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交際 拒否한 男에 誣告당한 女, 死刑 宣告…“이슬람 神聖 冒瀆 嫌疑”|東亞日報

交際 拒否한 男에 誣告당한 女, 死刑 宣告…“이슬람 神聖 冒瀆 嫌疑”

  • 뉴시스
  • 入力 2022年 1月 20日 10時 41分


코멘트
파키스탄 女性이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神聖冒瀆 메시지를 보냈다는 理由로 死刑을 宣告받았다. 女性 側은 메시지를 주고받은 男性이 個人的인 復讐를 하기 위해 宗敎裁判을 利用했다고 主張하고 있다.

19日(現地時間) 英國 日刊 가디언에 따르면 파키스탄 女性 아니카 아티크(26)는 2019年 모바일 게임 앱에서 만난 男性에게 神聖冒瀆을 理由로 訴訟을 當했으며, 라왈핀디 法院에서 有罪 判決과 함께 死刑을 宣告받았다.

告訴狀에 따르면 아티크는 왓츠앱을 통해 該當 男性과 메시지를 주고받던 中 이슬람 豫言者들의 神聖을 冒瀆하는 캐리커처를 보내고, 이슬람 聖人에 對해 不適切한 發言을 했으며, 페이스북 計定을 통해 神聖冒瀆的人 資料를 餞送했다.

該當 男性은 “아티크가 意圖的으로 神聖한 이슬람 聖人의 名譽를 더럽히고, 이슬람敎徒의 宗敎的 信念을 侮辱했다”고 밝혔다.

아티크는 自身 스스로가 이슬람 信者임을 밝히며 모든 嫌疑를 否認했다. 이어 아티크는 “該當 男性이 自身과 交際하는 것을 거부당한 뒤 意圖的으로 宗敎 裁判에 끌어들여 ‘復讐’한 것”이라고 陳述했다.

歲에다 라시다 자이나브 아티크 辯護士는 “파키스탄 內에서 매우 敏感한 事案이기에 仔細한 立場을 밝힐 수 없다”고 했다.

이슬람 國家인 파키스탄은 神聖 冒瀆罪를 適用해 最大 死刑 宣告를 내릴 수 있다고 알려졌다. 다만 파키스탄에서 神聖冒瀆 嫌疑로 死刑이 執行된 事例는 아직 없으며, 死刑을 宣告받은 收監者는 平生을 監獄에서 보낸다.

神聖冒瀆 問題는 파키스탄에서 매우 敏感한 事案이다. 神聖冒瀆을 저질렀다고 疑心받는 被告人들이 自警團員들에 殺害되기도 하며, 該當 輿論의 壓迫을 받은 判事들은 證據가 不充分한 狀況에서도 有罪 判決을 내리기도 한다.

지난달 이슬람 群衆들이 파키스탄 工場 스리랑카人 管理者가 神聖冒瀆을 저질렀다며 산채로 불태워 죽이는 事件이 發生했다. 群衆들은 犧牲者가 이슬람 豫言者 무하마드의 이름이 적힌 포스터를 毁損했다고 非難했다.

人權 擁護者들은 사람들이 神聖 冒瀆罪를 통해 個人的 復讐를 할 수 있다는 點에서 憂慮를 표한다. 特히 個人的 目的으로 相對方을 거짓으로 告發한다 해도 誣告罪가 適用되지 않기 때문에 더욱 危險하다.

社루프 利子즈 휴먼라이츠워치 所屬 辯護士는 “國家 安保와 宗敎 사이에서 混亂이 우려스럽다”며 “死刑 宣告까지 내려질 수 있는 神聖 冒瀆罪를 利用해 서로를 謀陷하는 事件이 벌어질 수 있다”고 했다.

파키스탄에서 最近 몇 年 동안 SNS를 통한 神聖 冒瀆이 話頭에 올랐다.

파키스탄 司法 當局은 2016年 通過된 電子 犯罪 防止法(PCA)을 통해 SNS에 揭示된 콘텐츠에 對한 檢閱을 强化하고 있다. 파키스탄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側에 神聖冒瀆 嫌疑를 받는 使用者를 識別해 달라고 要請하기도 했다.

타이무어 라者는 2017年 온라인 神聖冒瀆 嫌疑로 死刑을 宣告받은 첫 番째 事例다. 라者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슬람 豫言者 무함마드를 侮辱한 嫌疑를 받았다.

자파르 바티 牧師는 무함마드 어머니를 冒瀆하는 內容의 文字를 보냈다는 理由로 死刑 宣告를 받았다. 하지만 그는 “내가 보낸 文字가 아니다”며 “다른 사람이 내 番號를 詐稱해 보낸 것”이라고 主張했다.

美國 國際 宗敎自由委員會(UCIRF)에 따르면 現在 파키스탄에 約 80名의 사람이 神聖 冒瀆罪로 收監돼 있으며, 그中 約 折半의 사람들이 死刑을 宣告받았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