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벼운 코로나 오미크론?…美 一部 地域線 델타보다 超過死亡 높았다|동아일보

가벼운 코로나 오미크론?…美 一部 地域線 델타보다 超過死亡 높았다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23日 05時 47分


코멘트
美國 一部 地域에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오미크론 變異로 發生한 超過 死亡이 델타 變異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오미크론 變異는 그間 感染돼도 症狀이 가볍게 넘어가는 境遇가 많아 델타 變異에 비해 相對的으로 危險度가 작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硏究팀은 症狀이 가벼운 오미크론 下位 邊이라 해도 앞으로 繼續 流行 時 如前히 危險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23日 美國 NBC 放送은 매사추세츠주 하버드大學校 醫科大學 附屬 브리검女性病院 硏究팀의 硏究 結果를 紹介하며 오미크론 變異가 델타 變異에 비해 훨씬 짧은 期間에 더 많은 人命被害를 입혔다고 報道했다.

該當 硏究 結果는 지난 20日 ‘美國 醫學協會誌(JAMA)’에 揭載됐다.

오미크론 變異는 앞서 流行한 델타 變異에 비해 傳染性은 더 높지만, 感染 時 輕症에 그치는 事例가 많아 重症이나 死亡 被害가 적을 것으로 많은 專門家들이 期待했다.

實際로 지난 1月 公開됐던 硏究 結果를 보면 오미크론 變異는 델타 變異에 비해 重症化率은 約 74%, 死亡 可能性은 約 10分의 1 水準이었다.

하지만 높은 傳播力으로 確診者 數字 自體가 以前에 비해 크게 늘면서 脆弱階層을 中心으로 超過死亡度 더 많이 發生했다는 것이다. 超過死亡은 한 해 死亡할 것으로 豫想되는 平均값인 ‘期待死亡’을 超過한 死亡을 뜻한다.

硏究팀은 델타 變異가 優勢했던 2021年 6月 28日부터 12月 5日, 델타 變異에서 오미크론으로 優勢種이 轉換되던 2021年 12月 6~26日, 그리고 오미크론이 優勢種으로 登極한 2021年 12月 27日부터 2022年 2月 20日까지 期間 中 發生한 超過死亡을 分析했다.

分析 結果 오미크론이 流行했던 8週間 發生한 超過死亡이 델타 變異가 流行했던 23週 期間보다 더 많았다. 델타 變異 流行 中 코로나19로 超過死亡한 사람은 1975名으로 나타났다. 反面 8週동안 오미크론 變異로 發生한 超過死亡 事例는 2294名으로 나타난 것이다.

오미크론 또한 델타에서와 마찬가지로 高危險群인 65歲 以上 高齡者 年齡帶에서 超過死亡者가 가장 많이 發生했다. 하지만 高齡者뿐 아니라 모든 成人 年齡帶에서 超過死亡이 發生했다.

硏究팀이 이 같은 結果를 오미크론의 剛한 傳播力 때문이라고 推定했다. 超過死亡을 算出할 때 致命率과 感染率을 곱했는데 오미크론 變異가 낮은 致命率을 뛰어넘는 水準의 感染率을 보였다는 것이다.

硏究의 主 著者인 제레미 파우스트 하버드大學校 醫科大學 應急醫學科 講師는 “硏究 結果에 따르면 傳染性이 높은 바이러스가 가벼운 疾病을 誘發하는 傾向이 있다 해도 如前히 相當한 量의 死亡을 招來할 수 있다”고 말했다.

硏究팀은 “症狀이 輕微하지만 傳染性이 매우 높은 코로나19 變異體가 流行하면 백신 接種을 받고 免疫을 갖춘 人口에서도 빠른 速度로 超過死亡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硏究팀은 該當 硏究가 美國 全體가 아닌 特定 地域으로 限定됐고 백신 接種率이 超過死亡에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는 알 수 없다고 說明했다. 硏究팀에 따르면 매사추세츠주의 코로나19 2次 백신 接種率은 約 80% 水準이다.

로버트 앤더슨 美國 疾病統制豫防센터(CDC) 傘下 國立保健統計센터 死亡統計分科長은 “全國的으로는 델타 變異로 因한 超過死亡이 約 26萬6000名으로 오미크론의 14萬3000名에 비해 많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