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 “러軍, 占領地 住民 600餘名 拷問… 家族殺害 脅迫도”|동아일보

우크라 “러軍, 占領地 住民 600餘名 拷問… 家族殺害 脅迫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러, 우크라南部 헤르손 倂合 作業… 被害者 “뼈 부러지고 電氣衝擊度”
우크라 “러 戰爭犯罪 1萬件 넘어”… 事例 蒐集 ‘死刑執行人의 冊’ 내기로
젤렌스키 “戰爭 膠着, 選擇肢 아냐… 最終目標는 領土 完全 奪還하는 것”

러 집중포격에 망가진 우크라 들판 미국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가 6일 공개한 위성사진. 러시아군과 
우크라이나군의 격렬한 전투가 계속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도네츠크주 슬로뱐스크 북서쪽 들판이 러시아군의 포격으로 
생긴 웅덩이들로 가득하다. 맥사 제공
러 集中砲擊에 망가진 우크라 들판 美國 民間 衛星業體 맥사 테크놀로지가 6日 公開한 衛星寫眞. 러시아軍과 우크라이나軍의 激烈한 戰鬪가 繼續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東部 돈바스 地域의 도네츠크州 슬로뱐스크 北西쪽 들판이 러시아軍의 砲擊으로 생긴 웅덩이들로 가득하다. 맥사 提供
占領된 우크라이나 南部 港口都市 헤르손에서 러시아軍이 住民 約 600名을 殘忍하게 拷問하고 있다고 우크라이나가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은 러시아軍 戰爭犯罪 1萬餘 件을 詳細히 記錄해 公開하겠다고 했다.
○ “身體 毁損에 電氣拷問까지”
美國 CNN을 비롯한 外信에 따르면 타밀라 他체바 우크라이나 大統領 直屬 크림半島 常任代表는 7日(現地 時間) “헤르손 住民 約 600名이 地下 拷問室에 監禁돼 拷問을 받아왔다. 主로 戰爭捕虜나 半(反)러시아-親우크라이나 示威 等을 組織한 言論인 社會運動家 等이 犧牲者”라고 밝혔다. 올 4月 러시아軍이 占領한 헤르손은 東部 돈바스와 크림半島를 連結하는 要衝地다. 지난달 25日부터 러시아 市民權 取得 節次를 簡素化하는 等 러시아에 倂合시키려는 作業이 進行 中이다.

헤르손 地域 言論 記者 올레 바투린 氏는 英國 BBC에 “러시아軍이 侵攻한 後 拉致돼 8日間 갇혀 機關銃으로 얼굴 等 온몸을 맞아 갈비뼈 4臺가 부러졌다”며 “(다른 住民이) 拷問 받거나 謀議 處刑 (形式의 顧問을) 當하는 모습도 目擊했다”고 傳했다.

目擊者들 證言에 따르면 러시아軍은 主로 사람들 손발을 묶어 놓고 毆打하거나 목에 줄을 매달고 끌고 다니는 式으로 拷問을 恣行했다. 甚한 境遇 身體 一部를 자르거나 性器나 腹部를 인두로 지지기도 했으며 甚至於 電氣拷問을 했다는 證言도 나왔다. 헤르손 地域 한 醫師는 “사람 사타구니에 自動車 배터리와 連結된 電線 두 個를 附着하고 물에 젖은 천에 서게 한 뒤 電氣衝擊을 줬다”고 말했다. 地下 拷問室에 監禁한 이들에게 “나머지 家族도 데려와 殺害하겠다”고 脅迫하는 等 心理 顧問도 加했다고 한다.

拷問을 當한 600餘 名 가운데 300餘 名은 只今도 갇혀 있으며 나머지는 러시아가 2014年 强制 倂合한 크림半島를 비롯해 다른 地域으로 옮겨져 갇혀 있다고 他체바 代表는 說明했다.

우크라이나 政府는 이날 러시아 戰爭犯罪를 整理해 世界에 알리는 시스템을 實行한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大統領은 “러시아軍이 恣行한 集團殺人 强姦 掠奪을 비롯한 戰爭犯罪를 蒐集, 整理하는 ‘死刑執行人의 冊(Book of Executioners)’ 시스템을 稼動하겠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檢察에 따르면 現在까지 接受된 戰爭犯罪는 1萬2000件을 넘었다. 다음 週 戰犯 容疑者 約 600名의 犯罪 形態와 身上情報가 담긴 刊行物 ‘死刑執行人의 冊’도 낼 計劃이다.
○ 젤렌스키 “戰爭 膠着은 選擇肢 아니다”
젤렌스키 大統領은 이날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戰爭 膠着 狀態는 選擇肢가 아니다. 領土를 完全히 奪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軍을 2月 24日 侵攻 前 領域으로 내모는 것이 暫定的 勝利”라며 “最終 目標는 領土를 모두 奪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는 이스라엘에 미사일 防禦體系 ‘아이언돔’ 支援을 要請했다. 이스라엘 媒體 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따르면 禮遇헨 코르니추크 州이스라엘 우크라이나大使는 6日 記者會見에서 “아이언돔을 비롯해 防禦用 武器를 이스라엘에 要請했다”며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로부터 國民을 保護하듯 우리도 市民을 保護하고 싶다”고 밝혔다. 國境을 맞댄 시리아 問題로 러시아와의 葛藤을 꺼려 우크라이나 戰爭에서 中立을 維持하는 이스라엘이 아이언돔을 提供할지는 未知數다.


파리=김윤종 特派員 zozo@donga.com
카이로=황성호 特派員 hsh0330@donga.com



#러시아 #住民 拷問 #家族殺害 脅迫 #헤르손 #戰爭犯罪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