는데에 그치지 않고 或이나 炎症, 乳房癌 檢診 障礙 等이 생길 수 있다.

가슴에 필러를 注入하는 方法도 있다. 主로 下얄루론산 (HA) 필러가 代表的이다. 主로 유럽에서 使用되고 있다. 高架인데다가 一年 程度 지나면 거의 다 사라지는 것이 問題다. 이 亦是 超音波 上 囊腫 形態로 보여 乳房檢診에 障礙要因이 된다. 30萬원 程度 드는 1回 乳房 成形術이라고 부르는 方法도 있다. 아주 暫時 뉴욕에서 流行했던 적이 있다. 食鹽水를 가슴에 注射하는 方法이며 安全하고 簡便하지만 하룻밤 지나면 食鹽水가 다 빠져버리는 虛無한 施術이다. 그 外에는 費用이 지나치게 낮다면 疑心해 보아야 한다. 國內에 承認되지 않는 第3世界 不良 保形物을 使用해 原價를 낮추었을 可能性도 考慮해 봐야 한다.



▼ 流行타는 保形物…副作用 注意, 最新製品이 最善은 아니다 ▼

乳房成形 時 使用하는 人工 保形物度 流行이 있다. 最近 世界的인 趨勢는 保形物 表面處理를 거칠게 한 一名 텍스처드(textured) 保形物의 使用이 減少하고 表面突起 크기가 작은(200마이크론 以下) 比較的 매끄러운 마이크로텍스처 保形物을 使用하는 傾向이다.

그 理由는 表面이 거칠수록 細菌이 附着될 面積이 增加해 菌이 뭉친 덩어리인 바이오필름(BIOFILM) 形成이 쉽게 이루어지며, 바이오필름은 漿液種, 二重 캡술, 求刑構築 等 온갖 副作用의 原因으로 作用하기 때문이다.

이런 理由로 거의 모든 保形物 製造會社에서 現在 마이크로텍스처 保形物 生産을 計劃하고 있다. 國內에 使用이 許可된 마이크로텍스쳐 保形物 會社로는 멘토, 모티바, 歲빈, 유로실리콘, 폴리텍, 벨라젤 等이 있다.

最近에 使用하는 保形物 中엔 內部에 마이크로칩을 揷入해 外部에서 簡單히 스캐너로 保形物 情報를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도 있다 칩 속에 많은 情報를 넣을 수 있어서 張差 保形物의 破裂, 炎症 程度 等의 모니터링이 簡單하게 可能해질 展望이다. 2,3年 內엔 患者의 解剖學的 狀態를 3D로 分析해 3D프린터로 保形物을 製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卽 患者 個個人 맞춤型 保形物이 되는 것이다.


美容目的의 가슴擴大 手術은 20世紀 初盤부터 施行됐다.

當時는 工業用 실리콘, 스폰지, 等을 揷入해 副作用이 많을 수밖에 없었다. 現在와 같은 가슴保形物이 利用된 것은 1960年代 以後다. 當時 다우코닝사에서 製造한 保形物이 많이 使用되었는데 破裂되었을 때 液狀型 실리콘 內容物이 흘러나와 使用이 中斷됐다. 以後 主로 使用된 保形物은 食鹽水 保形物이다.

그 後 실리콘 겔(一名 ‘코히시브 젤’)李 2007年부터 韓國에서 市販되면서 붐이 일기 始作했다. 1世代 코젤은 表面이 매끈한 ‘스무스型 原形’ 保形物인데 觸感도 實際 가슴과 類似해 旣存 食鹽水 保形物을 代替하게 됐다. 國內의 境遇 1世代 保形物을 겨드랑이 接近法으로 가슴 筋肉 밑에 位置시키는 擴大術이 普遍化 되어 있다. 代身 手術 뒤에 皮膜 形成이나 求刑構築(공模樣으로 딱딱해짐)을 줄이기 爲해 3~6個月 程度 마사지가 必須였다.

2009年度엔 마사지가 必要 없는 2世代 코젤 保形物이 나왔다. 保形物 表面處理를 거칠게 處理한 保形物이다. 2013年에는 一名 3世代 코젤로 불리는 물방울型 保形物이 使用되기 始作했다.

이 保形物을 揷入하면 乳頭 위쪽은 얇고, 乳頭 아래쪽은 봉긋해져 자연스러운 느낌이 들고 乳房아래의 우글거림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다만 물방울 形態가 維持 되어야 하기 때문에 充電된 실리콘이 原形 保形物에 비해 多少 단단한게 短點이다.

最新 保形物들이 本人에게 반드시 좋다고 말하긴 힘들다. 專門家들은 “無條件 最新의 流行과 新製品을 選擇하기 보다는

美國 FDA와 같은 世界的으로 公信力 있는 機關의 使用許可 與否, 10年 以上의 長期間 使用內譯과 臨床結果 等을 살펴봐야 한다”고 助言한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2000年 서울대 醫大 卒業, 統合醫學 博士 兼 醫師. 2001年부터 동아일보 記者로 醫學 健康 分野의 수많은 單獨記事와 深層 解說 記事를 써왔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