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豊溪里 3番 이어 4番 坑道 活動… 核實驗보다 ‘再建’ 目的?|東亞日報

北 豊溪里 3番 이어 4番 坑道 活動… 核實驗보다 ‘再建’ 目的?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16日 08時 21分


코멘트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게리 핵실험장 4번 갱도 주변을 촬영한 지난 14일자 인공위성 사진 (미 CSIS 비욘드패럴렐) © 뉴스1
北韓 咸鏡北道 吉州郡 風게리 核實驗場 4番 坑道 周邊을 撮影한 지난 14日子 人工衛星 寫眞 (美 CSIS 비욘드패럴렐) ⓒ 뉴스1

北韓이 咸鏡北道 吉州郡 豊溪里 所在 核實驗場에서 第7次 核實驗에 使用할 것으로 豫想돼온 3番 坑道에 이어 4番 坑道度 復舊하는 情況이 捕捉돼 注目된다.

15日(現地時間) 美國 戰略國際問題硏究所(CSIS)가 運營하는 北韓專門 웹사이트 ‘비욘드 패럴렐’에 따르면 豊溪里 核實驗場 一帶를 撮影한 14日子 人工衛星 寫眞 分析結果, 4番 坑道 入口 近處에서 새로운 콘크리트 遮斷壁과 建設資材가 捕捉됐다.

이에 對해 CSIS는 “지난달 17日子 寫眞에선 보이지 않았던 것”이라며 北韓이 2018年 爆破했던 이 坑道를 復舊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分析했다.

豊溪里 核實驗場엔 모두 4個의 坑道가 있다. 이 가운데 1番 坑道는 2006年 第1次 核實驗 뒤 閉鎖됐고, 2番 坑道에선 2009~17年 期間 2~6次 核實驗이 進行됐다.

北韓은 2018年 5月 우리나라를 包含한 5個國 取材陣 앞에서 이곳 核實驗場 內 2番 坑道와 함께 ‘未使用’ 狀態였던 3~4番 坑道 또한 모두 ‘爆破’ 方式으로 閉鎖했다고 밝히고 이를 ‘先制的 非核化’ 措置의 하나로 宣傳해왔지만, 3番 坑道에선 올 初부터 復舊 情況이 捕捉됐다.

이와 關聯 CSIS는 北韓이 “지난 4個月餘間 進行해온 3番 坑道 復舊가 모두 完了된 것으로 보인다”고 評價했다. 이番 衛星寫眞 分析 結果, “3番 坑道 周邊에선 더 以上 主要 움직임이 確認되지 않았다”는 게 CSIS의 說明이다.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4번 갱도 입구의 ‘폐쇄’ 전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2018.5.25/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北韓 咸鏡北道 吉州郡 豊溪里 核實驗場 4番 坑道 入口의 ‘閉鎖’ 前 모습. (寫眞共同取材團) 2018.5.25/뉴스1 ⓒ News1 寫眞共同取材團

韓美 當局 또한 北韓이 3番 坑道 復舊를 完了하고 언제든 이곳에서 7次 核實驗을 敢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北韓이 3番 坑道 復舊를 마친 뒤 곧바로 核實驗을 實施하지 않은 채 4番 坑道 周邊 整備에 나선 것으로 把握됨에 따라 그 背景에 關心이 모아지고 있다. 一角에선 北韓이 當場 核實驗을 實施하기보단 ‘核能力 再建’, 卽 核實驗場 全體를 復舊하는 데 焦點을 맞추고 있는 것일 수 있단 觀測도 提起된다.

이런 가운데 國際原子力機構(IAEA) 事務次長을 지낸 올리 하이盧넨 美 스팀슨센터 特別硏究員은 16日 報道된 미국의소리(VOA) 放送과의 인터뷰에서 “北韓이 여러 次例 實驗을 計劃하고 있을 수 있다”며 連鎖 核實驗 可能性을 示唆하기도 했다. 그는 “北韓이 萬若 3番 坑道에서 問題가 發生한다면 此後에 使用 可能한 坑道를 갖길 願할 것”이라고 敷衍했다.

그러나 現在까지 捕捉된 4番 坑道 周邊의 움직임만으론 그 意圖를 正確히 把握하기 어렵다는 指摘이 많다. 一角에선 ‘北韓이 4番 坑道 復舊가 아니라 周邊의 流失된 道路를 整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分析도 提示되고 있다.

게다가 北韓의 核實驗은 金正恩 朝鮮勞動黨 總祕書의 ‘政務的 判斷’이 必要한 事案이어서 坑道 復舊가 完了되더라도 그 時期를 豫想하기가 힘든 狀況이다.

北韓이 3番 坑道에 이어 4番 坑道 復舊工事까지 本格的으로 進行할 境遇 ‘7次 核實驗까진 좀 더 많은 時間이 걸릴 수 있다’는 展望도 나온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