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60年代 美國서 落胎 도운 ‘더 제인스’, 그들은 누구인가|동아일보

1960年代 美國서 落胎 도운 ‘더 제인스’, 그들은 누구인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6日 16時 19分


코멘트
더 제인스(The Janes) 멤버들로 왼쪽부터 마사 스콧, 잔 갈라처-레비, 애비 페리서스, 쉴라 스미스, 매들린 슈벵크. 1972년 경찰에 체포되기 전에 더 제인스가 남긴 마지막 단체 사진. 선댄스 영화제 홈페이지 캡처
더 제인스(The Janes) 멤버들로 왼쪽부터 마사 스콧, 盞 갈라處-레비, 애비 페리鉏스, 쉴라 스미스, 매들린 슈벵크. 1972年 警察에 逮捕되기 前에 더 제인스가 남긴 마지막 團體 寫眞. 선댄스 映畫祭 홈페이지 캡처
“諸人의 電話番號가 맞나요?”

1972年 美國 一理노이州 시카고의 公衆電話 부스 안. 當時 21歲의 어린 나이에 願치 않는 妊娠을 한 에일런 스미스 氏는 新聞 廣告에서 본 ‘諸人(Jane)’의 電話番號를 操心스럽게 눌렀다. 이윽고 電話機 너머로 自身을 제인이라고 紹介한 女子의 목소리가 들렸다. 그는 두려움에 떠는 스미스 氏에게 妊娠몇 駐車인지, 健康 狀態는 어떤지, 堪當할 수 있는 費用은 얼마인지 等을 물었다. 마지막으로 한 아파트 住所를 紹介하며 電話를 끊었다.

14日(現地 時間) 美 워싱턴포스트(WP)는 1973年 美 聯邦大法院이 女性의 落胎權을 保障한 ‘로 對 웨이드’ 判決을 내리기 前 女性들의 落胎 施術을 도왔던 團體 ‘더제인스(The Janes)’를 紹介했다. 1969年 시카고에서 만들어진 이 團體는 專業主婦, 職場人, 學生 等 7名의 女性이 活動했다.

스미스 氏는 電話로 諸人이 紹介해 준 아파트를 찾았다. 落胎 施術 過程에 對해 詳細히 說明을 들은 스미스 氏는 아이를 지웠다. 그는 “正말 具體的인 情報를 들었고, 安心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는 以後 本人이 直接 더 제인스의 멤버로 合流해 自身과 비슷한 處地에 놓인 女性들의 妊娠 中絶 施術을 도왔다.

○ ‘더 제인스’의 起源
더제인스는 1960年代 美 全域을 휩쓴 人權 運動의 一環으로 始作했다. 1969年 當時 美 50個 州에서 落胎가 合法이었던 주는 4곳에 不過했다. 더 제인스 멤버 中 한 名인 로라 캐플런 氏는 “1960年代 시카고의 괜찮은 아파트 月貰가 150달러였는데 不法 落胎 施術費는 平均 500달러에 達했다”고 말했다.

캐플런 氏는 “우리는 全國의 다른 女性 解放 團體들처럼 女性들이 不法 落胎 施術로 苦痛 받는 것을 돕고 싶어 모였다”고 했다. 特히 더 제인스의 특별한 點은 落胎 施術을 할 經濟的 能力이 없던 女性들이 하나둘 모여 女性들에게 必要한 서비스를 直接 提供하게 된 點이 라고 强調했다. 女性들이 落胎 施術을 하는 데 必要한 돈을 모으는 것을 돕는 것으로부터 始作해 나중엔 直接 醫師들과 連結해주기도 했다는 것이다.

다른 멤버 마사 스콧 氏는 不法 落胎 施術의 가장 큰 被害者는 가난한 有色人種 女性이라고 했다. 스콧은 “우리에게 오는 사람들은 大部分 젊고 가난한 黑人 或은 라틴系 女性이었다. 그들은 落胎가 合法인 主로 移動할 돈이 없었다”고 說明했다.

醫大生으로 더 제인스의 멤버가 된 앨런 바일랜드 氏는 “不法 施術로 인해 膀胱, 質, 子宮 等에서 化學的 火傷을 입은 것을 숱하게 봤다”며 “一部 女性들은 敗血性 쇼크를 앓기도 했다”고 回顧했다.

○1972年 警察 逮捕의 밤
1972年 5月 3日 點心. 더 제인스가 活動하던 아파트에 警察들이 들이닥쳤다. 當時 시카고에서 不法이었던 落胎 施術을 提供한다는 嫌疑로 아파트에 있던 모든 사람을 逮捕했다. 더 제인스 멤버 7名과 施術을 받으러 온 患者 6名이었다.

警察이 아파트를 휩쓸자 더 제인스 멤버들은 서둘러 醫療 機器를 窓밖으로 던졌다. 그리고 患者 情報가 담긴 用紙들을 紙匣에 숨기거나 입에 넣고 삼켰다. 집에 있던 모든 사람은 시카고 警察署로 連行되었고, 7名의 諸人은 落胎 嫌疑로 起訴됐다.

그로부터 7個月 뒤인 1973年 1月 22日. 聯邦大法院이 落胎를 美國 全域에서 合法化한 ‘로 對 웨이드’ 判決을 내리면서 더 제인스 멤버들에 對한 모든 告訴가 取下됐다. 落胎 施術이 合法化되며 더 제인스 멤버들도 解體 手順을 밟았다.

이달 2日 流出된 聯邦大法院의 判決文 草案에는 ‘로 對 웨이드’ 判決을 뒤집을 수 있다는 內容이 담겼다. 스미스 氏는 “該當 文件은 時代를 逆行한다. 只今까지 女性의 落胎權을 위해 싸워온 모든 時間이 지워진 것처럼 보인다”고 憤怒했다. 萬若 聯邦大法院이 ‘로 對 웨이드’ 判例를 最終的으로 뒤집는다면 더제인스 같은 團體가 다시 活動할 수밖에 없다고 指摘했다.


이채완 記者 chaewa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