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 10萬名 英·24萬名 이스라엘, 防疫 解除…무슨 배짱으로|동아일보

하루 10萬名 英·24萬名 이스라엘, 防疫 解除…무슨 배짱으로

  • 뉴스1
  • 入力 2022年 1月 21日 09時 47分


코멘트
傳播力이 剛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오미크론 變異 擴散에도 一部 國家들은 오히려 防疫을 解除하고 나서 그 背景에 關心이 모아지고 있다. 오미크론 變異가 傳播力은 剛하지만 重症이나 致命率이 낮아 코로나19에 對한 統制가 可能하다는 判斷이 作用한 것으로 보인다.

反面 아직 오미크론이 當分間 繼續 擴散할 것으로 豫想해 防疫을 더 强化하는 國家들도 있다. 國內 專門家들 또한 當分間 오미크론 擴散에 對備할 것을 强調했다.

◇英國, 이스라엘 等 各國 防疫緩和 잇따라

보리스 존슨 英國 總理는 19日(現地時間) 大衆交通 및 校內 마스크 着用과 在宅勤務 勸告, 백신 證明書 利用 等을 담은 防疫 措置 等 ‘플랜비(B)’를 오는 27日부터 全面 解除한다고 밝혔다.

이에 마스크 着用, 在宅勤務, 백신 接種證明書 檢事(백신 旅券) 等 코로나19 防疫 規制 措置들을 모두 解除한다.영국 政府는 向後 코로나19 確診者에 對한 自家隔離를 廢止하는 方案도 檢討 中이다. 지난 4日 하루 21萬8705名에 達했던 英國의 新規 코로나19 確診者數가 19日에는 10萬7450名으로 보름 새 約 折半 水準으로 떨어졌다.

이스라엘은 오미크론 擴散勢가 거센 渦中에도 自國民에게 내렸던 旅行禁止 措置를 解除한데 이어서, 코로나19 바이러스 保菌者에 露出된 小兒靑少年 學生들에 對한 義務的인 隔離를 廢止할 것이라고 發表했다. 지난여름 델타 變異 流行과 달리 入院 및 重症 患者들의 增加勢가 確診者數만큼 가파르지 않다는 理由다. 지난 12月 19日 794名이었던 이스라엘 新規 코로나19 確診者는 지난 19日 24萬3295名으로 無慮 300倍나 폭증했다. 하지만 이는 一時的인 現象으로 7日間 平均은 5萬2258名을 記錄 中이다.

덴마크는 지난 16日부터 文化·餘暇生活 部門의 防疫 措置를 緩和했다. 美國, 캐나다, 스페인 等도 隔離 期間을 3~5日 줄였다. 大規模 隔離·治療로 保健醫療 시스템에 壓迫이 加해지고, 社會 痲痹事態를 招來하자 나온 決定이다.

◇確診者 1萬名에도 死亡者 少數…“이스라엘, 肥滿率 낮고 3次接種率 50% 以上”

이같은 一部 國家들의 防疫緩和 措置가 現地 狀況에선 可能한 判斷이라는 意見도 있다. 特히 死亡者 및 重症患者 比率을 보면 當然한 措置라는 立場이다.

천은미 梨大牧洞病院 呼吸器內科 敎授는 “이스라엘은 백신3次 接種率度 50%가 넘은데다 美國처럼 肥滿人口가 높지도 않다. 하루 確診者가 몇萬名씩 나오고 있지만 死亡者는 두 자릿數가 조금 넘는다”고 말했다.

千 敎授에 따르면 肥滿 患者들은 코로나19에 感染될 境遇 心血管疾患이 宏壯히 脆弱한 高危險群이다.

實際로 지난 12月 31日 이스라엘의 코로나19 死亡者는 0名이다. 移轉 7日間 日平均 死亡者數도 0名을 記錄했다. 24萬餘名의 確診者를 記錄한 지난 19日 發生한 死亡者 數는 44名이다. 移轉 7日의 하루平均 死亡者 數는 10名이다. 死亡者 數가 確診者 增加를 바로 反映하지 않을 수 있음을 勘案해도 相當히 적다.

정재훈 嘉泉大 醫大 豫防醫學 敎室 敎授는 “確診者 增加보다 重患者가 어느 程度 安定된 狀態를 維持하는지가 重要하다”며 “(백신) 追加接種 比率이나 防疫狀況에 따라 國家들의 防疫 政策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特히 백신 3次 追加接種率의 差異가 클 것으로 分析했다. 鄭 敎授는 “美國과 英國이 確診者 패턴은 비슷한데 重患者 패턴은 다른 理由는 追加接種 比率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18日 基準 美國백신 3次 追加接種 比率은 24.6%다. 反面 英國은 17日 基準 54.4%, 이스라엘은 16日 基準 53.5%를 記錄했다.

◇國內, 아직은 時機尙早…狀況 改善되면 導入 可能

國內 또한 狀況이 좋아질 境遇 이같은 防疫緩和 措置는 必要하다. 다만 導入 時機에 對해선 意見이 조금씩 差異가 났다.

千 敎授는 어짜피 大部分의 사람들이 한番은 感染을 겪을 可能性이 크다면 確診者가 아닌 患者 管理에 集中해야 한다“고 말했다. 國內 백신 接種率이 높고 오미크론의 重症化 및 致命率이 낮다는 硏究 結果가 繼續 나오고 있어 確診者 大部分 輕症에 그칠 可能性이 높기 때문이다.

다만 迅速抗原檢査를 서둘러 導入해 더 迅速하게 診斷檢査를 施行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오미크론이 傳播力이 剛할 뿐 아니라 백신 未接種者들도 症狀이 없는 境遇가 많아 最大限 많은 檢査를 進行해 感染者들을 걸러내야 한다는 것이다.

千 敎授는 ”周邊의 高危險群을 保護하는게 重要한데 그러기 위해선 自身이 感染된 事實을 빨리 알아야 한다. 症狀이 나타나기 前부터 3日까지 바이러스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집이건 職場이건 迅速 檢査를 자주 하는 게 重要하다“고 說明했다.

鄭 敎授는 아직 이같은 緩和措置를 國內에 導入하는 것은 時機尙早라는 立場이다. 鄭 敎授는 ”頂點을 찍고 내려간다는 確信만 있다면 우리도 出口 戰略을 準備하는게 맞다“면서도 ”아직은 이제 올라가기 始作하는 狀況“이라며 當分間 緩和措置는 어려울 것으로 展望했다.

李載甲 한림大學校 江南聖心病院 感染內科 敎授는 19日 TBS交通放送 ‘金於俊의 뉴스工場’에 出演해 ”防疫패스‘, ’距離두기‘ 强化로 最大限 確診者 發生을 묶어 놓아야 한다“며 防疫을 强化할 것을 注文했다.

백순영 가톨릭대醫大 名譽敎授는 ”確診者가 1萬名에 到達하면 醫療體系에 어떤 形態로든 負擔이 커질 것“이라며 ”먹는약 外에 在宅治療 過程에서 重症患者가 發生할 境遇 迅速히 對應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한便 國內에선 곧 오미크론이 優勢種으로 轉換되며 新規 確診者가 前例없이 急增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新規 確診者數度 19日 5000明代에서 20日에는 하루만에 6000名臺로 增加했다. 오는 29日부터 始作되는 설 連休가 지나면 2萬~3萬名까지 發生할 것이라는 豫測도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