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民主黨, 落胎權 保障 法案 發議 檢討…上院 可決 可能性 稀薄|東亞日報

美 民主黨, 落胎權 保障 法案 發議 檢討…上院 可決 可能性 稀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8日 20時 27分


코멘트
25일(현지 시간) 미국 수도 워싱턴의 연방대법원 청사 앞에서 ‘낙태를 끝내라’고 적힌 포스터와 확성기를 든 낙태 반대론자 
여성(앞줄 왼쪽)과 낙태할 권리를 지지하는 여성(앞줄 오른쪽)이 격렬한 논쟁을 벌이고 있다. 전날 연방대법원이 임신 24주 이전 
여성의 낙태권을 보장한 1973년 ‘로 대 웨이드’ 판례를 폐기하고 50개 주 정부에 낙태권 존폐 결정을 맡기자 미 전역이 찬반 
논쟁으로 분열의 수렁에 빠져들었다. 워싱턴=AP 뉴시스
25日(現地 時間) 美國 首都 워싱턴의 聯邦大法院 廳舍 앞에서 ‘落胎를 끝내라’고 적힌 포스터와 擴聲器를 든 落胎 反對論者 女性(앞줄 왼쪽)과 落胎할 權利를 支持하는 女性(앞줄 오른쪽)李 激烈한 論爭을 벌이고 있다. 前날 聯邦大法院이 妊娠 24週 以前 女性의 落胎權을 保障한 1973年 ‘로 對 웨이드’ 判例를 廢棄하고 50個 州 政府에 落胎權 存廢 決定을 맡기자 美 全域이 贊反 論爭으로 分裂의 수렁에 빠져들었다. 워싱턴=AP 뉴시스
美國 執權 민주黨 所屬 낸시 펠로시 下院議長은 27日(現地 時間) 女性의 落胎할 權利(落胎權)를 認定한 ‘로 對 웨이드’ 判例를 뒤집은 聯邦大法院 決定에 맞서 落胎權 保障을 위한 法案을 다듬고 있다고 밝혔다.

美 政治專門媒體 더힐은 펠로시 議長이 이날 민주당 議員들에게 보낸 書翰에서 밝힌 落胎權 保障을 위한 세 가지 發議 法案 槪要를 紹介했다.

먼저 ‘女性이 理由 不問하고 美國 어느 州(州)든 자유롭게 旅行할 權利’ 保障 法案이다. 落胎가 不法인 州에서 앞으로 ‘落胎가 合法인 走路의 旅行’을 禁止하려는 試圖를 事前에 無力化하겠다는 意圖다.

펠로시 議長은 妊娠 關聯 健康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앱)에 담긴 女性 情報를 保護하는 法案도 推進하겠다고 밝혔다. ‘플로 오브 플로 헬스’ 같은 앱은 生理, 妊娠 準備, 妊娠, 産母, 肺經 等 女性의 週期別 記錄을 貯藏한다. 落胎가 犯罪人 州에서 落胎 經驗이 있는 女性을 起訴하는 用途로 이 情報를 使用할 수 없도록 하겠다는 趣旨다. 女性 落胎權을 認定한 1973年 ‘로 앤드 웨이드’ 判例 內容을 아예 成文化하는 法案도 다시 推進할 方針이다.

펠로시 議長은 또 同性(同性)結婚과 避妊할 權利가 聯邦大法院에 依해 뒤집히는 것을 막기 위해 이들 關聯 判例도 成文化하는 法案을 準備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로 對 웨이드’ 判例 廢棄에 贊成한 클래런스 토머스 大法官은 이 權利들에 對한 大法院 判例도 再檢討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펠로시 議長이 提案한 이 세 가지 法案이 議會를 通過할 可能性은 낮다. 민주당이 多數黨인 下院은 通過하겠지만 민주당과 野黨인 공화당이 50席씩 차지한 上院에서는 可決 可能性이 稀薄하다. 上院에서는 60人 以上이 贊成해야 法案이 通過된다. 事實 민주당은 이番 會期 下院에서 ‘로 앤드 웨이드’ 判例 性文化 法案을 통과시켰지만 上院에서 막혀 있다.

더힐은 “11月 中間選擧를 앞두고 민주당 支持層 結集을 위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中間選擧에서 上·下院 모두 多數黨이 돼야 落胎權을 되살릴 수 있다는 呼訴라는 얘기다. 펠로시 議長은 24日 聯邦大法院 決定 直後 “앞으로 나아갈 길은 中間選擧 結果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WP)는 2024年 大選 共和黨 有力 候補인 마이크 펜스 前 美國 副統領이 “落胎가 美國 全域에서 禁止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消息通을 引用해 報道했다.


이지윤 記者 asa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