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틴이 키운 킬러傭兵… 가는 곳마다 人權 蹂躪-殘酷行爲 惡名[글로벌 포커스]|東亞日報

푸틴이 키운 킬러傭兵… 가는 곳마다 人權 蹂躪-殘酷行爲 惡名[글로벌 포커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러, 우크라 侵攻에 投入한 ‘바그너그룹’
2014年 크림半島 合倂때 첫 登場
海外 ‘푸틴의 그림자 네트워크’

예브게니 프리고진(왼쪽)이 2011년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외곽 자신의 식당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당시 총리에게 음식을 서빙하고 있다. NPR
예브게니 프리고진(왼쪽)李 2011年 러시아 首都 모스크바 外郭 自身의 食堂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當時 總理에게 飮食을 서빙하고 있다. NPR
《그들의 存在를 크렘린궁은 否認한다. 하지만 그들은 海外에서 暗約하며 블라디미르 푸틴 大統領을 擁衛하는 活動을 펼친다. 傭兵 戰鬪, 虛僞造作情報 流布, 利權 介入, 自願 奪取, 民間人 殺害…. ‘푸틴의 그림자 部隊’ 바그너그룹이다.》

푸틴의 그림자 部隊 ‘바그너그룹’


러시아軍이 占領했다 退却한 우크라이나 首都 키이우 外郭 마을 부차의 모습은 世界를 憤怒케 했다. 殺害된 民間人들이 길가에 널브러져 있었다. 女性과 어린이도 例外는 아니었다. 兩손이 뒤로 結縛되거나 拷問 痕跡이 남은 屍身도 적지 않았다. 獨逸 時事週刊誌 슈피겔에 따르면 獨逸 聯邦情報員(BND)李 부차 地域 러시아軍 交信을 盜聽한 結果 每日 어떤 殘酷行爲를 할지 議論하는 內容이 들어 있었다. BND는 ‘바그너그룹(Wagner Group)’으로 알려진 러시아 傭兵들이 부차에서 民間人 對象 殘酷行爲를 主導했다는 證據를 確保했다.


名目上 民間軍事企業(PMC·Private Military Company)으로 分類되는 바그너그룹은 主로 중동 中央아시아 아프리카 紛爭 地域에 派遣돼 러시아軍 背後에서, 또는 獨自的으로 活動한다. 러시아軍 所屬이 아니어서 國際法이 禁止한 民間人 虐殺이나 人權 蹂躪을 恣行해도 크렘린궁에 責任을 묻기 어렵다. 바그너그룹이라는 이름을 가진 團體는 世界 어디에도 없다. 러시아 憲法은 民間軍事業體를 禁止한다.

美國 外交安保專門誌 苞鱗폴리시(FP)는 바그너그룹을 알려면 ‘바그너그룹이라는 存在는 없을 可能性이 높다는 것을 理解하는 것이 于先’이라고 說明한다. 存在 自體가 不明確하다는 點이 바그너그룹이 存在하는 理由일지 모른다는 얘기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의 ‘그림자部隊’로 통하는 이들은 누구인가.
○ 푸틴-프리고진-웃킨 三角 고리
바그너그룹은 2013年까지 러시아情報總局(GRU) 特需旅團 所屬이던 드미트리 웃킨이 2014年 設立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그너는 웃킨이 GRU에서 活動할 때 使用한 暗號名이다. 아돌프 히틀러가 좋아했던 作曲家 리하르트 바그너에서 따온 것으로 傳해진다. 푸틴이 우크라이나 侵攻 名分으로 ‘탈(脫)나치화’를 들어놓고는 事實上 히틀러를 追從하는 뜻을 지닌 傭兵 團體를 戰場에 投入한 것은 矛盾이라는 指摘도 있다.

西方 情報當局은 GRU가 바그너그룹을 統制한다고 보지만 크렘린궁은 이를 否認하고 있다. 2016年 크렘린宮 晩餐에서 웃킨이 푸틴과 나란히 찍은 寫眞이 公開됐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當時 크렘린宮 代辯人은 웃킨이 다른 軍人 300餘 名과 함께 表彰을 받았을 뿐이라고 解明했다. 웃킨이 表彰을 받은 理由는 밝히지 않았다.

美國 政府는 바그너그룹이 푸틴과 가까운 올리가르히(러시아 新興 財閥) 예브게니 프리고진의 돈으로 運營된다고 把握한다. 바그너그룹의 實質的 管理者이자 바그너그룹과 푸틴 사이의 仲介人인 셈이다. 프리고진은 2016年 美 大統領選擧, 2018年 美 下院選擧에 影響을 미치기 위해 輿論 造作을 벌인 輿論調査業體 인터넷調査局(IRA)과 콩코드經營컨설팅 所有主다. 두 業體는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의 ‘러시아 스캔들’을 調査한 로버트 뮬러 特別檢事 報告書에도 登場한다. 프리고진은 選擧 介入 嫌疑로 美 재무부 制裁 對象에 올라 있다.
○ ‘푸틴의 셰프’ 프리고진
프리고진은 소시지 都賣業者 出身이다. 1990年代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레스토랑을 하던 그는 상트페테르부르크 副市長이던 푸틴과 因緣을 맺었다. 푸틴이 市長에 이어 러시아 大統領이 되면서 푸틴이 즐겨 찾던 그의 레스토랑도 같이 興했다. 조지 W 부시 前 美國 大統領을 비롯한 世界 主要國 高位 人士도 푸틴을 따라 그의 레스토랑을 찾았다. 프리고진은 푸틴을 뒷배 삼아 케이터링(出張 料理)으로 발을 넓혔다. 푸틴의 크렘린宮 宴會를 獨차지하면서 ‘푸틴의 셰프’라는 別名을 얻은 뒤 鑛産業을 비롯해 文魚발처럼 事業 領域을 擴張했다.

軍 關聯 經驗이 없는 프리고진은 바그너그룹 軍事作戰에는 關與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바그너그룹이 아프리카나 中東 獨裁 政權의 體制 維持를 돕는 代價로 鑛物資源 採掘을 비롯해 各種 事業權을 따낼 때 自身 所有 企業을 契約業體로 넣어 收益을 얻는다. 여기서 나오는 돈이 크렘린궁과 바그너그룹 資金으로 調達된다고 알려졌다. 바그너그룹은 手段의 前 獨裁者 오마르 알바시르 政權에 政治·軍事 支援을 하고 그 代價로 金鑛 採掘權을 얻었다. 이 契約을 프리고진 所有의 鑛山企業 M-인베스트가 獲得했다. 프리고진은 自身이 바그너그룹과 關聯됐다는 疑惑을 認定한 적이 없다. 하지만 그의 業體 콩코드經營컨설팅 內部 資料에는 總括理事로 ‘드미트리 웃킨’이 올라 있다.

푸틴-웃킨-프리고진의 三角關係가 바그너그룹을 떠받치고 있다는 것은 公公然한 祕密이다. 푸틴은 2018年 新年 記者會見에서 바그너그룹에 對해 “러시아에서 法을 어기면 處罰받겠지만 海外에서 活動하고 있다. 世界 어디에서든 事業할 權利가 있다”며 바그너그룹의 存在를 認定하기도 했다.
○ 2014年 우크라이나서 活動 始作, 30個國 擴散

바그너그룹은 러시아가 海外에서 不法的인 軍事作戰을 벌일 때마다 活用하는 PMC로 받아들여진다. 이라크戰을 비롯한 戰爭터에서 活動한 美國 PMC와 槪念은 비슷하다. 美軍은 베트남戰爭 아프가니스탄戰爭 等에서 人命 被害가 커 反戰 輿論이 剛해지자 以後 PMC와 契約을 맺고 人命 被害가 큰 作戰이나 任務를 맡기곤 했다.

하지만 바그너그룹은 名目上 PMC일 뿐 事實上 러시아 GRU의 指揮 아래 움직이고 있다. 또 PMC의 主要 役割인 傭兵 및 警護 일만 하지는 않는다. 天然資源 開發權 獲得, 러시아를 위한 虛僞·造作情報 製作 및 流布 等 海外에서 活動하는 푸틴의 ‘그림자 네트워크’라고 볼 수 있다.

바그너그룹이 처음 모습을 드러낸 것은 2014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크림半島를 武力으로 强制倂合하고 우크라이나 東部 돈바스(도네츠크, 루한스크)에서 親러시아 分離主義 勢力을 도울 때다. 以後 시리아 리비아 中央아프리카共和國 手段 말리 모잠비크 等 中東 아프리카 中央아시아 紛爭 地域에 나타났다. 美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 따르면 지난 8年間 4個 大陸 30個國에서 바그너그룹의 活動이 捕捉됐다.

바그너그룹은 特히 아프리카 여러 나라에서 親러시아 權威主義 政權을 도와 極端主義 勢力 或은 叛軍을 彈壓하고 있다. 그 代價로 資源 採掘 같은 利權을 챙기면서 反(反)民主主義, 反美(反美) 이데올로기를 傳播하며 러시아의 國際舞臺 影響力을 擴大하고 있다.

最近에는 아프리카 말리가 바그너그룹의 主要 活動地였다. 프랑스는 2013年부터 ‘파리 테러’의 主犯으로 꼽히는 테러團體 이슬람國家(IS)를 抑制하기 위해 옛 植民地 말리에 兵力을 駐屯시켜 作戰을 遂行했다. 하지만 말리 軍政(軍政)李 바그너그룹 傭兵을 雇用하자 올 2月 이에 反撥해 駐屯軍 撤收를 밝혔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은 “말리 軍部는 테러에 맞서기 위해서가 아니라 權力을 지키려는 飽食動物 같은 意圖로 바그너그룹을 最高의 파트너로 여기고 있다”고 批判했다.
○ 가는 곳마다 人權 蹂躪-殘酷行爲
22日 AFP通信은 바그너그룹 傭兵들이 말리 民間人 屍身 10餘 具를 集團 埋葬하는 모습이 담긴 衛星 映像을 公開했다. 프랑스軍이 提供한 이 映像은 當時 퍼지던 ‘프랑스軍이 民間人을 虐殺, 集團 埋葬했다’는 트윗을 反駁하는 證據였다. 이 트윗은 바그너그룹에서 만든 여러 假짜 트위터 計定에서 뿌린 것이었다.

유엔 人權監視機構 휴먼라이트워치에 따르면 最近 6個月間 말리에는 바그너그룹 傭兵 約 1000名이 到着했다. 이들은 말리 軍人 約 30名을 산 채로 불에 태우고 IS 隊員으로 疑心된다며 民間人 300餘 名을 卽決 處刑했다.

올 2月 24日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全面 侵攻하자 이들은 우크라이나에 出沒했다. 西方 情報當局은 우크라이나 戰爭이 始作되고 한 달 동안 바그너그룹 傭兵 1000餘 名이 그동안 活動하던 리비아 시리아 等地에서 우크라이나에 進入한 것으로 推定한다. 이들 가운데 一部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 暗殺 任務를 띠고 키이우에 潛入했지만 失敗한 것으로 알려졌다.

숀 맥페이트 美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 硏究院은 最近 월스트리트저널(WSJ) 寄稿에서 바그너그룹 같은 傭兵을 活用한 軍事作戰이 增加한 것은 “殘忍한 戰爭을 最小限의 政治的 費用으로 치르게 해주기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그는 “戰場에서 傭兵의 殘酷行爲는 潛在的 顧客에게 一種의 廣告 役割을 한다. 이런 傾向이 커질수록 부차에서 目擊한 虐殺, 拷問 等을 現代 戰爭에서 더 자주 보게 될 것”이라고 警告했다.
○ 바그너그룹 追跡子들 줄줄이 疑問死
아프리카 말리에서 비밀리에 훈련 중인 러시아 바그너그룹 용병들 사진. 말리에서 철군을 시작한 프랑스군이 최근 공개했다. 말리 군정과 손잡은 바그너그룹 용병들은 민간인 300여 명을 학살하고 시신을 집단 매장하는 등 각종 잔혹행위를 벌인 의혹을 받고 있다. AP 뉴시스
아프리카 말리에서 祕密裏에 訓鍊 中인 러시아 바그너그룹 傭兵들 寫眞. 말리에서 撤軍을 始作한 프랑스軍이 最近 公開했다. 말리 軍政과 손잡은 바그너그룹 傭兵들은 民間人 300餘 名을 虐殺하고 屍身을 集團 埋葬하는 等 各種 殘酷行爲를 벌인 疑惑을 받고 있다. AP 뉴시스
疏箚 매클라우드 유엔 ‘傭兵 使用 實務그룹’ 委員長은 “바그너그룹의 모든 活動에는 透明性이라고는 없다”고 말한다. 이런 構造的 不透明性이 러시아가 世界 곳곳 紛爭地域에서 自國 介入을 否認하며 빠져나가는 구멍으로 活用된다는 얘기다.

美 CNN에 따르면 2018年 시리아에서 美軍 攻襲으로 바그너그룹 傭兵 20∼30名이 숨지자 그 遺家族들은 “왜 이들이 시리아에 가게 됐느냐”며 크렘린궁에 糾明을 要求했다. 하지만 크렘린宮 代辯人은 “우리도 情報가 없다”며 該當 事件 報道가 事實인지도 確認해주지 않았다. 死亡者 亦是 5名이라고 縮小 發表했다.

英國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바그너그룹에 屬해 勤務한 러시아人은 約 1萬 名이다. 大部分은 前職 軍人이다. 아프리카에서 勤務하면 한 달에 4000달러(藥 500萬 원) 程度를 받는다고 한다. 派遣 地域 資源 開發에 따른 副收入도 챙긴다. 이코노미스트는 말리에서 勤務하는 바그너그룹은 한 달에 1000萬 달러(藥 126億 원)假量을 着服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傳했다.

바그너그룹 背後에 크렘린궁이 있다는 疑惑은 如前히 풀리지 않고 있다. 이들 間의 聯關性을 追跡해온 러시아 記者들은 줄줄이 疑問詞를 當했다. 2018年 러시아 獨立 言論 記者 세 名이 바그너그룹의 海外 活動과 푸틴의 聯關性을 取材하러 中央아프리카共和國에 갔지만 사흘째에 强盜 銃擊으로 숨졌다. 이들이 탄 車輛을 노린 埋伏 攻擊이었다. 中央아프리카共和國 政府가 唯一한 生存者인 아프리카人 運轉士의 입을 막았다.

自國民이 海外에서 武裝强盜 攻擊으로 死亡했지만 러시아 外交部는 中央아프리카共和國에 責任을 묻지도 않았다. 푸틴과 外交部는 遺憾의 뜻을 傳하면서도 被害者들이 러시아 政府의 公式 取材 許可를 받지 않고 旅行者 資格으로 中央아프리카共和國을 訪問했다는 點만 强調했다. 이 事件은 바그너그룹 背後에 크렘린궁이 있다는 疑心을 더욱 키웠다. 같은 해 시리아에서 死亡한 바그너그룹 傭兵들에 對해 探査報道를 했던 記者 막심 보로딘은 自身의 아파트 발코니에서 墜落死했다.


임보미 記者 bom@donga.com
이채완 記者 chaewani@donga.com
#러시아 #우크라이나 #바그너그룹 #傭兵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