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國務部 홈피서 ‘中 唯一政府’ ‘臺灣獨立 不支持’ 文句 削除|東亞日報

美 國務部 홈피서 ‘中 唯一政府’ ‘臺灣獨立 不支持’ 文句 削除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11日 13時 16分


코멘트
美國 國務部가 홈페이지 揭載된 ‘臺灣’ 關聯 文句 變更과 關聯해 中國이 反撥하자 “臺灣에 對한 政策이 바뀐 것은 없다”고 解明했다.

AFP通信에 따르면 네드 프라이스 國務部 代辯人은 10日(現地時間) “우리의 政策에 바뀐 것은 없다”며 “우리가 한 일은 팩트 시트를 업데이트한 것뿐이다. 이는 全世界와 關係에서 우리가 日常的으로 하는 일”이라고 했다.

프라이스 代辯人은 “우리는 中華人民共和國(PRC)李 責任感 있게 行動하고 臺灣에 對한 壓力을 증가시키기 위해 假飾的인 行動을 하지 않을 것을 促求한다”고 했다.

美 國務部는 홈페이지에 따르면 現在 ‘美國-臺灣 關係’ 說明에는 “美國은 臺灣關係法, 美·中 3個 聯合公報, 6個 保障에 따라 오래된 하나의 中國 原則을 가지고 있다. 美國은 臺灣과 外交 關係를 맺고 있지는 않지만 우리는 非公式的 强力한 關係를 가지고 있다”고 돼 있다.

이는 最近 修正된 것으로 앞선 버전에는 美國 政府는 中華人民共和國 政府를 中國 唯一의 合法 政府로 認識하며 臺灣은 中國의 一部이고 中國은 分離될 수 없는 하나의 中國이라는 것을 認定한다고 돼 있다. 또 美國 政府는 臺灣의 獨立을 支持하지 않는다는 表現도 있다.

中國 政府가 唯一한 合法 政府라는 點, 臺灣 獨立 불(不) 支持 等 主要 發言이 削除된 것이다. 이에 中國 外交部는 卽刻 하나의 中國 原則을 毁損하려는 꼼수라고 反撥했다.

자오리젠 中國 外交部 代辯人은 “世上에는 오직 하나의 中國만 있고, 臺灣은 中國 領土의 割愛할 수 없는 一部分”이라며 “中華人民共和國 政府는 모든 中國의 唯一한 合法 政府다. 이는 國際社會의 普遍的인 共通認識이며 國際關係의 準則”이라고 말했다.

자오 代辯人은 “歷史는 歪曲할 수도, 事實을 否認할 수도, 是非를 歪曲할 수 없다”며 “美國은 美·中 3個 聯合公報에서 臺灣 問題와 關聯 ‘하나의 中國 原則’에 對해 約束했다. 現在 美國이 臺灣 關係 事實 리스트를 修正하는 것은 하나의 中國 原則을 허무려는 꼼수”라고 批判했다.

그는 “臺灣 問題와 關聯한 政治的 弄奸은 臺灣海峽의 現象을 바꾸려는 試圖이며 반드시 불을 지펴 몸을 불사를 것”이라고 했다.

자오 代辯人은 “美國은 반드시 하나의 中國 原則과 美中 3個 聯合 公報 規定을 遵守해야 한다”며 “朝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臺灣 獨立을 支持하지 않는다는 發言을 現實化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한便 美·中間 3個 聯合公報(Three Joint Communique)는 1972年 2月 28日 상하이 共同聲明, 1979年 1月 1日 美·中 外交正常化에 따른 共同宣言文, 1982年 8月 17日 第17次 美·中 共同聲明을 通稱한 것이다. 美中關係 및 臺灣問題를 規定하는 基本이 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美國은 ‘하나의 中國’ 原則을 支持한다는 立場을 維持하고 있다.

臺灣關係法(Taiwan Relations Act)은 ‘6個 保障’과 더불어 美國의 對中國 政策의 基準이 되고 있다. 美國이 臺灣과 斷交하고 相互防衛條約度 廢棄해 非公式 關係를 維持하기 始作한 1979年 制定된 美 國內法이다. 또한 兩國間 相互代表部 設置도 이를 통해 可能했다. 公式 外交 關係가 없는 特定 國家에 國內法을 통해 安保를 保障한다는 것은 例外的이다.

臺灣關係法에는 臺灣에 對한 防禦的 性格의 武器 提供, 臺灣 高位 人士 訪美 許容 等이 規定돼 있다. 特히, 美國 大統領은 臺灣 住民의 安保, 社會, 經濟 體制에 對한 어떠한 威脅, 그리고 이로부터 惹起되는 美國의 利益에 對한 어떠한 危險度 迅速히 議會에 通報하도록 하고 있다.

로널드 레이건 政府였던 1982年 美國이 發表한 ‘6個 保障(Six Assurances)’엔 臺灣에 對한 制約없는 武器 輸出, 臺灣 主權의 事實上 認定(美國의 臺灣 主權 問題에 對한 長期的인 立場에는 變함이 없음), 臺灣에 不利한 兩岸 關係 協商 强要 禁止 等이 담겼다. 美國에선 3個 共同聲明보다는 臺灣關係法과 ‘6個 保障’에 힘을 더욱 실어주는 雰圍氣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