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유럽·中東서 ‘원숭이痘瘡’ 感染 確認…WHO “全 世界서 約 80件 報告”|東亞日報

美·유럽·中東서 ‘원숭이痘瘡’ 感染 確認…WHO “全 世界서 約 80件 報告”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2日 13時 40分


코멘트


아프리카의 바이러스性 疾患 원숭이痘瘡(monkeypox)에 感染되는 事例가 全 世界에서 잇따르고 있다.

美國 뉴욕시는 21日(現地 時間) 住民 1名이 원숭이痘瘡 陽性 判定을 받고 隔離돼 治療 中이라고 밝혔다. 美國에서는 18日 매사추세츠주에 이어 두 番째 事例다. 원숭이痘瘡은 美國뿐 아니라 캐나다와 濠洲에서도 感染 事例가 報告됐다. 유럽에선 英國 스페인 포르투갈 獨逸 벨기에 프랑스 네덜란드 이탈리아 스웨덴 스위스 等 많은 國家에서 發病했다. 이날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있는 한 病院도 “最近 西유럽에 다녀온 30歲 男性이 원숭이痘瘡에 感染됐다”고 밝혔다.

世界保健機構(WHO)에 따르면 20日 現在 全 世界에서 約 80件의 感染 事例가 報告됐으며 이와 別途로 約 50件의 疑心 事例가 있다. 원숭이痘瘡은 그동안 바이러스를 保有한 動物들이 많이 棲息하는 中部 및 西部 아프리카 나라들에서 主로 發病해왔다. 유럽이나 北美 等으로 이 疾患이 擴散된 것은 매우 異例的이다. 美國에서는 가장 最近에는 2003年에 發病한 적이 있으며 當時 70餘 件의 感染 報告가 있었다.

美 疾病統制豫防센터(CDC)에 따르면 원숭이痘瘡은 天然痘와 비슷한 系列의 바이러스性 疾患으로 天然痘보다는 症狀이 가벼운 便이다. 걸리면 發熱 頭痛 筋肉痛 惡寒 疲勞感 等 毒感과 비슷한 症狀이 나타나며, 發熱 1~3日 後부터 얼굴을 始作으로 다른 身體 部位에 發疹도 일어난다. 이런 症狀은 2~4週 假量 持續된다. 通商 몇 週 內에 無難히 回復되지만 重症으로 進行되는 境遇도 있다. 醫療 인프라가 不足한 아프리카에서는 致死率이 最大 10%에 이른다.

원숭이痘瘡은 사람이나 動物과의 接觸으로 傳播된다. 바이러스는 祈禱나 눈, 코, 입, 損傷된 皮膚 等을 통해 浸透한다. WHO는 “원숭이痘瘡은 緊密한 接觸을 통해 傳播되기 때문에 感染者와 密接 接觸者에 對한 對應에 焦點을 맞춰야 한다”고 强調했다. 醫療 從事者나 感染者의 家族들이 感染 危險이 높다. 只今까지 이 疾患에 對해 立證된 治療法은 없지만, 旣存 天然痘 백신으로도 85% 假量 豫防 效果가 있는 것으로 分析된다.

영국 보건안전청(UKHSA) 홈페이지 갈무리.© 뉴스1
英國 保健安全廳(UKHSA) 홈페이지 갈무리.ⓒ 뉴스1


一角에서는 이 疾患이 성병일 可能性도 提起하고 있다. 英國 保健當局은 英國과 유럽에서 確認된 感染 患者 中에 게이나 兩性愛 男性의 比率이 相當히 높다고 밝혔다. 스페인 首都 마드리드에서도 感染者들이 같은 사우나를 利用한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흔히 말하는 沐浴湯이 아니라 게이 男性들이 主로 利用하는 施設을 뜻한다고 로이터通信은 報道했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感染 原因에 對한 섣부른 主張이 擴散되는 것을 警戒하고 있다. WHO는 “特定 그룹의 사람들을 낙인찍는 것은 容納할 수 없으며 病의 擴散을 끝내는 데 障礙가 된다”고 指摘했다.

CDC에 따르면 원숭이痘瘡은 1958年 처음 發見됐으며 實驗室 원숭이에게서 天然痘와 비슷한 症狀이 觀察돼 이런 이름이 붙었다. 사람이 感染된 事例는 1970年 아프리카 콩고에서 처음 報告됐고, 以後 줄곧 아프리카 地域을 中心으로 發病해 왔다.

美國 食品醫藥局(FDA) 局長을 지낸 스콧 고틀립 화이자 理事는 美國 CNBC放送에 出演해 “(원숭이痘瘡이) 이미 地域 社會에 널리 퍼져 있을 것”이라면서도 “擴散이 어려운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主要 傳染病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CDC는 “원숭이痘瘡을 豫防하려면 바이러스가 猖獗하는 地域에서 動物들과 接觸을 하지 말고 患者는 다른 사람들과 隔離하며 손 씻기를 生活化해야 한다”고 當付했다.


뉴욕=유재동 特派員 jarret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