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멘叛軍 “UAE 攻擊” 豫告에도… 文大統領, 中東 巡訪|東亞日報

예멘叛軍 “UAE 攻擊” 豫告에도… 文大統領, 中東 巡訪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사우디 同盟軍, 反擊 攻襲… 緊張 高調
文, 예멘에 더 가까운 사우디로 移動
“無理한 巡訪 進行 아니냐” 指摘도
靑 ‘巡訪 利得이 더 크다’ 判斷한듯

예멘 시아派 叛軍이 17日(現地 時間) 수니派 이슬람 國家인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드론 攻擊을 하자 사우디아라비아가 主導하는 同盟軍이 예멘 首都를 報復 攻襲하면서 中東의 軍事的 緊張이 高調되고 있다. 아부다비 攻襲 當時 아부다비 日程 取消로 두바이에 있었던 文在寅 大統領은 UAE에 이어 18日 두 番째 中東 巡訪知人 사우디 首都 리야드에 到着했다. 靑瓦臺는 文 大統領 巡訪 前 예멘 叛軍과 UAE 間 緊張이 高調되고 있다는 點을 把握하고 있었던 것으로 傳해졌다.

AFP通信 等에 따르면 수니派 同盟軍은 예멘 叛軍 ‘후티’가 UAE 아부다비 空港 等을 攻擊한 지 몇 時間 만에 후티 叛軍의 據點인 首都 사나를 攻襲했다. 예멘 現地 言論은 同盟軍의 攻襲으로 12名이 死亡했다고 報道했다. 사우디 國營 알에크바리야는 트위터에서 “威脅과 軍事的 必要性에 對應해 사나에 對한 攻襲이 始作됐다”고 밝혀 報復性 攻擊임을 分明히 했다. 사우디 主導 同盟軍의 攻襲은 文 大統領이 리야드에 到着하기 12時間 반여 前에 이뤄졌다. 사우디는 아부다비가 攻擊받은 날 리야드 隣近으로 들어온 예멘 叛軍의 드론 8臺를 擊墜시키기도 했다.

아부다비 國際空港과 石油施設을 攻擊해 9名(死亡 3名)의 死傷者를 낸 예멘 叛軍은 追加 攻擊을 豫告했다. 叛軍 側은 알자지라에 “UAE에서의 攻擊은 同盟軍에 對한 (사우디와 UAE 等의) 參與를 멈추기 위해 그들에게 敎訓을 주는 것”이라고 主張했다. 예멘 叛軍이 UAE 領土를 攻擊해 死亡者가 發生한 것은 이番이 처음이라고 알자지라가 傳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킹 칼리드 공항 내 접견실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환담하고 있다. 리야드=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文在寅 大統領이 18日(現地時間)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킹 칼리드 空港 內 接見室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王世子와 歡談하고 있다. 리야드=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아부다비 訪問을 갑작스레 取消한 文 大統領이 두바이에 머물다 到着한 사우디는 UAE보다 예멘에서 더 가깝고, 후티 叛軍의 테러 活動도 數次例 벌어졌던 곳이다. 叛軍의 아부다비 攻擊用 드론이 出發했던 곳으로 推定되는 예멘 北部 사다하에서 리야드까지는 900km로 아부다비까지의 距離(1360km)보다 가깝다. 外交 消息通은 “사우디에 있는 文 大統領 警護팀이 뜬눈으로 밤을 새우고 있다고 한다”며 “모든 行事가 流動的인 狀況이라고 들었다”고 했다.

예멘 叛軍은 13日부터 UAE 本土 攻擊을 豫告해 왔다. 外交部는 그보다 앞선 3日 후티 叛軍이 UAE 船舶을 拿捕瑕疵 후티 叛軍을 糾彈하는 代辯人 聲明도 發表했다. 外交家에선 이런 狀況에서 靑瓦臺가 無理하게 UAE 等 中東 巡訪 日程을 强行한 것 아니냐는 指摘도 나온다. 外交 消息通은 “테러를 全혀 認知하지 못했다면 政府가 無能한 것이고, 알았음에도 巡訪을 갔다면 더 큰 問題”라고 指摘했다. 靑瓦臺는 文 大統領의 任期 末 中東 巡訪으로 얻을 國益이 크다고 判斷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카이로=황성호 特派員 hsh0330@donga.com
최지선 記者 aurinko@donga.com
#문재인大統領 #中東 巡訪 #예멘叛軍 #uae 攻擊豫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