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核武器, 向後 10年間 다시 增加할것… 北, 核彈頭 20個 保有”|東亞日報

“世界 核武器, 向後 10年間 다시 增加할것… 北, 核彈頭 20個 保有”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스톡홀름國際平和硏究所 警告

冷戰 終熄 後 減縮돼 왔던 全 世界 核武器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으로 인해 向後 10年 동안 다시 增加할 것이라는 展望이 나왔다. 北韓은 올 1月 基準 20個의 核彈頭를 保有하고 있고, 最大 55基의 核彈頭를 만들 수 있는 核分裂性 物質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推定됐다.

獨逸 公營放送 도이치벨레(DW)에 따르면 스웨덴의 軍縮專門硏究所 스톡홀름國際平和硏究所(SIPRI)는 13日 “核戰爭의 危險이 10年 前보다 훨씬 높아졌다”고 警告했다.
○ “푸틴 核戰爭 言及 後 各國 核武器高 擴張”
SIPRI는 世界 軍備와 軍縮 現況을 담은 2022年 年鑑에서 지난해 1月∼올 1月 全 世界 9個 國家가 保有한 核彈頭 수가 小幅 減少하긴 했지만 向後 10年間 核武器가 增加할 것으로 豫想된다고 밝혔다. SIPRI는 “블라미디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이 核武器 使用 可能性을 數次例 言及한 탓에 向後 數年 동안 軍縮이 進展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푸틴의 입’으로 불리는 放送進行者 블라디미르 솔로비요프는 6日 “모든 것이 核戰爭의 方向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主張하기도 했다.

美國과 러시아는 全 世界 核武器의 90%를 保有하고 있다. SIPRI에 따르면 最近 1年 사이 美國의 總 核彈頭 數는 5550個에서 5428個로, 러시아는 6255個에서 5977個로 減少해 世界의 總 核彈頭 數는 1萬3080個에서 1萬2705個로 줄었다. 全 世界 核彈頭 數는 冷戰 時節이던 1986年 7萬 個를 넘어서며 頂點을 찍은 後 繼續 減少해 왔다.

하지만 SIPRI는 두 나라 外에 7個 核武器 保有國이 새 武器體系를 配置하거나 向後 開發을 準備하는 等 軍備 擴散을 꾀하고 있어 長期的으로 核武器 擴散 可能性이 높다고 내다봤다. 于先 中國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SIPRI는 衛星이미지 分析 結果 中國이 最近 2年 동안 300個의 새 미사일 格納庫를 包含해 核武器高를 擴張하고 있으며 지난해 몇 個의 核彈頭가 追加로 作戰 部隊에 配置된 것으로 보인다고 分析했다. 웨이펑허(魏鳳和) 中國 國防部長은 12日 “核武器 部隊 創設 以來 지난 50餘 年間 中國의 核武力 建設에 매우 큰 進步가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英國은 核彈頭 保有量을 向後 10年 안에 現在 180個에서 260個로 늘리겠다고 밝힌 狀態다. 印度와 파키스탄도 核武器 格納庫를 늘리고 있다. 膠着狀態에 있는 이란 核合意(JCPOA·包括的 共同行動計劃) 復元 等도 核武器 減縮의 걸림돌로 꼽힌다.

자국이 核武器를 保有해야 한다는 輿論도 커지고 있다. 獨逸 公營放送 ARD가 最近 實施한 輿論調査에 따르면 應答者의 52%가 “獨逸에 美國의 核武器를 保有해야 한다”는 主張에 贊成했다. 1年 前 調査에선 應答者의 14%만 同意했다.
○ 北韓, 完成된 核彈頭 20個 保有 推定
SIPRI는 北韓이 保有한 우라늄235, 플루토늄239 等 核分裂性 物質의 量으로 製造 可能한 核彈頭 個數를 推定해 오다 이番 報告書에서 처음으로 北韓이 實際 組立한 것으로 推定되는 核彈頭 個數를 集計에 合算했다. 硏究所는 北韓이 現在까지 核彈頭 20個를 組立했고 45∼55個의 核彈頭를 生産할 수 있는 核分裂性 物質을 갖고 있다고 推定했다. SIPRI는 “北韓이 大陸間彈道미사일(ICBM)로 運搬할 수 있는 作戰用 核彈頭를 生産했다는 證據는 公開되지 않았지만 中距離彈道미사일龍 彈頭를 少量 保有했을 수 있다”고 했다.



카이로=황성호 特派員 hsh0330@donga.com
#核 #核武器 #核彈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