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러시아와 內通한 우크라이나 議員 制裁|東亞日報

美, 러시아와 內通한 우크라이나 議員 制裁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1日 02時 19分


코멘트

前職 國家安保室 副長官 等 4名
우크라이나 事態 後 첫 制裁 斷行
侵攻 臨迫 徵候 속 熾烈한 情報戰
美 “러시아에 反擊 기다리지 않을 것”

美 國務部는 20日(現地時間) 러시아 情報機關과 內通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威脅을 도운 現職 우크라이나 國會議員 等 우크라이나人 4名에 對한 制裁를 斷行했다. 우크라이나 事態가 불거진 뒤 美國이 러시아를 겨냥해 내놓은 첫 制裁 措置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可能性이 높다고 밝힌 가운데 먼저 情報戰(戰)을 통해 러시아에 高强度 警告를 보낸 것이다.

토니 블링컨 美 國務長官은 이날 聲明을 내고 “美國은 우크라이나 內 不安定을 造成하기 위해 러시아 情報部 主導 勢力과 結託해 活動한 4名에 對해 制裁를 斷行한다”고 밝혔다. 이날 制裁 對象에는 現職 우크라이나 國會議員인 타라 코자크와 올레 볼로新, 前職 官僚인 볼로디미르 울리닉과 블라디미르 시브코비치가 包含됐다.

美 재무부 海外資産統制局(OFAC)에 따르면 TV 放送局 等을 所有한 코자크는 러시아 情報機關인 聯邦保安局(FSB)와 協力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行政府의 主要 人士들에 對한 假짜 情報를 報道했다. 또 볼로신은 2020年 美國 大選에 介入하려 해 制裁對象에 오른 러시아 情報局 關係者 等과 協力해 우크라이나를 誹謗하고 러시아를 支持하는 活動을 해왔다고 OFAC은 說明했다. 러시아로 逃避한 前職 官僚 올리닉은 FSB의 指示를 받아 우크라이나 社會基盤施設에 對한 情報를 모아 提供했으며 全 러시아 國家安保室 副長官이었던 시브코비치는 돈바스에서 러시아의 支援을 받는 兵力을 撤收하는 代價로 크림半島를 公式的으로 러시아에 讓渡하는 計劃을 試圖했다.

바이든 行政府가 우크라이나 事態가 불거진 뒤 職·間接的인 制裁를 斷行한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特히 이番 制裁가 우크라이나 內部 協力者를 겨냥한 것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侵攻할 境遇 情報戰, 사이버 攻擊 等이 混合된 ‘하이브리드展(戰)’이 될 可能性이 높다는 判斷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美 白堊館은 “러시아가 侵攻口實을 만들기 爲해 우크라이나 東部에서 僞裝 作戰을 遂行할 工作員들을 配置했다는 情報를 入手했다”고 밝힌 바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이 臨迫했다는 徵候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스파이 除去 等 情報戰으로 러시아에 警告를 보낸 셈이다. 바이든 行政府 高位 關係者는 非公開 브리핑에서 “우리는 러시아 情報機關의 行動에 反擊하는 것을 기다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便 블링컨 長官은 “이番 制裁는 美國과 同盟國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追加 侵攻 時 러시아 經濟·金融시스템에 賦課할 廣範圍한 高强度 制裁와는 別個”라고 强調했다. 바이든 政府 關係者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時 러시아 銀行을 國際銀行決濟網(SWIFT)에서 退出하는 金融制裁에 對해 “어떤 方案도 協商 테이블에서 내려놓지 않았다”고 말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