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落胎權 問題로 발칵 뒤집힌 美…“憤怒의 여름” 大規模 示威 豫告|東亞日報

落胎權 問題로 발칵 뒤집힌 美…“憤怒의 여름” 大規模 示威 豫告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6日 10時 02分


코멘트
女性의 落胎權을 認定한 ‘로 臺(對) 웨이드’ 判決을 뒤집는 趣旨의 美國 聯邦大法院 判決 草案이 流出된 가운데 美國의 여러 市民團體가 오는 14日 全國的인 示威에 나선다. 半世紀 가까이 美國 女性들의 落胎權을 保障해온 法的 根據가 흔들릴 危機에 處하자 美國 社會가 들끓고 있는 것이다.

6日(現地時間) AFP 通信 等에 따르면 家族計劃聯盟(Planned Parenthood Action Fund)의 代表理事 켈리 로빈슨은 오는 14日을 ‘大規模 行動의 날’로 定하고 뉴욕, 워싱턴,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等 4個 都市에서 數百名의 行進 및 示威를 豫告했다.

로빈슨 代表는 “全國的으로 우리의 憤怒를 表出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番 集會에는 女性行進(Women‘s March), 울트라바이올렛, 무브온 等 다른 進步 團體들도 參與한다. 具體的인 日程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集會로 始作해 行進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場所 및 演說者 等에 對한 仔細한 情報는 앞으로 公開될 豫定이다.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의 女性嫌惡的·人權差別的 發言에 反對하는 集會를 열어온 進步 團體 女性行進의 레이첼 카모나 代表도 “이 나라 女性들에게 이番 여름은 憤怒의 여름이 될 것이라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라나 엡팅 무브온 代表 亦是 “우리는 以前에 보지 못한 에너지를 보고 있다”며 “공화당에 對한 우리의 메시지는 분명하다”고 强調했다.

美國 곳곳에서는 判決文 草案이 流出된 지난 2日 밤부터 示威가 벌어졌다. 지난 3日에는 1000名이 넘는 人波가 大法院 本部 밖에 모이기도 했다. 法院은 示威를 憂慮해 法院 周邊에 臨時 울타리를 設置해둔 狀態다.

◇’로 對 웨이드‘ 判決 50年 만에 뒤집히나…오는 6月 最終 判決

앞서 美國 政治專門媒體 폴리티코는 지난 2日 사무엘 알리土 大法官이 作成한 落胎 權利 關聯 判決 多數意見 草案이 法院 內部에서 回覽되고 있다고 報道했다. 事件이 繫留 中일 때 意見 草案이 流出된 것은 異例的이다.

알리土 大法官은 98쪽에 達하는 多數意見 草案에서 “로 對 웨이드 判決은 처음부터 터무니없이 完全히 잘못된 것”이라고 主張했다.

美國에서의 落胎 合法化는 1973年 로 對 웨이드 判決을 통해 이뤄졌다. 이 判決은 胎兒가 獨自的으로 生存이 可能하다고 여겨지는 妊娠 22~24週 以前까지 妊娠中絶을 許容하도록 했다.

以後 聯邦大法院은 1992年 ’케이시 判決‘이라 불리는 判決에서 落胎 合法化 原則은 維持하면서도 로 對 웨이드 判決의 立場을 部分的으로 修正했다. 女性에게 ’지나친 負擔‘을 주지 않는 線에서 各 州 政府가 妊娠中絶 規制 條項을 自體的으로 마련할 수 있도록 許容한 것이다.

그러나 미시시피州(州)는 落胎 禁止 基準을 妊娠 20週 後에서 妊娠 15週까지로 앞당겼고, 深刻한 胎兒 畸形 等을 除外한 모든 落胎를 禁止했다. 또한 産母를 救하기 위해 落胎를 施術한 醫師도 最大 懲役 10年刑에 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落胎 클리닉 業體 ’잭슨女性保健機構‘는 州 政府를 相對로 訴訟을 걸고 法 施行에 制動을 걸었다.

聯邦大法院은 現在 미시시피州의 法律에 對한 違憲 與否를 가리는 心理를 進行 中이며, 오는 6月께 最終 決定을 내릴 것으로 展望된다.

問題는 공화당과 민주당 出身 大統領이 指名한 大法官이 6名 臺 3名이라는 聯邦大法院이 事實上 均衡을 잃었다는 點이다. 美國에서 大法官은 스스로 辭任하거나 死亡하지 않는 한 平生 維持되는 終身職이다.

존 로버츠 聯邦大法院長은 流出 文件이 眞僞임을 確認했으며, 草案이 最終 判決로 이어질 境遇 最少 20個 州에서 大部分의 落胎가 不法化된다.

◇11月 中間選擧 ’뜨거운 감자‘로 急浮上…“投票函 앞에서 만나자”

落胎權을 두고 공화당과 민주당이 50年 동안 熾烈한 論爭을 벌여온 만큼, 이番 流出 事件은 오는 11月 中間選擧에서 主要 爭點으로 急浮上했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지난 3日 聲明을 통해 “女性의 (中絶) 選擇은 基本權이라고 믿는다”며 “우리 法의 公正性과 安定性은 法律을 뒤집지 말라고 要求하고 있다”고 말했다. 中間選擧에서 落胎權을 擁護하는 候補를 選擇해야 한다는 趣旨다.

버락 오바마 前 大統領 夫婦도 “落胎權을 成文化하려는 사람들에게 投票하라”는 聲明을 내며 加勢했고, 엡팅 代表도 “우리는 5月과 6月 거리(示威)에서 만날 것이고, 11月에는 投票函 앞에서 만나자”며 민주당 側에 힘을 실었다.

反面 공화당 全國委員會는 알리土 大法官의 主張과 같이 “落胎 決定은 이제 州 政府로 돌아갈 때”라고 主張하며 保守層의 結集을 呼訴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上院 院內代表도 “活動家들의 壓力에 屈服하는 法院은 司法的 正當性을 弱化할 뿐”이라며 “大法院의 獨立性에 對한 攻擊”이라고 批判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