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記憶이 깜빡깜빡’ 症狀 類似한 老年期 憂鬱症과 癡呆…區分法은?|동아일보

‘記憶이 깜빡깜빡’ 症狀 類似한 老年期 憂鬱症과 癡呆…區分法은?

  • 뉴스1
  • 入力 2022年 8月 12日 15時 10分


코멘트
노년기 우울증 대표 증상 (서울대학교병원 제공)
老年期 憂鬱症 代表 症狀 (서울대학교病院 提供)
異常하게 鬱寂하고 無氣力해지는 憂鬱症. 老年期 憂鬱症은 이런 氣分 障礙와 더불어 記憶力 減退와 知的인 機能 低下도 同伴해 흔히 나타난다. 하지만 憂鬱症이라고 速斷해 내버려둬서는 안된다. 專門家들은 老人들의 憂鬱症이 境遇에 따라 癡呆로 進行할 수 있는 危險要因 或은 前兆症狀이라고 본다.

박지은 서울대학교病院 精神健康醫學科 敎授는 12日 老人 憂鬱症과 癡呆가 어떻게 區別되는지 事前 把握이 重要하다면서 憂鬱症의 症狀과 治療法, 癡呆와의 區分法을 다음과 같이 紹介했다.

◇ 全體 老人의 約 10~20%는 憂鬱症…治療率은 낮아

最近 癡呆에 對한 認識이 높아지면서 比較的 젊은 사람도 ‘癡呆가 온 것 같다’ 或은 ‘癡呆에 걸릴까봐 걱정된다’며 病院을 찾는다. 하지만 그中에는 癡呆보다 憂鬱症으로 診斷 받는 境遇가 더 많다.

憂鬱症은 意欲 低下, 憂鬱感, 그리고 다양한 精神 및 身體的 症狀을 일으켜 日常 機能의 低下를 가져오는 疾患이다.

이는 65歲 以上 人口 10名 中 2~3名이 經驗한다고 알려진 매우 흔한 精神健康 問題다. 老年期 憂鬱症이 있는 사람들이 자주 느끼는 症狀은 ‘記憶力이 나빠졌다’는 것이다.

마치 癡呆에 걸린 것처럼 인지 問題를 甚하게 呼訴하는데, 이 境遇 ‘假性 癡呆’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眞짜 癡呆는 아닌데 癡呆와 같은 症狀이 나타날 수 있다는 意味다.

그러나 憂鬱症을 가진 사람들은 認知 機能만 問題가 있는 게 아니라 氣分이 가라앉거나 每事에 關心과 意欲이 떨어질 수 있다. 입맛이 줄고 잠을 못 자는 症狀도 同伴될 수 있다.

特히 몸이 아프거나 기운이 없고, 消化가 잘되지 않아 가슴이 답답한 狀態 等의 ‘身體 症狀’을 자주 呼訴하는 것도 老年期 憂鬱症의 特徵이다.

老年層에서는 憂鬱한 氣分을 分明하게 呼訴하지 않더라도 그 裏面에 憂鬱症이 숨어있을 可能性을 반드시 考慮해야 한다.

老年期 憂鬱症은 全體 老人의 約 10~20%에서 흔하게 나타나지만 治療를 받는 比率은 매우 낮다.

憂鬱症은 제대로 管理하지 않으면 삶의 質이 낮아지고 身體 疾患에도 影響을 줄 수 있고 死亡率을 높이는 原因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老年期 憂鬱症은 抗憂鬱劑 等의 藥물을 使用하면 充分히 治療가 可能하고 좋아질 수 있다.

抗憂鬱劑는 睡眠劑나 安靜劑에 비해 副作用이 적고 다른 藥물과 함께 使用해도 安全하다. 따라서 高齡 患者도 大部分 不便함 없이 服用 可能하다.

앓고 있는 疾患이나 服用하는 藥물, 最近의 스트레스, 不安定한 環境要因도 憂鬱症의 原因이 될 수 있다. 이에 對해 醫療人이 包括的으로 評價하고 介入하는 것도 重要한 部分이다.

◇ 癡呆 可能性 때문이라도 老年期 憂鬱症, 제때 診斷·治療해야

特히 老年期 憂鬱症을 診斷하고 治療해야 하는 重要한 理由는 ‘癡呆로의 進行 可能性’ 때문이다. 癡呆로 이어지는 憂鬱症은 認知 機能의 變化가 同伴된다.

老年期 憂鬱症을 앓고 있는 患者들은 크게 두 그룹으로 나눠진다. 첫 番째 그룹은 20~30代 젊은 나이에 憂鬱症이 發生해 나이 들어서까지 持續되는 ‘早發性 憂鬱症’이다.

反面 두 番째 그룹은 젊었을 때는 별다른 問題가 없다가 中年 以後에 憂鬱症이 發生하는 境遇로 ‘滿發性 憂鬱症’이라고 한다.

이 境遇 腦의 退行性 變化가 同伴됐을 可能性이 높기 때문에 特히 注意 깊게 經過를 지켜봐야 한다.

憂鬱症 初期부터 認知 機能 問題가 同伴되거나 治療 中 憂鬱 症狀은 좋아졌지만 記憶에 好轉이 없는 境遇, 憂鬱症 藥물治療에 反應이 좋지 않은 境遇에서는 아직 드러나지 않은 神經退行性 疾患의 同伴 可能性을 봐야 한다.

憂鬱症과 癡呆를 區分하기 위해서는 여러 質問이 必要하고 認知 機能 檢査나 磁氣共鳴映像(MRI)와 같은 腦 映像 檢査를 施行하기도 한다.

憂鬱症과 癡呆를 區分할 때 가장 重要한 포인트는 ‘認知 機能이 어떻게 나빠져 왔는가’다.

癡呆를 일으키는 原因의 80% 以上은 알츠하이머病과 같은 神經退行性 疾患이다. 이러한 退行性 疾患은 오랜 時間에 걸쳐 徐徐히 나빠지는 것이 特徵이다.

卽, 憂鬱症 患者의 境遇 ‘記憶力이 갑자기 나빠졌다’ 或은 ‘氣分 狀態에 따라 記憶力이 좋았다 나빴다 한다’라고 報告할 수 있다.

그러나 退行性 癡呆 患者는 ‘記憶力이 조금씩 漸次的으로 더 나빠진다’라고 報告한다.

따라서 現在 認知 機能뿐만 아니라 2~3年 前 記憶力에 對해서도 把握이 必要하다. 또한 昨年과 올해의 記憶力도 比較해 봐야 한다.

박지은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서울대병원 제공)
박지은 서울대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 (서울大병원 提供)


◇ 癡呆는 豫防이 重要…憂鬱症을 잘 治療하는 것도 豫防法 中 하나

日常的으로 꼭 해야하는 活動인데 안하는 것도 憂鬱症이나 癡呆의 症勢 中 하나다. 이때 憂鬱症으로 인해 意欲이 없고 귀찮아서 안하는 것인지, 아니면 認知 機能에 問題가 있어서 失手가 생기고 못 하는 것인지 잘 區分해야 한다.

또한 癡呆는 豫防이 매우 重要하다. 癡呆를 豫防하기 위한 方法 中 하나는 憂鬱症을 잘 治療하는 것이다. 特히 輕度認知障礙가 있는 사람에게 憂鬱 症狀이 있는 境遇 癡呆 進行이 더 빠르기 때문에 治療가 더욱 必要하다.

박지은 敎授는 “나이가 들어 憂鬱症이 發生했다면 꼭 病院에 와 治療를 받고, 或是 머릿속에서 癡呆가 進行되고 있을 可能性에 對해서도 체크하길 바란다”고 當付했다.

이어 “또한 憂鬱症으로 治療를 받고 있다면, 症狀이 好轉되더라도 꾸준히 病院에 내원해 認知 機能 檢査를 받아보라”고 助言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