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難聽이 癡呆可能性 높여…” 聽力 向上爲한 夫婦의 꾸준한 努力|東亞日報

[즐거운 人生]“難聽이 癡呆可能性 높여…” 聽力 向上爲한 夫婦의 꾸준한 努力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5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 經營一線에서 나란히 뛰는 夫婦가 있다. 夫婦의 經營 分野는 各各 難聽症과 腦電症(癎疾) 治療 裝備다. 스타키그룹 심상돈 代表와 東山히어링 朴正熙 代表 夫婦의 經營哲學과 삶을 들여다봤다. 》
 
스타키그룹 심상돈 代表
 
國內 補聽器 販賣 1位 스타키그룹은 美國 미네소타에 本社를 둔 世界 最大 聽覺 專門 企業 스타키히어링테크놀로지스(Starkey Hearing Technologies)의 韓國支社다. 世界 스타키 50個 支社 中 가장 先進化된 經營으로 定評이 나있으며, 國內 補聽器 市場에서의 占有率은 35%다. 錦江補聽器, 소리샘補聽器, 스타키補聽器, 조은소리補聽器, 굿모닝補聽器, 福音補聽器의 6個 子會社를 통해 聽覺 關聯 企業의 리딩 컴퍼니로써 立地를 鞏固히 하고 있다.

1996年부터 21年째 스타키그룹을 이끌고 있는 심상돈 代表는 國內企業 最長壽 專門經營人이기도 하다. 또한 그는 서울商工會議所 서울經濟委員會 委員長과 (寺)韓國對強小企業相生協會 會長, 韓國障礙人父母會 後援會 共同代表를 兼任하며 地域社會發展 및 障礙人들의 福祉向上을 위해 다양한 活動을 펼치고 있다.

이런 그의 行步를 보면 企業家라기보다 社會運動家처럼 보인다. 企業家라면 應當 利潤創出이 第一 目標일 텐데 이보다는 難聽 退治를 社會的 議題로 끌어올리려 活動에 專念하기 때문이다.

스타키그룹은 ‘소리로 사랑을 나누는 企業’이라는 비전 아래 美國 本社의 스타키聽覺財團과 連繫해 ‘소리사랑 나누기 캠페인’을 進行하며 無料 聽覺檢査, 補聽器 無償支援, 參戰勇士 等 難聽人을 위한 補聽器 寄贈 活動을 하고 있다. 沈 代表는 “올해 設立 50周年인 美國 本社도 聽覺財團을 통해 世界 各國의 難聽 退治에 앞장서고 있다. 스타키그룹도 韓國의 難聽 退治를 위해 努力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實際로 每年 賣出의 一定部分을 難聽을 비롯한 障礙人의 福祉 向上을 위해 使用하고 있다.

그는 難聽人을 위한 法制度 마련에도 熱心이다. 지난달 14日 대한상의 主催로 열린 문재인 大選候補 招請講演에서도 難聽人들에 對한 積極的인 關心과 支援을 付託했다. 文 候補는 “(難聽人에 對한 補聽器 支援도) 政府 健康保險의 保障 體系 속에 들어와야 한다”고 和答했다. 補聽器도 임플란트처럼 保險 對象에 包含될 수 있는 可能性이 커진 것이다. 當時 沈 代表와 文在寅 大統領의 對話는 유투브에도 올라와 있다.

沈 代表가 補聽器에 注目하는 또하나의 理由는 難聽이 退行性 癡呆 發生 可能性을 높일 뿐 아니라 全般的인 삶의 質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難聽으로 外部 刺戟에 鈍感해지면 癡呆 發病率이 높아진다”며 “中央癡呆센터에 따르면 2030年代 後半에는 年間 國家 癡呆 管理費用이 國防費를 追越하고, 2050年에는 106兆 원을 넘어서서 國防費의 2倍에 肉薄하게 된다”고 强調했다.

스타키그룹은 21年 동안 單 한 番도 마이너스 成長을 하지 않았다. 祕訣은 亦是 難聽을 가진 사람들에 對한 配慮다. 一例로 스타키는 紛失한 製品에 對해 補償製作을 해주고 있다. 補聽器 製作 技術이 發達하면서 補聽器 크기가 작아져 어르신들이 機器를 紛失하는 境遇가 늘고 있다. 스타키는 警察署에서 發給한 紛失確認症을 갖고 오면 半값에 機器를 다시 製作해준다. 紛失補償 初期에는 無償으로 만들어 줬다.

沈 代表는 “職員들에게 ‘We never say no’(案 된다는 말을 絶對 하지 마라)라는 말을 자주 한다. 顧客이 없으면 企業도 없는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東山히어링 朴正熙 代表


스타키그룹 심상돈 代表의 夫人 朴正熙 代表는 高度 難聽人을 위한 聽覺 임플란트 機器와 腦電症 患者를 위한 美洲神經刺戟機를 供給하는 ㈜東山히어링의 CEO다.

老人 人口의 急激한 增加로 難聽人의 數가 늘어남에 따라 補聽器로 效果를 보기 어려운 高度難聽과 感覺神經性 難聽, 老人性 高度難聽人 數가 漸漸 增加하고 있다. 이에 따라 聽覺 임플란트 施術者가 늘고 있다. 實際로 補聽器와 聽覺 임플란트 機器들은 相互代體制가 아닌 相互補完的인 側面을 가지고 있다.

補聽器는 많이 大衆化되었지만 一般的인 사람들은 聽覺 임플란트 機器에 對해 모르는 境遇가 많다. 이에 朴 代表는 難聽人들의 聽力 向上을 위해 補聽器와 人工蝸牛를 비롯한 聽覺 임플란트 機器들을 難聽人들에게 알리고, 알맞은 聽力機器를 選擇하도록 關聯 情報를 傳達하고자 이 事業을 始作하게 되었다.

東山히어링이 輸入 供給하는 메델의 人工蝸牛는 聽覺器官人 달팽이管, 와우 內의 細胞, 乳母細胞 等의 問題로 高度 難聽이 있는 患者에게 乳母細胞의 機能을 代身할 電極을 와우 內에 揷入해 聽神經을 刺戟함으로써 소리를 듣게 하는 機器다. 머리뼈를 진동시켜 소리를 傳達하는 骨傳導 임플란트는 勿論 國內에서 唯一하게 人工中耳度 供給하고 있다.

朴 代表는 腦電症 患者를 위한 벨기에 리바노바(Liva Nova)社의 迷走神經 刺戟 治療시스템(VNS)도 輸入, 販賣하고 있다. 癎疾의 다른 이름인 腦電症은 發作 症狀이 없으면 一般人과 똑같은 生活을 할 수 있음에도 不拘하고 社會的 偏見 때문에 겉으로 드러내기 쉽지 않은 疾患이다. VNS는 現在 施行되는 腦電症의 非藥물 治療 中 가장 安全하고 經濟的인 方法으로 注目 받는 治療法이다.

朴 代表는 지난달 리바노바 社가 泰國 방콕에서 아시아 地域 輸入業體들을 對象으로 開催한 行事에서 아시아 딜러 中 唯一하게 ‘Excellence Award Neuromodulation(神經調節 部門 優秀賞)을 受賞했다. 經營革新, 賣出, 成長率 等 모든 分野에서 壓倒的인 1位에 올랐던 것. 이날 朴 代表는 “韓國에서도 腦電症 患者를 配慮하고 理解하는 社會的 움직임이 必要하다”며 “腦電症 認識 改善을 위해 다양한 活動을 펼쳐 가겠다”고 抱負를 밝혔다.

實際로 朴 代表는 2月 世界 腦電症의 날 記念式에서 經濟的으로 어려운 難治性 腦電症 患憂에게 VNS 治療費를 支援하는 內容의 協約을 韓國腦電症協會와 締結했다. 또 每年 腦電症 幼少年 蹴球大會를 後援하고 있다.

朴 代表는 CEO이기에 앞서 팝페라 디바다. 이탈리아 베르디國立音樂院을 卒業했다. 베르디 100周年 記念 이탈리아 투어 콘서트 等에 參與했으며, 現在 경희대 포스트모던音樂과 보컬敎授이자 팝페라 歌手로 活動하고 있다. 와인에도 造詣가 깊어 와인어드바이저 資格證을 取得해 大學에서 소믈리에 特講도 하고 있다.

朴 代表가 難聽人과 腦電症 患憂들에 關心을 기울여 온 것도 藝術的 背景에서 나온 따뜻한 리더십에 起因한다는 評價다. 그는 “聽覺障礙人과 腦電症 患憂들은 病이 아니라 偏見 때문에 아프다. 認識改善에 힘써 이들이 堂堂하게 꿈을 向해 달려갈 수 있도록 다양한 社會貢獻活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夫婦 經營人



심상돈 朴正熙 夫婦는 한便으로는 經營人으로서, 다른 한便으로는 社會 活動에서 서로를 支撐해주는 든든한 버팀木 役割을 하고 있다. 나이가 들수록 夫婦가 趣味를 共有해야 한다고들 하지만 이들은 일을 통해 서로에게 더 依支하는 關係다.

音樂家였던 朴 代表를 經營의 世界로 끌어들인 건 男便 沈 代表였다. 營業맨 出身의 沈 代表는 朴 代表에게 只今도 ’經營 멘토‘ 役割을 해주고 있다.

朴 代表는 男便이 새롭게 事業을 맡아 끌고 가보라고 했을 때 많은 苦悶을 할 수밖에 없었다. 平生을 音樂과 함께 한 그가 CEO 役割을 하기는 쉽지 않은 터였다. 하지만 연세대 經營大學院을 卒業하는 等 基本技부터 着實히 다진 끝에 只今은 熱情과 能力을 함께 갖춘 實力 있는 成功한 女性企業人으로 變身했다.
勿論 이런 成果의 뒤에는 男便의 끊임없는 支援과 配慮가 있었다. 東山히어링이 一般人들에게 生疏한 聽覺 임플란트 機器 事業을 始作하게 된 것도 沈 代表의 스타키그룹과 補完關係를 維持함으로써 事業構造를 安定的으로 管理할 수 있게 하기 위한 措置였다.

夫人 朴 代表의 藝術的 感覺 또한 男便에게 뛰어난 靈感을 준다고 한다. 스타키그룹이 펼치고 있는 다양한 社會活動 中 하나가 오페라, 뮤지컬 等의 藝術公演에 聽覺障礙人을 招請하는 것이다. 귀 뿐만 아니라 五感으로 즐길 수 있는 公演이야말로 聽覺 障礙人들에게 새로운 經驗을 줄 수 있다는 發想에서 始作했다. 聲樂家 出身인 夫人이 아니었다면 쉽게 생각해 내기 어려운 아이디어였다.

沈 代表는 20年 넘게 美術 作家들에 對한 經濟的 支援도 하고 있다. 이 亦是 夫人의 影響이 컸다. 심상돈 代表의 뛰어난 經營能力과 朴正熙 代表의 藝術的 感受性이 만나 서로에게 멘討價 되어줄 뿐만 아니라, 둘이 만들어 내는 빛나는 시너지는 앞으로가 더 期待된다.

김민식 記者 mskim@donga.com
#스타키그룹 #심상돈 #代表㈜東山히어링 #朴正熙 #難聽 #癡呆 #聽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