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專門家 “北, 美 公休日 좋아해”…메모리얼데이 挑發 觀測|東亞日報

美專門家 “北, 美 公休日 좋아해”…메모리얼데이 挑發 觀測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24日 05時 44分


코멘트
조 바이든 大統領 訪韓 期間 挑發하지 않은 北韓이 이달 末 美國 메모리얼데이 休日에 武力 示威에 나설 수도 있다는 觀測이 나왔다.

빅터 차 戰略國際問題硏究所(CSIS) 韓國夕座는 23日(現地時間) 한·美 頂上會談을 分析하는 畫像 對談에서 “메모리얼데이 週末에 北韓의 武器 示威를 보게 되리라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美國 公休日인 메모리얼데이는 오는 30日로, 바이든 大統領 訪韓 期間 挑發하지 않은 北韓이 이 時期에 挑發할 可能性이 있다는 것이다. 美國 情報 當局 等은 그間 바이든 大統領 訪韓을 전후해 北韓의 核實驗 또는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發射 等 追加 挑發을 觀測해 왔다.

次 夕座는 “그들(北韓)은 美國의 公休日을 좋아한다”라며 “내가 政府에서 일할 때 그들은 7月4日(獨立記念日)에 모든 挑發을 했었다. 그런 일이 벌어질 것 같다”라고 했다. 次 夕座는 白堊館 國家安保會議(NSC) 出身이다.

같은 對談에 出演한 수미 테리 윌슨센터 아시아프로그램 所長도 지난 21日 한·美 頂上會談이 다가오던 期間 北韓의 緊張 高調를 豫測했고, 如前히 豫測한다며 “또 다른 ICBM 實驗이나 核實驗, 또는 戰術核武器 實驗과 關聯해 아무것도 變하지 않았다”라고 警告했다.

特히 豊溪里 核實驗場 近處에서 如前히 工事 作業이 이뤄지는 狀況이 衛星 이미지에 잡힌다는 게 그의 指摘이다. 그는 “北韓은 그間 戰術核 實驗 開發에 集中해 왔다”라며 “甚至於 先制的 攻擊 開始를 威脅해 왔다”라고 發言, 金正恩 國務委員長의 지난달 閱兵式 發言을 指摘했다.

테리 所長은 只今 當場 北韓이 挑發하지 않는다고 해서 挑發하지 않으리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强調했다. 아울러 核 先制 使用을 威脅한 金 委員長 發言과 올해 頻繁히 이뤄진 彈道미사일 實驗 等을 擧論, “그 모든 것이 憂慮스럽다”라고 했다.

한便 次 夕座는 이날 다음 달로 豫定된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頂上會議에 期待의 눈길을 보내기도 했다. “韓國이 다음 달 나토 頂上會議에서 우크라이나와 關聯해 큰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와 함께 이番 한·美 頂上會談과 關聯, 兩國 關係 正常化를 重要한 點으로 꼽았다. 그는 特히 過去 文在寅·트럼프 政府 時節을 擧論, 兩國 關係가 險難하다고까지는 아니라도 立場이 恒常 一致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特히 北韓 問題를 비롯해 쿼드(Quad) 等을 擧論했다.

次 夕座는 反面 이番 會談에서는 抑制와 經濟 安保 等 側面에서 兩國이 目標를 一致되게 調整할 수 있었다고 봤다. 次 夕座는 아울러 바이든 大統領이 巡訪 마지막에 尹 大統領에게 ‘當身을 믿는다’라고 말했다며 이를 注目할 部分으로 꼽기도 했다.

이番 巡訪 期間 美國의 ‘印度·太平洋 經濟 프레임워크(IPEF)’ 出帆 等 行步를 두고는 “確實히 中國을 向한 메시지”라며 “꽤 强力하다”, “韓國은 이것의 큰 部分”이라고 評했다. 또 이番 會談에서 尹 大統領이 達辯家는 아니지만 實踐家라는 點을 봤다고도 했다.

[워싱턴=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