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사도鑛山 朝鮮人 徵用은 지운채… “에도時代 世界 最大 金鑛”|東亞日報

日, 사도鑛山 朝鮮人 徵用은 지운채… “에도時代 世界 最大 金鑛”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世界遺産 노리는 사도鑛山 가보니
太平洋 戰爭 九里-철 物資 캐내… 觀光코스에 强制勞動 說明 없고
博物館은 勞動者 名簿 公開 안 해, 니가타縣 “全體 歷史 안 넣어도 돼”
司䆃寺, 遺産登載로 觀光産業 期待… “日政府, 申請 保留-延期 안했으면”

일본 니가타현 니가타시 선박 터미널에 사도 광산을 홍보하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위쪽 사진). 니가타현 사도시 ‘아이카와 금은산’의 에도시대 갱도 내부를 재현한 전시물. 정과 망치로 금을 캐는 노동자를 밀랍 인형으로 만들어 놨다. 니가타·사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日本 니가타縣 니가타市 船舶 터미널에 사도 光山乙 弘報하는 案內板이 세워져 있다(위쪽 寫眞). 니가타縣 司䆃寺 ‘아이카와 金銀産’의 에도時代 坑道 內部를 再現한 展示物. 정과 망치로 金을 캐는 勞動者를 蜜蠟 人形으로 만들어 놨다. 니가타·사도=朴亨埈 特派員 lovesong@donga.com
‘에도 錦山 코스 900엔(藥 9400원), 메이지 鑛山 코스 900엔, 둘 다 보는 코스 1400엔.’

19日 찾은 日本 니가타縣 司䆃寺 아이카와 金은(金銀)산 入口 案內 標말이다. 이곳은 에도 時代(1603∼1867年) 世界에서 金이 가장 많이 났다. 太平洋戰爭 때는 구리 鐵 같은 戰爭 物資를 캤다. 1939∼1945年 司䆃寺 10餘 個 鑛山에는 朝鮮人 勞動者가 最小 1141名 强制 動員됐다는 不便한 歷史도 있다. 니가타縣과 司䆃寺는 여기를 包含한 사도 鑛山 遺跡을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으로 登載하려 한다. 하지만 朝鮮人 勞動者 徵用은 言及하지 않는다.
○ 朝鮮人 徵用 痕跡 사라져

1400엔을 내고 둘 다 보는 코스를 擇했다. 蜜蠟人形을 動員해 에도 時代 金 採掘 모습을 再現했다. 개미窟처럼 구불구불하고 좁은 坑道에서 정과 망치로 金을 캐는 展示가 이어졌다. 休息處에 누운 勞動者 人形 옆에는 觀光客이 던져놓은 銅錢이 가득했다.

메이지 時代(1868∼1912年) 坑道는 完全히 다른 모습이다. 大型 機械가 곳곳에 配置됐다. 이때부터 사도 鑛山 裝備는 機械化됐고 다이너마이트를 터뜨려 採掘했다. 機關車가 끄는 수레도 使用해 採掘量이 急增했다.

하지만 두 코스 어디에도 朝鮮人 强制 動員에 對한 說明은 없었다. 犧牲者 慰靈碑도 없다. 메이지 時代 坑道 끝 部分의 ‘사도 鑛山 近代史’ 年表에 적힌 △1939年 勞務動員 計劃으로 朝鮮人 勞動者의 日本 動員 始作 △1945年 9月 敗戰에 따라 朝鮮人 勞動者 歸國, 單 두 줄뿐이다.

東北亞歷史財團에 따르면 사도 鑛山에는 1939年 2月부터 朝鮮人 勞動者가 動員됐다. 地域마다 募集 人員이 割當돼 忠南地域에서 가장 먼저 徵用됐다. 日本 敗戰 直前인 1945年 7月까지 動員이 이뤄졌다. 徵用 勞動者 數는 1200餘 命으로 東北亞歷史財團은 推定한다.

사도 市內 다른 鑛山과 博物館도 마찬가지였다. 사도博物館에서 朝鮮人 勞動者에 對해 물었더니 “鑛山 勞動者에게 담배를 支給하며 作成한 名簿에 朝鮮人 이름이 있다. 하지만 事前 申請하지 않으면 閱覽할 수 없다”고 했다. 公開되지 않는 祕密 名簿인 셈이다.

니가타縣이 2019年 日本 政府에 提出한 世界文化遺産 推薦書에도 朝鮮人 勞動者 關聯 說明은 없다. 니가타縣에 ‘全體 歷史(full history) 反映을 위해 朝鮮人 勞動者 內容도 推薦書에 넣어야 하지 않느냐’고 質疑했더니 “世界遺産 制度上 ‘全體 歷史’는 要求되지 않는다. 顯著한 普遍的 價値를 分明히 하기 위해 手工業에 依한 金 生産 時代(에도 時代까지) 歷史 中心으로 記述했다”는 公式 答辯이 돌아왔다.
○ “觀光客 많아진다는 期待感 높아”
司䆃寺는 니가타市에서 快速船으로 70分 程度 걸린다. 司䆃寺 船舶 터미널 곳곳에 ‘使徒 金銀産을 世界遺産으로’라고 적힌 플래카드가 걸려 있었다. 사도 市內 博物館이나 鑛山 遺跡地 等에도 빠짐없이 붙어 있다.

司䆃寺 船舶 터미널 앞 렌터카 職員은 “司䆃寺는 섬이어서 觀光業으로 먹고산다. 世界文化遺産으로 指定되면 日本人뿐 아니라 海外에서도 더 많이 올 것 같아 期待가 크다”고 말했다. 市內 醋밥집 主人도 “只今은 洞네 住民 相對로 장사하지만 世界文化遺産으로 登錄되면 觀光客 中心이 될 것 같다”고 했다. 司䆃寺에 따르면 2018年 基準 司䆃寺 總生産 가운데 漁業 比重은 1.5%에 不過한 反面에 小賣業 宿泊 食飮料 運送 같은 觀光 關聯 業種이 布陣한 3次 産業 比重이 絶對的으로 높다. 世界文化遺産 登載가 地域 經濟를 살리는 起爆劑가 될 수는 있다.

하나즈美 히데요(花角英世) 니가타縣 知事는 18日 記者會見에서 “(日本 政府가 世界文化遺産 申請을) 保留하거나 延期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니가타縣은 “韓半島 出身者가 일한 事實은 있지만 强制 動員됐는지 (關聯) 資料나 記錄이 없고, 把握하지 않았다”는 立場이라고 19日 요미우리신문이 報道했다.


니가타·사도=朴亨埈 特派員 lovesong@donga.com
#日本 사도鑛山 #朝鮮人 强制徵用 #日本 에도時代 #日本 歷史歪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