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기시다 “慰安婦-徵用問題, 韓이 解決해야”… 施政演說서 되풀이|東亞日報

日기시다 “慰安婦-徵用問題, 韓이 解決해야”… 施政演說서 되풀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定期國會 開會式서 演說
1萬1300者中 韓國은 한 文章 擧論… ‘韓日關係 改善’ 言及도 안해
美日同盟 强調… 21日 온라인 會談, ‘北미사일’은 軍事力 擴大 名分 삼아
하야시 外傷 ‘獨島 領有權’ 또 主張, 韓外交部 “强力 抗議… 卽刻 撤回를”

17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참의원 본회의장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도쿄=AP 뉴시스
17日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가 參議院 本會議場에서 施政演說을 하고 있다. 도쿄=AP 뉴시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가 17日 定期國會 開會式 施政方針 演說에서 韓國 大法院의 强制動員 被害者 賠償 判決 等 主要 韓日 葛藤 懸案과 關聯해 韓國이 먼저 問題를 解決해야 한다는 主張을 되풀이했다. 約 1萬1300字에 達하는 演說文 中 韓國 關聯 內容을 擧論한 대목은 한 文章뿐이었고 韓日 關係 改善 言及도 없었다.
○ 기시다, 韓 맨 마지막에 言及
기시다 總理는 이날 施政方針 演說에서 韓國에 對해 “重要한 이웃 나라”라고 規定한 뒤 “우리나라(日本)의 一貫된 立場에 根據해 適切한 對應을 剛하게 要求하겠다”고 말했다. 兩國 間 懸案인 日帝强占期 徵用 被害者 賠償 判決과 日本軍 慰安婦 賠償 判決에 對해 韓國이 먼저 解決策을 내놓으라는 意味다. 기시다 總理는 外交安保 分野에서 美國 內容을 가장 먼저 내세운 뒤 濠洲, 北韓, 東南아시아國家聯合(ASEAN·아세안), 유럽, 中國, 러시아, 韓國 順으로 言及했다. 지난해 10月 就任 直後 國會에서 한 所信表明 演說 때 包含됐던 “(韓國과) 健全한 關係로 되돌리기 위해서라도”라는 대목은 이番엔 없었다. 韓日 關係 改善 關聯 內容이 아예 사라진 것이다.

기시다 總理는 “朝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早期에 會談해 日美(美日) 同盟의 抑止力, 對應力을 한層 强化하겠다”고 强調했다. 젠 사키 白堊館 代辯人은 16日 聲明에서 美日 頂上會談을 畫像 形式으로 21日 開催한다고 發表했다. 기시다 總理는 就任한 뒤 바이든 大統領과 電話 通話만 했다. 아사히新聞은 “기시다 總理는 (就任 뒤) 早期에 防微해 對面 會談을 하기 願했지만 코로나19 擴散으로 畫像 形態로 進行되게 됐다”고 傳했다.

기시다 總理는 北韓의 잇따른 미사일 發射를 言及하며 “國家安保戰略, 防衛大綱, 中期防衛力整備計劃 等 3大 戰略文書를 年內에 改正하겠다”며 “이른바 ‘敵 基地 攻擊 能力’을 包含한 모든 選擇肢를 排除하지 않고 現實的으로 檢討하겠다”고 했다. 北韓 미사일 挑發을 軍事力 擴大의 名分으로 삼고 나선 것이다.
○ 確診者 急增에도 緊急事態 發令 안 해
기시다 總理는 “기시다 政權의 最優先 課題는 코로나19 對應이다”라며 코로나19 對策도 强調했다. 日本에선 16日 하루 感染者가 2萬5658名으로 以前 最多 記錄인 昨年 8月 20日 2萬5992名에 바짝 近接했다. 하지만 日本 政府는 重症者가 많지 않다는 理由로 코로나19 對策 中 가장 强力한 ‘緊急事態’를 아직 發令하지 않았다. 기시다 總理는 全 世界 外國人의 新規 入國을 禁止한 措置에 對해선 “2月 末까지 骨格을 維持하겠다”고 말했다.

요미우리新聞이 17日 報道한 輿論調査 結果에 따르면 기시다 內閣 支持率은 66%로 한 달 前 調査 때보다 4%포인트 上昇했다. 요미우리는 “코로나19 感染이 擴大되는 가운데 높은 支持率을 維持했다. ‘感染者 增加=支持率 下落’이라는 從來의 法則이 무너졌다”고 報道했다.

기시다 總理에 이어 國會 演壇에 선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外相은 外交 分野 演說에서 “다케시마(竹島·日本이 主張하는 獨島의 名稱)는 日本 固有 領土”라고 主張했다. 2014年부터 9年 連續 外相이 定期國會 첫날 外交政策 說明에서 獨島 領有權을 主張한 것이다. 韓國 外交部는 “强力히 抗議하며, 이를 卽刻 撤回할 것을 嚴重히 促求한다”고 밝혔다.


도쿄=朴亨埈 特派員 lovesong@donga.com
#기시다 #기시다 후미오 #定期國會 #후미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