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白堊館 “쿼드-IPEF로 安保 構造 새로 짜겠다”… 시진핑 “一方的 安保 追求, 새로운 危險 招來”|東亞日報

白堊館 “쿼드-IPEF로 安保 構造 새로 짜겠다”… 시진핑 “一方的 安保 追求, 새로운 危險 招來”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美 ‘中 包圍 戰略’ 强化에 中 反撥

美國 白堊館은 18日(現地 時間) 조 바이든 大統領의 아시아 巡訪에 對해 “쿼드(Quad) 頂上會議와 印度太平洋 經濟프레임워크(IPEF)를 통해 民主主義 國家가 規則을 定하고 印度太平洋 域內 安保 構造를 새롭게 定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全 世界에 强力한 메시지를 보낼 것이며 中國도 이를 듣게 될 것”이라며 IPEF가 中國 牽制用임을 迂廻的으로 밝혔다.

제이크 설리번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은 이날 브리핑에서 “IPEF는 디지털 經濟 規則을 定하는 것부터 安全하고 彈力的인 供給網 保障과 에너지 轉換 等 새로운 經濟 課題 解決을 위한 새로운 모델”이라고 말했다. 그는 中國 反撥에 對해 “IPEF는 否定的인 메시지가 아니며 한 國家만을 겨냥한 것도 아니다”라면서도 IPEF가 世界에 發身하는 메시지를 中國이 들을 것이라고 했다. 설리번 補佐官은 美國과 日本 濠洲 印度가 參與하는 쿼드 頂上會議에 對해선 “4個國이 힘을 합쳐 자유롭고 開放的인 印度太平洋 原則을 守護하고 支持할 것”이라고 했다. ‘자유롭게 開放的인 印度太平洋’은 美國이 中國을 牽制할 때 쓰는 表現이다.

特히 그는 “유럽 戰略과 印度太平洋 戰略은 統合과 共生 關係”라며 “이들을 連繫할 特別한 力量이 있는 바이든 大統領 任期 내내 特徵的인 外交 政策이 될 것”이라고 했다.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는 6月 頂上會議에서 中國 牽制를 담은 新戰略 槪念을 採擇할 豫定이다. 유럽과 아시아에서 同時에 中國을 包圍, 壓迫하는 戰略을 쓰겠다는 것이다.

中國은 쿼드 頂上會議와 IPEF 出帆에 對해 “派閥을 끌어들여 分裂과 對抗을 하려는 어떤 試圖도 實現될 수 없다”며 美國 批判 水位를 높였다. 中國 신화통신은 양제츠 中國 共産黨 政治局 委員 兼 中央外事工作委員會 辦公室 主任이 이날 설리번 補佐官과의 通話에서 “私利私慾으로 아시아太平洋 國家의 根本的이고 長期的인 利益을 해치는 行爲는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傳했다.

臺灣 王메이화 經濟部長은 19日 立法院(議會)에 出席해 IPEF 參與를 美國 側과 論議할 수 있다고 밝혔다. 中國을 世界 供給網에서 排除하려는 IPEF에 臺灣 參與가 現實化되면 中國의 反撥 强度가 한層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梁 主任은 “美中 關係에서 가장 重要하고 敏感하며 核心的인 問題”가 臺灣 問題라며 “美國의 ‘臺灣 카드’ 利用은 잘못된 길을 漸漸 더 멀리 가는 것이며 國際 情勢를 더욱 危險한 地境으로 만들 것”이라고 警告했다.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은 이날 “다른 나라의 安保를 희생시키는 代價로 一方的으로 自己 安保를 追求하는 것은 새로운 矛盾과 危險을 招來할 뿐”이라고 警告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quad #ipef #中 包圍 戰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