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스트라 2次接種뒤 모더나 부스터샷, 抗體 32倍 增加”|東亞日報

“아스트라 2次接種뒤 모더나 부스터샷, 抗體 32倍 增加”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오미크론 變異 非常]英硏究陣 부스터샷 交叉接種 試驗

美도 오미크론 확산… 부스터샷 접종 행렬 2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센트럴파크 인근 코로나19 백신 접종소에서 시민들이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뉴욕=AP 뉴시스
美도 오미크론 擴散… 부스터샷 接種 行列 2日(現地 時間) 美國 뉴욕 맨해튼 센트럴파크 隣近 코로나19 백신 接種所에서 市民들이 줄을 서서 次例를 기다리고 있다. 뉴욕=AP 뉴시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백신 追加接種(부스터샷) 詩 앞서 맞은 것과 다른 種類의 백신을 맞는 이른바 ‘交叉接種’李 强한 免疫 效果를 만들어 낸다는 硏究 結果가 나왔다. 부스터샷에 쓰인 백신 大部分은 種類에 關係없이 抗體 數値를 最小 90% 以上으로 끌어올렸다. 特히 1, 2次에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은 뒤 모더나 백신으로 交叉 追加接種을 하면 抗體 數値가 大棗(對照)群에 비해 32倍 以上 增加한 것으로 나타났다. 1, 2次에 화이자 백신을 接種하고 모더나 백신으로 부스터샷을 맞았을 땐 對照群 對備 11倍 많았다.

뉴욕타임스(NYT)와 가디언 等에 따르면 英國 사우샘프턴大 硏究陣은 이런 內容을 담은 硏究 結果를 2日(現地 時間) 國際學術誌 랜싯에 發表했다. 이番 硏究는 AZ 백신이나 화이자 백신으로 2次 接種까지 마친 2878名을 對象으로 進行했는데 1, 2次 때 맞은 것과 같은 種類를 包含해 모두 7가지 백신을 이들에게 나눠 맞혔다. 부스터샷에 쓰인 백신은 모더나, 얀센, 노바백스, 큐어백, 발네바 等 7種類다. 큐어백과 발네바는 使用을 承認한 國家가 아직 없다. 各 백신의 부스터샷 效果를 確認하기 爲해 對照群엔 腦髓膜炎 백신을 맞혔다.

부스터샷 4週 後에 接種者들의 血液 샘플을 分析한 結果 7가지 백신 모두 抗體 羞恥와 免疫細胞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硏究陣은 “大部分의 백신은 抗體 數値를 적어도 90% 以上으로 끌어올렸다”며 “어떤 種類의 백신을 부스터샷에 使用해도 모두 安全하고 效果的이라는 意味다”라고 說明했다. 메린 보이시 옥스퍼드大 통계학자는 “이 硏究의 가장 重要한 메시지는 부스터샷으로 쓸 수 있는 훌륭한 選擇肢가 많아졌다는 것”이라고 했다.


부스터샷에서도 모더나와 화이자 같은 메신저리보핵산(mRNA) 方式의 백신이 效果가 더 좋은 것으로 나왔다고 NYT는 傳했다. 1, 2次에 화이자 백신을 接種한 그룹이 부스터샷으로 발네바 백신을 맞았을 땐 對照群에 비해 抗體가 1.31倍 增加했는데 모더나는 11.49倍 많아졌다고 NYT는 傳했다. 1, 2次에 AZ 백신을 맞고 부스터샷도 AZ 백신으로 맞으면 抗體 數値가 對照群 對備 3.25倍였는데 화이자는 24.5倍, 모더나는 32.3倍였다. 美國 製藥社 노바백스가 오미크론 變異 맞춤型 백신을 다음 달부터 生産할 수 있다고 發表했다고 로이터通信 等이 2日 報道했다. 정기석 翰林大 聖心病院 呼吸器內科 敎授는 “對象者 規模가 크고 硏究 設計도 잘된 것으로 보인다”며 “交叉接種의 抗體 增加 幅이 (一般 接種보다) 더 크다는 結果도 最近 發表되는 關聯 論文과 傾向性이 一致한다”고 했다.

오미크론 變異는 美國과 유럽을 비롯한 世界 곳곳에서 빠르게 번지고 있다. 1日(現地 時間) 오미크론 變異 感染者가 처음 나온 美國에선 2日 뉴욕州와 미네소타 콜로라도 等에서 모두 8名의 感染者가 追加로 發生해 이미 地域社會 感染이 始作된 것 아니냐는 憂慮가 나오고 있다. 유럽에선 유럽聯合(EU) 會員國 27個 나라의 折半이 넘는 14個國에서 오미크론 變異 感染者가 發生했다. 이날 유럽疾病豫防統制센터(ECDC)는 “오미크론 變異가 몇 달 안에 EU 內 感染者의 折半 以上을 차지할 수 있다”고 했다.

오미크론 變異 擴散을 막기 위해 各國은 國境의 門턱을 높여 入國 防疫을 强化하는 것뿐 아니라 부스터샷을 包含한 백신 接種을 强力히 勸告하고 나섰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2日 “우리 計劃에 封鎖는 包含되지 않는다. 代身 廣範圍한 백신 接種과 부스터샷, 檢事가 包含된다”고 했다. 旅行 規制의 境遇 다음 週부터 美國에 들어오는 모든 入國者는 出發地 飛行機 搭乘 前 24時間 以內에 코로나19 檢査를 받고 陰性 確認書를 提出해야 한다. 그동안 72時間 以內에 받으면 됐는데 規制가 强化됐다. 또 美國 內 飛行機나 버스, 汽車 안, 空港施設 等에서의 마스크 着用 義務化 期間이 來年 3月까지로 延長됐다. 獨逸은 백신 未接種者의 境遇 遺傳子增幅(PCR) 檢査에서 音聲으로 나와도 食堂 映畫館 等 多衆利用施設을 利用할 수 없고 스포츠 文化行事에도 參與할 수 없게 했다.



김예윤 記者 yeah@donga.com
뉴욕=유재동 特派員 jarrett@donga.com
파리=김윤종 特派員 zozo@donga.com
#부스터샷 #交叉接種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