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머니&]‘大박’ 種目보다 資産 配分… 海外 投資 比重 높여라|동아일보

[즐거운 人生/머니&]‘大박’ 種目보다 資産 配分… 海外 投資 比重 높여라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4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美國의 大學 中 基金을 잘 運用하는 곳으로 有名한 예일대의 最高投資責任者(CIO) 데이비드 스웬슨은 “높은 收益率을 願하면 資産을 配分하라”고 助言한다. 株式 投資에서도 ‘鷄卵을 한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原則이 重要하듯 國內株式, 海外株式, 債券, 不動産 等 큰 槪念의 資産軍(群) 가운데 어디에 얼마만큼의 資産을 配分하고 投資하는지가 收益率을 左右하는 가장 큰 變數라는 것이다. 特定 資産軍 內에서 市場의 움직임을 豫測해 買收 및 賣渡 타이밍을 定하거나 大舶 種目을 選擇하려는 投資는 큰 그림에서 볼때 別로 重要하지 않다는 얘기다.

박현주 미래에셋金融그룹 會長은 機會 있을 때마다 글로벌 資産 配分을 强調한다. “全 世界 GDP(國內總生産)에서 韓國이 차지하는 比重이 最近 數年 間 2% 水準인 狀況에 全體 資産을 國內에 投資하는 것은 賢明하지 않다”는 것이다. 朴 會長은 1997年 創業 以後 自身이 한 수많은 結晶 가운데 가장 먼저 내세울 만한 것도 海外 進出이라고 서슴없이 말한다.

그럼에도 海外 投資에 對한 國內 投資者들의 關心은 아직 낮은 便이다. NH投資證券에 따르면 2014年 基準 GDP 對比 海外株式 投資 比率이 經濟協力開發機構 平均은 45%인 反面 韓國은 10%에 不過한 實情이다. 專門家들은 우리 投資者들이 自身에게 익숙한 國內資産을 海外 資産보다 더 選好하는 國內資産 選好 偏向이 唯獨 剛하기 때문이라고 診斷한다.

最近 들어 이런 趨勢가 變한다는 點에서는 鼓舞的이다. 低金利·低成長 時代가 繼續되면서 預金이나 國內 株式 投資만으로는 滿足할 만한 收益을 올리기 힘들어지자 投資者들이 海外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 이에 따라 海外 不動産에 投資하는 펀드 新商品은 正式으로 出市하기도 前에 加入 豫約 問議가 빗발치고, 海外 株式에 直接 投資하는 投資者도 늘었다. 3月 23日 海外 펀드 受託 金額이 100兆 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金融會社들도 投資者들의 이런 態度 變化에 발 맞춰 글로벌 投資 關聯 세미나를 잇따라 開催하거나 關聯 마케팅을 强化하고 있다. 펀드 受託金額 基準 國內 1位 三星資産運用이 最近 6個月 間 出市한 公募펀드 新商品 6個가 모두 海外 펀드다. 이 會社 關係者는 “投資者들의 니즈에 맞춰 새로운 海外 펀드 라인업을 構築한 結果”라고 說明했다.

다만 海外펀드가 流行이라고 해서 親舊 따라 江南 가듯 投資해서는 困難하다. 또 特定 國家에 投資하는 펀드에 ‘몰빵’하는 것도 곤란하다. 全體 資産 가운데 日程 比重을 海外 資産에 配分하는 投資의 基本은 如前히 重要하다.

 
내게 맞는 海外 投資 商品은

節稅 效果 따지는 건 基本…海外株式랩어카운트는 費用 節減 效果


“高額 資産家들이 投資에서 가장 크게 神經을 쓰는 部分은 稅金이다”(이순남 대신증권 江南宣陵센터長).

稅金만으로 따지면 海外 投資는 이들에게 不適切한 投資 手段일 수 있다. 一般 海外 펀드 投資者는 株式 去來에서 얻은 收益에 對해 配當所得稅를 納付해야 할 뿐 아니라 換差益을 얻어도 稅金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節稅 方法이 全혀 없는 것도 아니다. 이들 資産家들이 利用할 만한 投資 手段으로는 海外株式投資專用펀드와 海外株式랩어카운트, 變額年金 等이 있다. 但 이들 手段은 稅制 惠澤 條件이나 加入 期間, 納入 限度 等이 各各 다르기 때문에 投資 目的에 맞게 選擇해야 한다.

假令 40代 中盤의 金融所得綜合課稅 對象者가 5年 間 5億원을 묻어두려고 할 境遇 어떤 手段을 利用하는 게 좋을까. 未來에셋隱退硏究所 김동엽 理事는 “이 境遇 加入 資格에 制限이 없는 海外株式投資專用펀드나 海外株式랩어카운트를 利用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變額年金은
10年 以上 維持해야 最大 2億원까지 非課稅 惠澤을 얻을 수 있어 不適切하다.

海外株式投資專用펀드에 投資하면 海外 株式의 賣買 및 評價差益, 그리고 換差益에 對해 非課稅된다. 다만 配當所得에 對해서는 15.4%의 稅金을 내야 한다. 海外株式랩어카운트는 配當所得稅를 適用하는 一般 海外펀드와 달리 讓渡所得稅로 分離 課稅한다(이익금에서 250萬 원을 控除한 後 22%의 單一 稅率 適用). 이에 따라 金融所得綜合課稅에 合算해 最高 41.8%의 累進稅率을 適用받을 念慮가 없다.

김동엽 理事는 “運用 收益은 別個로 하고 節稅 效果만 考慮하면 海外株式投資專用펀드가 낫지만 이 펀드의 納入 限度가 3000萬 원이기 때문에 나머지 投資金額 4億7000萬 원은 海外株式랩어카운트로 運用하는 게 좋다는 結論이 可能하다”고 說明했다. 단 海外株式投資專用펀드는 올해 末까지만 利用할 수 있다.

海外株式投資專用펀드는 外國의 資産運用社가 海外 株式을 編入해 運用하는 펀드에 投資하는 間接 投資 商品이다. 海外株式랩어카운트는 投資者가 證券會社의 도움을 받아 海外 株式에 直接 投資하는 商品이다. 랩어카운트는 한 計座 基準으로 手數料를 賦課하기 때문에 去來할 때마다 手數料를 내야 하는 海外 株式 直接 投資보다 費用을 節減할 수 있다.

■ 윤영호 金融專門記者 yyoungho@donga.com
#銀行 #財테크 #株式 #投資 #펀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