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액션, 버킷리스트]크루즈 ‘公開된 祕密’|東亞日報

[즐거운 人生/액션, 버킷리스트]크루즈 ‘公開된 祕密’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4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Crown Princess at sea
Crown Princess at sea
世上은 넓고 갈 곳은 많고…. 모든 旅行者의 共通된 이 苦悶. 크루즈旅行度 마찬가지다. 地球上의 크루즈十은 128個 先師에 650餘隻. 五大洋六大洲를 누비는 世界一周부터 그리스 의 에개 해, 中美 카리브해, 南極大陸을 오가는 것까지 다양하다.

特定 乘客만 겨냥한 테마크루즈도 있다. 障礙人, 同性愛者(게이·레즈비언), 시니어, 싱글族을 위한 것에 피트니스, 舊어메(食道樂), 스파 等의 特化 크루즈에 바다가 아니라 江을 따르는 리버 크루즈까지….

크루즈旅行은 우리나라에서도 人氣다. 每年 參加者가 늘어나는 趨勢다. 그런데 그걸 제대로 즐기지는 못하는 느낌이다. 數次例 同乘해 觀察한 뒤 내린 結論이다. 지난 여름 記者는 시애틀(美國 워싱턴 州)을 떠나 알래스카 州 곳곳에 寄港하며 글래시어베이 國立公園을 둘러본 뒤 歸航하는 프린세스 크루즈를 取材했다. 當時 배엔 韓國人도 10餘 名 있었는데 旅行社 募客에 參加한 壯年層夫婦였다. 이들은 同行한 가이드의 案內를 받아 旅行했다.

英語만 通用되는 크루즈十에서, 작은 都市라 할 程度로 巨大한 배에서 一周以上 지내려니 初步 旅行者는 가이드 同行 旅行이 便利할 수 있다. 그런데 問題는 모두가 오로지 가이드에만 依存하는 것이다. 準備 없이 따라나서다 보니 그럴 수밖에. 그런데 現場狀況은 碌碌치 않다. 가이드가 온終日 곁에 있을 수 없고 自由時間엔 獨自行步가 不可避한데 知識도 없고 言語마저 書套니…. 그래서 貴重한 時間을 客室에 들어앉아 TV視聽과 客談으로 때우는 것이다.

크루즈는 올인클루시브(All Inclusive)다. 자고 먹고 마시고(술 除外) 즐기는 모든 게 費用에 包含돼 있다. 그런 만큼 追加費用 없이 提供되는 것은 모두 즐길 權利를 갖는다. 追加費用이 드는 것도 地上과 比較하면 低廉하다. 그러니 망설임 없이 즐길 만하다. 하지만 이런 權利와 情報, 利點에 對한 理解가 없다면 그마저도 어렵다. 自己 權利를 누리는 것도 크루즈에선 競爭이다. 施設과 서비스가 制限的이어서다. 西洋人들은 벼르고 별러 크루즈旅行을 한다. 그런 만큼 몇 달 前부터 寄航地 觀光商品 等 다양한 옵션을 미리 豫約한다.
크루즈旅行을 準備 中이라면 얼마間의 事前知識을 가져야 한다. 그래서 몇 가지 基本 팁을 적는다. 이 情報는 프린세스크루즈의 알래스카 코스를 運航한 크라운 프린세스 號를 基準으로 간추린 것이다.

服裝 크루즈 中엔 두 番의 公式파티가 있다. 그때 드레스코드(服裝規定)는 正裝과 드레스. 大部分 參加客은 이걸 갖춘다. 그래서 日常的 차림으론 어울리기가 좀 憫惘하다. 그리고 旅行 내내 저녁食事는 主로 레스토랑에서 하는걸 勸하고 싶은데, 이때도 最小限 세미正裝 以上의 服裝이 要求된다. 平素엔 입을 일 없더라도 이날을 위해 파티用 드레스 한 벌쯤은 準備하길 勸한다.

食事 다양한 選擇이 可能하다. 뷔페食堂은 어떤 服裝으로든 豫約 없이 利用可能 하다. 발코니客室에선 아침·저녁食事를 미리 注文해 발코니의 테이블에서 할 수 있다. 高級스런 레스토랑에서의 저녁食事는 크루즈旅行에서 가장 期待되는 이벤트. 英語를 못한다거나 豫約이 複雜할까봐 레스토랑 晩餐을 지레 抛棄하고 뷔페나 푸드코트 等에서 때우지 말기를….

크라운 프린세스 湖의 境遇 레스토랑이 네 곳인데 반드시 事前豫約을 한다. 基本 레스토랑(Traditional Restaurant)은 追加 費用이 없다. 저녁時間을 1, 2部로 나눠서 運營한다. 1印堂 美化 29달러의 追加費用을 내는 레스토랑(Anytime Dining)은 1, 2部 區分없이 願하는 저녁時間에 豫約(先着順)이 可能하다. 크라운그릴은 시푸드와 스테이크, 사바티니는 이탈리아料理, 크랩은 알래스카 대게찜 뷔페다. 술(麥酒 위스키 칵테일)과 가벼운 飮食을 마음껏 먹고 마시는 솔티 毒(바)의 追加費用은 19달러다.

酒類 船內와인은 모두 免稅라 低廉하다. 選擇 幅은 넓지 않아도 셀렉션은 훌륭하다. 單, 奉仕料15%는 必須. 와인테이스팅(25달러)에 參加, 船內에서 注文할 와인에 對해 미리 알아보기를 勸한다. 乘船 詩 술 搬入은 制限된다. 乘客 1人當 와인(或은 샴페인) 한 甁 뿐. 나머지는 맡겼다가 下船 時 찾는다. 船內와 寄港地에서 購入한 술도 마찬가지.

記念寫眞 撮影 旅行 내내 專屬寫眞師는 撮影(先 內外)韓 스냅寫眞을 人和, 每日 捕討갤러리에 내걸고 판다. 포토패키지(199달러)도 勸할 만하다. 每日 船內 곳곳에 차린 스튜디오에서 照明과 背景 幕을 利用해 撮影한 멋진 記念寫眞을 無制限으로 提供한다. 그리고 모두 印畫해 携帶用貯藏裝置에 담은 파일과 함께 膳賜한다.

日程確認 線上에선 하루 18時間씩 行事가 進行된다. 그리고 그 情報는 하루 前 뉴스레터로 客室에 配達한다. 乘客은 그걸 보고 챙겨야 다음날 하루를 보람차게 보낸다. 거기엔 저녁食事後의 華麗한 公演과 쇼, 세일(Sale)情報, 줌바(Zumba)댄스講習, 애프터눈 티 等의 이벤트情報도 실린다. 豫約해둔 寄航地 陸上旅行 情報는 따로 傳達된다. 定해진 時刻에 船內 約束된 場所로 나가야한다. 寄航地觀光(옵션) 人氣코스는 일찍 동날 수 있으므로 미리 申請하는게 좋다.

스마트폰 使用 海上에선 스마트폰 通話를 할 수없다. 寄港地에서만 可能하다. 單 船內情報사이트는 專用와이파이 網으로 늘 連結돼 實時間 船內情報를 確認한다.

크루즈豫約 빠를수록(8개월 前) 低廉하지만 例外도 있다. 出港臨迫(2¤6週 前) 或은 決濟期限(出港 두 달 前)直後 客室 세일 境遇다. 客室은 種類가 20가지 以上. 발코니 與否와 位置, 넓이가 基準이다. 가장 低廉한 內部 스탠다드 客室도 나쁘지 않다. 可能한 船內의 다양한 施設을 즐기는게 크루즈旅行의 魅力인 만큼 비싼 客室에 돈을 쓰지 않는 것도 要領. 單 位置는 愼重히 고른다. 멀미에 敏感하면 可及的 아래層을, 아이가 있다면 엘리베이터 通路 近處가 좋다. ‘개런티’制度도 活用한다. 客室에 餘裕가 생길 境遇 업그레이드를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英語로 基本的인 意思疏通을 할 水準이면 인터넷 檢索을 통해 크루즈商品을 豫約하고 즐기는 것도 어렵지 않다. 盛需期를 살짝 避해 旅行時期를 잡으면 盛需期의 折半 以下 價格으로도 즐길 수 있다.

■ 조성하 旅行專門記者 summer@donga.com
#즐거운 人生 #크루즈 #액션 #버킷리스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