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落胎權 놓고 쪼개진 美, 示威-衝突 擴散… 30個州 落胎 禁止할듯|동아일보

落胎權 놓고 쪼개진 美, 示威-衝突 擴散… 30個州 落胎 禁止할듯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美 落胎權 廢止 判決]
텍사스 等 공화당 性向 週 卽刻 歡迎, 뉴욕 等 민주당 州知事 州는 反撥
곳곳서 豫定됐던 落胎手術 取消, 落胎 贊成 示威隊에 트럭 突進도
美國土安保部, 테러 可能性 警告… 바이든 “美를 150年前으로 돌려놔”
11月 中間選擧 核心 爭點 삼기로… 트럼프는 “神이 내린 決定” 반겨

25일(현지 시간) 미국 수도 워싱턴의 연방대법원 청사 앞에서 ‘낙태를 끝내라’고 적힌 포스터와 확성기를 든 낙태 반대론자 
여성(앞줄 왼쪽)과 낙태할 권리를 지지하는 여성(앞줄 오른쪽)이 격렬한 논쟁을 벌이고 있다. 전날 연방대법원이 임신 24주 이전 
여성의 낙태권을 보장한 1973년 ‘로 대 웨이드’ 판례를 폐기하고 50개 주 정부에 낙태권 존폐 결정을 맡기자 미 전역이 찬반 
논쟁으로 분열의 수렁에 빠져들었다. 워싱턴=AP 뉴시스
25日(現地 時間) 美國 首都 워싱턴의 聯邦大法院 廳舍 앞에서 ‘落胎를 끝내라’고 적힌 포스터와 擴聲器를 든 落胎 反對論者 女性(앞줄 왼쪽)과 落胎할 權利를 支持하는 女性(앞줄 오른쪽)李 激烈한 論爭을 벌이고 있다. 前날 聯邦大法院이 妊娠 24週 以前 女性의 落胎權을 保障한 1973年 ‘로 對 웨이드’ 判例를 廢棄하고 50個 州 政府에 落胎權 存廢 決定을 맡기자 美 全域이 贊反 論爭으로 分裂의 수렁에 빠져들었다. 워싱턴=AP 뉴시스
“美國은 大法官들의 나라가 아니다.”

25日(現地 時間) 美國 首都 워싱턴의 聯邦大法院 廳舍 앞에서 落胎權 廢止 反對 示威를 벌이던 13歲 少女 애니 氏는 記者에게 “우리가 어른이 된 世上은 只今보다 어두운 곳이 될 것”이라며 大法院의 前날 落胎權 廢止 決定을 分明히 反對한다고 밝혔다. 西部 워싱턴州 시애틀에서 왔다는 캐시 氏도 “워싱턴州는 州法으로 落胎權을 許容하지만 이건 우리 모두의 問題여서 示威에 나왔다”고 했다.

24日 美 聯邦大法院이 1973年부터 49年間 女性의 落胎權을 保障했던 ‘로 對 웨이드’ 判決을 廢棄해 50個 州政府가 獨自的으로 落胎權 存廢 決定을 할 수 있도록 하자 美國이 事實上 두 동강 났다. 텍사스, 루이지애나州 等 野黨 共和黨 支持層이 많은 報酬 性向 주는 歡迎했다. 뉴욕, 캘리포니아州 等 執權 민주黨 所屬 州知事가 있는 州들은 거세게 反撥했다.

이날부터 워싱턴, 뉴욕, 로스앤젤레스 等 美 主要 都市에서 一齊히 大法院의 決定을 둘러싼 激烈한 贊反 示威가 벌어지고 兩側의 衝突이 擴散되자 美 國土安保部는 테러 可能性까지 警告했다.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이 이番 事案을 11月 中間選擧의 核心 爭點으로 規定하겠다는 뜻을 分明히 하면서 落胎를 둘러싼 贊反 論難이 美 社會를 분열시키는 懸案으로 떠오를 것으로 展望된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番 判決이 美 文化 戰爭(culture-war)의 불길에 揮發油를 끼얹었다’는 칼럼을 실었다.
○ 美 곳곳 病院에서 落胎 手術 取消

이날 北西部 아이오와州에서는 落胎 反對論者로 推定되는 사람이 모는 트럭이 落胎 贊成 示威隊에 突進해 女性 두 名이 負傷을 입었다. 落胎權 贊成論者들은 判例 廢止에 贊成한 클래런스 토머스, 브렛 캐버노 等 保守 性向 大法官의 自宅 앞에서 抗議 示威를 벌였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大法院의 判決 直後 미주리, 아칸소, 오클라호마주 等 9個 週가 卽刻 州法으로 落胎를 禁했다. 텍사스, 애리조나주 等 12個 州는 곧 禁止 措置를 導入할 豫定이고 인디애나, 노스캐롤라이나州 等 9個 週 亦是 禁止 措置를 導入할 可能性이 있어 美 50個 週 中 30個 州에서 事實上 落胎가 사라질 可能性이 생겼다.

곳곳에서 豫定됐던 落胎 手術도 續續 取消됐다. 아칸소의 한 病院에서는 24日에만 女性 17名의 妊娠 中絶 日程이 取消됐다. 南東部 앨라배마州의 한 病院에서는 中絶 手術이 不可能하다는 消息에 患者 待機室이 눈물바다가 됐다고 AP通信이 傳했다. 美 市民團體 ‘플랜드페어런트후드’는 3600萬 名의 可妊期 女性이 落胎權을 박탈당할 것이라고 推算했다.

도널드 트럼프 前 美 大統領은 在任 中 닐 고서치, 브렛 캐버노, 에이미 코니 배럿 等 3名의 保守 性向 大法官을 임명했다. 大法官 9名 中 6名이 保守 性向 法官으로 채워지면서 現 大法院이 ‘로 對 웨이드’ 判例를 뒤집을 可能性이 높다는 展望이 일찌감치 나왔다. 實際 트럼프 前 大統領이 임명한 大法官 3名 모두 判例 廢棄에 贊成했다.
○ 美 與野-行政府 對 司法府 葛藤 擴散

이番 判決은 민주당 對 共和黨, 行政府 臺 司法府의 葛藤으로 번졌다. 바이든 大統領은 24日 緊急 對國民 演說에서 “大法院이 美國을 150年 前으로 돌려놨다”며 落胎가 不法이던 1800年代나 다름없는 狀況이 펼쳐졌다고 批判했다. 特히 그는 “中間選擧에서 落胎圈에 贊成하는 候補를 뽑아 議會에서 落胎權을 保障하는 法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强調했다. 낸시 펠로시 下院議長 亦是 “女性과 美國人의 權利가 11月 投票用紙에 놓여 있다”고 加勢했다. 토니 블링컨 國務長官, 로이드 오스틴 國防長官 또한 所屬 部處 職員들의 落胎權을 保障하겠다며 司法府를 批判했다.

反面 트럼프 前 大統領은 “神이 내린 決定”이라고 歡迎했다. 테이트 리브스 미시시피 州知事(共和黨) 亦是 “더 많은 生命, 乳母車, 幸福한 삶이 생길 것”이라고 加勢했다.

‘로 對 웨이드(Roe v. Wade)’ 判決
1973年 美國 聯邦大法院이 女性의 落胎權을 憲法的 權利로 認定한 判決. 南部 텍사스州에서 願치 않는 妊娠을 한 女性이 ‘諸人 로(Jane Roe)’라는 假名으로 訴訟을 냈고 地方檢事 ‘헨리 웨이드(Henry Wade)’가 事件을 맡아 이 이름이 붙었다. 當時 落胎 可能 時點을 妊娠 3個月 以內로 規定했지만 1992年 判例를 통해 現在의 妊娠 24株로 늘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이채완 記者 chaewani@donga.com
#落胎權 #落胎權 廢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