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NN “머스크 引受 留保로 트위터 地獄에 빠졌다”|동아일보

CNN “머스크 引受 留保로 트위터 地獄에 빠졌다”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20日 13時 08分


코멘트
440億달러(藥 55兆7480億원)에 트위터를 引受하기로 트위터 理事會와 合意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트위터의 幽靈 使用者 統計에 對한 正確한 情報를 要求하면서 去來가 成事될 지 與否에 關心이 集中되고 있다.

이와 關聯 美 CNN은 19日(現地時間) 머스크가 트위터를 引受하든, 引受를 抛棄하든 트위터로선 長期的 訴訟戰이 不可避하다면서 이는 트위터로서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指摘했다.

머스크가 트위터 引受를 “진전시킬 수 없다”고 밝혔지만 트위터는 引受가 進行될 것을 樂觀하고 있다. 트위터側은 17日 聲明에서 “去來를 終結해 合倂을 進行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의 오락가락하는 態度는 引受價格을 깍기 위한 術數거나 去來를 撤回하려하기 때문이라는 見解가 많다. 어느 境遇든 한가지는 確實하다. 머스크가 트위터에 큰 어려움을 일으켰다는 點이다. 트위터는 이로 인한 打擊을 쉽게 벗어나기 어려울 展望이다. 이에 따라 트위터 職員들과 使用者, 株主 모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處地가 됐다.

于先 한가지 시나리오는 머스크가 要求하는 대로 職員들을 一部 減員하고 經營陣을 交替한 뒤 콘텐트 緩和 方式을 廢止해 廣告主와 利用者 및 남은 職員들의 士氣를 惡化시키는 길이 있다.

다른 시나리오는 트위터가 世界에서 가장 富者인 사람에 맞서 去來 合意 取消를 補償하도록 하는 長時間의 訴訟에 매달리는 것이다. 트위터는 다른 引受者를 摸索할 수도 있다. 어느 境遇든 트위터가 職員들의 離脫을 막고 回生의 契機를 마련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것이다.

지난 13日 웨드부시의 分析家 댄 아비브스는 머스크가 去來를 “暫定 猶豫한다”고 밝혔을 때 “트위터 서커스쇼”가 “13日의 金曜日 밤 쇼”가 됐다고 말했다.

처음부터 去來가 끝까지 成事될 수 있을 지에 對한 疑懼心이 있었다. 지난달 머스크가 트위터 引受 意思를 밝힌 直後 머스크는 테드(TED) 콘퍼런스 現場 인터뷰에서 “引受할 수 있을 지 確信하지 못한다”고 말했었다. 業界에서는 머스크가 引受 費用을 마련할 수 있을 지에 對해 疑問을 提起했다. 머스크가 自身이 保有한 테슬라 株式을 擔保로 돈을 빌리려 하는 渦中에 테슬라 株價가 最近 下落하면서 疑問이 더 커졌다.

머스크는 트위터 株式을 株當 54.20달러(藥 6萬8700원)의 價格으로 引受하기로 했지만 引受 提議 以後 트위터 株價는 引受價보다 크게 낮은 價格으로 去來돼 去來價 元來 合意대로 成事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展望이 커졌다. 트위터 株價는 지난 달 머스크가 引受 意思를 밝힌 뒤 오른 額數 以上으로 떨어졌다.

머스크는 트위터가 지난 分期 幽靈 使用者數를 크게 低評價했을 것으로 主張하고 있으나 主張의 根據를 提示하진 않고 있다. 一部 法律專門家는 머스크가 自身이 去來를 撤回할 수 있는 條件인 “確實한 否定的 事件”을 充足하기 위해 幽靈使用者 情報가 不正確하다는 主張을 펴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머스크가 그런 主張을 立證하는 것도 쉽지 않다. 트위터가 幽靈 使用者가 實 使用者의 5% 未滿이라고 强調하고 나선 것이다. 나아가 트위터는 머스크가 트위터에 對한 企業實査를 免除한 事實도 公開했다. 더우기 幽靈 使用者 問題가 去來를 霧散시킬 것이라는 憂慮는 머스크가 트위터를 引受하면서 밝힌 動機와는 相衝하는 것이다.

머스크가 結局 去來를 抛棄하는 境遇 10億달러(約 1兆2670億)의 違約金을 물어야 한다. 트위터側은 이에 더해 머스크를 相對로 合倂 履行을 要求하는 訴訟을 提起할 수도 있다.

보스턴대 法學科 브라이언 퀸 敎授는 트위터가 去來 合意 履行을 强制하는 訴訟을 提起할 境遇 “法的으로 유리한 立場”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트위터가 이 길을 選擇하기에는 事業的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引受價格 引下에 合意할 可能性을 排除하기 어렵다.

웨드부시의 아이브스는 “訴訟에 12個月에서 18個月이 걸린다. 이는 트위터로선 큰 負擔이다. 트위터는 基本的으로 큰 狼狽를 當했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트위터 引受 名分으로 言論自由를 내세우며 콘텐트 制限을 풀 것이라고 말했었다. 그는 또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의 計定을 復舊하고 다른 永久 停止 措置도 解止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一部 專門家들은 이런 措置로 保守主義者의 트위터 利用이 늘어나겠지만 虛僞情報와 戱弄이 亂舞하게 돼 廣告主와 一般 利用者들을 줄일 것으로 豫想한다.

노트르댐 大學校 技術倫理 擔當 커스텐 마틴 敎授는 “쓰레기 콘텐트로 가득한 플랫폼이 成功한 事例는 없다”고 말했다. 머스크 主張과 달리 트위터의 콘텐트 制限을 풀면 事業的으로 成長하기 어려울 可能性이 큰 것이다.

머스크가 去來를 留保시킨 狀況에서 트위터는 머스크가 批判하는데 따라 事業을 다시 點檢해 幽靈 使用者를 確認하고 콘텐트 制限을 푸는 決定을 해야 한다.

트위터는 出帆 以來 利用者를 늘리고 株價를 浮揚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머스크의 引受 提議 移轉 트위터 株價는 8年前 上場 첫날 株價를 밑돌았다.

去來가 霧散되는 境遇 成長을 要求하는 株主들의 壓迫도 더 커질 것이지만 技術株들이 暴落하는 渦中이다. 머스크가 提議한 價格보다 크게 후려친 價格에 引受하겠다는 投資者가 나타날 可能性도 排除하기 어렵다.

트위터는 다른 引受 意向者를 찾아보는 것을 考慮했으나 머스크가 이미 公開的으로 引受 意思를 밝혔고 “規制나 資金 等 여러 面에서 트위터를 引受할 만한 第3者가 없을 것 같아서” 抛棄했다고 밝혔다.

이는 머스크의 引受 提議로 觸發된 混亂을 한層 加重시키는 일이다.

CFRA硏究所 先任硏究員 앤젤로 紙노는 “내가 트위터 職員이라면 이곳저곳 履歷書를 낼 것이다. 이런 狀況에서 제대로 일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미 트위터를 떠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番週 高位 職員 3名이 辭職했다고 트위터側이 밝혔으며 지난週에는 新規雇傭을 一部 줄이고 消費者 總括 케이본 베이크푸르와 賣出責任者 브루스 팰크 等 長期 雇用된 經營陣 2名을 中途 解任했다고 밝혔다.

爬羅그 아그라왈 트위터 CEO는 지난 週 “引受 合倂되는 마당에 ‘레임 德’李 된 CEO가 變化를 堪當해야 하는 理由”를 技術 産業界의 어려운 狀況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去來가 成事될 것으로 보지만 어떤 狀況에도 對備해야 하며 트위터를 위해 옳은 決定을 해야 한다. 會社 所有權이 누구에게 가든 트위터 顧客과 協力者, 株主, 우리 모두를 위해 트위터의 事業을 改善해야 한다. 우리 業界는 現在 巨視的으로 큰 어려움에 處해 있다. 나를 包含한 트위터 經營陣은 트위터가 引受된다고 해서 重要한 意思決定을 미루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