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우크라, ‘자포리자 原電 危機’ 責任 攻防…유엔서도 ‘으르렁’|東亞日報

러·우크라, ‘자포리자 原電 危機’ 責任 攻防…유엔서도 ‘으르렁’

  • 뉴시스
  • 入力 2022年 8月 12日 08時 03分


코멘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最近 연이은 砲擊으로 憂慮를 加重하는 자포리자 原電을 두고 國際舞臺에서 相互 攻防에 나섰다.

바실리 네벤子 유엔 駐在 러시아 大使는 11日(現地時間) 自國 要請으로 召集된 安全保障理事會 會議에서 “核 인프라에 對한 키이우(우크라이나)의 犯罪的인 攻擊은 世界를 체르노빌에 견줄 만한 核 災殃 直前까지 몰아가고 있다”라고 非難했다.

앞서 러시아는 지난 10日 ‘우크라이나軍의 자포리자 原電 攻擊’을 理由로 이날 安保理 會議 召集을 要請한 바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이 繼續되는 가운데, 이달 初부터 자포리자 原電 周邊에서는 連續해 砲擊이 發生해 憂慮를 자아내는 狀況이다.

네벤子 大使는 “最近 며칠, 우크라이나軍은 反復해서 유럽 最大 原電을 砲擊하려 多數의 로켓을 發射하고 中砲를 使用했다”라며 “이런 攻擊이 이 施設의 核 安保를 直接的으로 威脅한다”라고 非難했다. 이런 攻擊으로 電力 供給이 中斷되고 死傷者도 나왔다는 主張이다.

特히 사람들이 잠든 밤에 攻擊이 이뤄진다는 게 그의 主張이다. 네벤子 大使는 그럼에도 西方이 不當하게 러시아를 非難한다며 “자포리자 原電 核 災殃의 實際 規模는 想像하기 어렵고, 그 모든 責任은 우크라이나의 西方 支持者들에게 있을 것”이라고 했다.

反面 우크라이나 側은 이날 ‘테러리스트 러시아’라는 單語를 使用하며 러시아 側을 猛非難했다. 세르게이 키瑟里車 우크라이나 유엔 大使는 “不法的인 러시아의 核 施設 占有로부터 起因하는 核威脅을 本質的으로 除去하는 唯一한 方法은 러시아 兵力의 撤收”라고 했다.

아울러 러시아가 自國의 攻擊 活動에서 關心을 돌리려다 失敗하자 이番 會議를 召集했다며 “이런 召集은 그들의 最近 (자포리자) 施設에 對한 攻擊을 勘案하면 特히 懷疑的으로 보인다”라고 했다. 아울러 이날도 러시아의 攻擊으로 施設·引力에 危險을 提起했다고 했다.

키瑟里車 大使는 “러시아는 卽刻 우크라이나 內 核施設 相對 모든 活動을 中斷하고, 統制權을 우크라이나에 返還해야 한다”라고 했다. 또 “누구도 放射能의 바람을 멈출 수 없다. 하지만 함께라면 테러리스트 國家를 막을 수 있다”라며 “더 빨리 러시아를 멈출수록 유럽과 世界가 더 빨리 安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安保理 會議는 8月 議長國인 中國이 主宰했다. 장쥔 유엔 駐在 中國 大使는 이날 自國 大使 資格으로 한 發言에서 “자포리자 原電은 유럽 最大 原電 中 하나”라며 “이 施設에서 大規模 事故가 일어난다면 結果는 후쿠시마 事態보다 破壞的일 것”이라고 했다.

張 大使는 아울러 “우크라이나 危機는 5個月이 넘게 이어지고 있다”라며 “戰爭이 惹起한 核施設 安保 危險은 漸漸 더 커지고 있다. 早速한 時日 以內에 狀況을 진정시키고 平和를 再建하는 것만이 核 危險을 窮極的으로 除去할 수 있다”라고 强調했다.

그는 이런 趣旨로 “모든 當事國이 可能한 限 빨리 協商을 再開하고, 우크라이나 危機의 解決策을 摸索하기를 促求한다”라고 했다. 아울러 이 過程에서 서로의 合理的인 安保 憂慮를 다루고, 均衡 있고 效果的이며 持續 可能한 安保 構造를 構築해야 한다고 했다.

美國에서는 보니 젠킨스 國務部 軍縮·國際安保 擔當 次官이 發言者로 나섰다. 그는 “자포리자 原電 施設 狀況의 原因은 미스터리가 아니다. 이는 러시아의 自主的인 이웃國 우크라이나 侵攻이라는 決定의 또 다른 悲劇的 結果”라고 꼬집었다.

젠킨스 次官은 아울러 “우리가 앉은 바로 아래層에서 核擴散禁止條約(NPT) 再檢討 會議가 열리는 中 러시아의 (軍事) 行動이 일어난 點은 特히 火가 난다”라며 “러시아의 行動보다 더 直接的으로 非擴散 强化라는 共同의 目標를 약화시킬 수는 없다”라고 했다.

젠킨스 次官은 이런 趣旨로 “자포리자 施設에서 벌어지는 일의 解決策은 簡單하다”라며 “美國은 러시아가 卽刻 우크라이나 領土에서 撤收하기를 促求한다”라고 했다. 이어 자포리자 原電 周邊에 非武裝地帶를 만드는 안을 支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會議에서 첫 發言者로 나선 라파엘 그老視 國際原子力機構(IAEA) 事務總長은 “核 安全·安保를 위태롭게 하는 모든 軍事 行動을 卽刻 中斷해야 한다”라며 “이처럼 큰 核施設 隣近에서의 軍事 行動은 深刻한 結果를 불러올 수 있다”라고 警告했다.

特히 그는 우크라이나 側이 提供한 情報에 따르면 現在는 卽刻的인 危險은 없다는 게 現在의 豫備 評價라고 說明하면서도 그러면서도 “이런 狀況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라고 强調했다.

그老視 總長은 이런 趣旨로 “이番 武裝 衝突의 兩側 모두가 IAEA와 協力하고, 자포리자 原電에서의 任務를 可能한 限 빨리 許容하기를 要求한다”라고 말했다.

IAEA 專門家가 現場에서 자포리자 原電의 物理的 被害를 確認하고, 週·附隨 安全·保安 시스템이 稼動되는지와 統制室 職員들의 勤務 與件 等을 評價해야 한다는 게 그老視 總長의 要請이다.

그는 “자포리자 現場 訪問은 安定的인 影響을 미칠 것”이라며 “우리는 지난 6月부터 準備돼 있었지만, 政治的 要因과 다른 考慮 事項으로 任務가 可能하지 않았다. 이런 要因으로 우리가 더 늦어져서는 안 된다”라고 했다.

한便 이날 安保理 會議가 열리기 前, 자포리자 原電에는 또 砲擊이 일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모두 相對 所行이라고 主張하고 있다.

러시아 타스통신은 이날 “우크라이나軍이 하루 만에 자포리자 原電과 原電 隣近 地域을 두 次例 攻擊했다”라고 자포리자 自國 占領軍을 引用해 報道한 反面, 우크라이나 國營 原電企業 에네르高아톰은 攻擊이 親러시아 勢力의 所行이라고 主張했다.

에네르高아톰은 텔레그램을 통해 “原電 周邊에 5次例 攻擊이 加해졌다”며 “잔디에 불이 붙었으나 多幸히 다친 사람은 없었다”고 밝혔다. 가디언은 兩側의 主張이 獨立的으로 檢證되지 않았다고 傳했다.

자포리자에 位置한 原電 團地는 原子爐 6基를 保有, 유럽 最大 規模로 꼽힌다. 러시아 軍은 開戰 直後인 지난 3月 初 이곳을 掌握했다. 現在 러시아軍과 우크라이나軍이 자포리자 原電 附近에서 交戰을 이어가며 核事故 可能性에 對한 憂慮가 커지고 있다.

[워싱턴·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