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北 IT 僞裝就業 警告…核·미사일 資金 調達|東亞日報

美, 北 IT 僞裝就業 警告…核·미사일 資金 調達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17日 08時 14分


코멘트
美國 聯邦搜査局(FBI)과 財務部, 國務部가 北韓 勞動者의 僞裝 就業과 關聯해 國際社會 및 民間·公共 分野에 警告性 指針을 發令했다.

재무부는 16日(現地時間) 홈페이지를 통해 國際 社會 및 民間 分野, 大衆 等을 相對로 北韓 情報技術(IT) 勞動者가 北韓 國籍이 아닌 척 就業을 試圖할 수 있다는 警告性 指針을 公開했다.

이들은 “北韓 IT 勞動者를 雇用하거나 그 活動을 支援할 境遇 知識財産權 및 데이터, 資金 竊盜부터 平板上 危險, 그리고 美國, 유엔 當局의 制裁 等 法的 結果까지 다양한 危險을 提起한다”라고 警告했다.

指針에는 北韓이 高熟鍊 IT 勞動者 數千 名을 全 世界에 配置해 大量破壞武器(WMD) 및 彈道미사일 資金을 調達하려 한다는 內容이 담겼다.

이들은 海外의 소프트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開發 需要에 맞춰 企業, 暗號貨幣, 保健, 피트니스, 소셜 네트워킹,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等 多樣한 分野 開發에 參與하는 것으로 보인다.

北韓 IT 勞動者들은 主로 北美 地域을 비롯해 유럽, 東아시아 等에서 프리랜서 契約을 活用한다고 한다. 그러면서도 自身들을 北韓 國籍이 아니라 美國 素材 遠隔 勤務者 等으로 紹介한다.

假名을 使用하고 接續 位置를 숨기려 假想私設網(VPN), 假想서버(VPS), 第3國 IP 住所와 프록시 計定을 使用하는 等 樣相도 擧論됐다. 假짜 또는 竊取한 身分 書類도 使用한다고 美國 政府는 警告했다.운전면허증, 社會保障番號, 旅券 等 僞造 書類도 活用한다.

北韓 國籍임을 숨기려 韓國 國籍을 詐稱하는 境遇도 있다고 指針은 說明했다. 이들은 特히 北韓 國籍이 아닌 이들에게 都給을 주는 方式 等으로 實際 身分 또는 位置 把握을 더 어렵게 하는 境遇도 있다.

指針은 “北韓 IT 勞動者는 通商 惡性 사이버 活動과 區分되는 業務에 從事한다”라면서도 “契約者로서 얻은 機密 接近權을 惡性 사이버 活動을 可能케 하는 데 使用해 왔다”라고 指摘했다. 아울러 이들 勞動者가 强制 勞動 狀態인 境遇도 있을 수 있다고 指針은 警告했다.

海外에 IT 勞動者를 派遣하는 北韓 團體로는 軍需工業部 313總局, 原子力工業省, 朝鮮人民軍(KPA) 및 國防省 傘下 軍事 團體, 中央黨 科學敎育部 平壤情報技術國 等이 擧論됐다.

特히 313總局의 境遇 核·彈道미사일을 包含한 北韓의 硏究·開發·生産을 統制한다. 海外 IT 勞動者를 통해 벌어들인 資金이 北韓 核·彈道미사일 開發 資金으로 使用될 수 있다는 意味로 解釋된다. 原子力工業省度 北韓 核武器 프로그램에 中隊 役割을 遂行한다고 알려져 있다.

北韓 IT 勞動者는 工場 또는 海外 建設 프로젝트에 從事하는 人力보다 最少 열 倍의 收益을 올린다고 한다. 個人에 따라 한 해 30萬 달러(約 3億8550萬 원)를 벌기도 하며, 팀으로 일할 境遇 總 年 300萬 달러(約 38億5500萬 원)를 벌기도 한다.

美國 政府는 “이들 輸入의 相當 比重은 WMD 等 北韓 政權의 優先順位에 支援된다”라고 말했다. 中國, 러시아에서 主로 活動하는 것으로 보이며, 아프리카와 東南아시아에도 活動 人力이 있는 것으로 把握된다.

재무부와 國務部, FBI는 指針에서 “金正恩은 外貨와 收益, 作戰 支援의 中隊 源泉으로 IT 勞動者의 重要性을 認識한다”라고 說明했다. 또 “北韓 IT 勞動者는 武器 開發 프로그램 等 政權의 가장 높은 經濟·安保 優先順位에 資金을 支援하는 核心 收入源을 提供한다”라고 했다.

또 國際社會 및 民間 分野에는 이들 北韓 IT 勞動者를 雇用하지 않도록 入社 志願書를 關係 機關에 直接 確認하고, 身元 確認 書類를 綿密히 調査하며, 身元 確認을 위한 畫像 面接을 實施하도록 勸告했다.

아울러 暗號貨幣를 통한 決濟는 삼가고 銀行 情報 및 勤務 場所, 時間을 確認하며, 文書上 住所로 物件을 收取하지 못할 境遇 疑心하라고도 했다.

國務部는 聲明을 통해 民間 企業 및 디지털 決濟 플랫폼 等에서 無心코 北韓 IT 勞動者를 雇用하는 等 狀況을 防止하기 위해 情報와 手段을 提供하는 次元에서 이番 指針을 發刊했다고 說明했다.

이어 “美國은 犯罪 活動을 可能하게 하거나 北韓의 不法的인 WMD·彈道미사일 프로그램에 直接 支援을 提供하고 國際 平和와 安保를 威脅할 수 있는 北韓의 不法 收益 創出 活動을 抑制하는 데 專念한다”라고 했다.

[워싱턴=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